공급사슬관리(공급망관리,SCM)현황,효과, 공급사슬관리(공급망관리,SCM)환경친화적공급망관리체계(Eco-SCM), 전사적자원관리(ERP),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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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공급사슬관리(공급망관리, SCM)의 개념
1. SCM의 개념
2. SCM의 발달 과정
1) ECR(Efficient Consumer Response)
2) QR(Quick Response : 즉시대응)
3)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3. SCM의 개념적 틀
4. SCM의 목적

Ⅲ. 공급사슬관리(공급망관리, SCM)의 성공요소
1. 개별의 우월성
2. 중요성의 인식
3. 독립성/의존성
4. 적극적인 투자
5. 정보의 공유
6. 업무 연계/통합
7. 제휴의 제도화
8. 정직성/도덕성

Ⅳ. 공급사슬관리(공급망관리, SCM)의 현황

Ⅴ. 공급사슬관리(공급망관리, SCM)의 기대효과

Ⅵ. 공급사슬관리(공급망관리, SCM)와 환경친화적 공급망 관리체계(Eco-SCM)
1. 개념
2. Eco-SCM 목적
1) 공급망(Supply Chain)의 환경친화성 제고
2) 공급망 그린화를 통한 환경리스크 저감
3) 최종제품의 환경친화성 제고
3. Eco-SCM 도입 배경

Ⅶ. 공급사슬관리(공급망관리, SCM)와 전사적자원관리(ERP)

Ⅷ. 공급사슬관리(공급망관리, SCM) 관련 제언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직도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엄청난 미개척 영역이 남아 있다!」 미래학자인 피터 드래커의 말이다. 미개척 영역은 다름 아닌 기업의 물류이다. 물류관리가 최근 경영혁신의 중심체 역할을 한다. 또 물류 자체만으로 새로운 시장을 창출한다. 전문가들은 앞으로 물류혁신은 전문 물류업체를 중심으로 이뤄질 것으로 전망한다. 물류시스템이 경영을 변화시키면서 동시에 신시장을 만들어낼 것으로 예상한다.
「신전략개념, 글로벌 물류네트워크를 구축하라」 각 기업들은 최근 글로벌 경영시대를 맞아 「보이지 않는 실질경쟁력」으로 불리는 글로벌 물류네트워크의 구축에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글로벌 물류네트워크는 이제 기업경영의 ꡔ신전략 컨셉ꡕ으로 부각하고 있다. 기업경영의 세계화가 급속히 진전됨에 따라 해외에서의 원자재조달, 부품생산, 완제품조립, 판매 및 고객서비스 해외 경영활동이 갈수록 강조되고 있는 것이다.
제품이 국경을 초월해 이동하게 되면 운송시간과 거리가 늘어나면서 운송방법이 다양해지고 이에 필요한 수출입 수속, 통관 등 국내에서의 물류활동보다 훨씬 더 복잡하게 전개된다.
한 최고경영자는 이와 관련, “효율적인 해외 물류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은 외국 현지에 공장 서너 개를 짓는 것 이상의 부가가치를 제공한다는 것을 경영을 통해 실감하고 있다”고 글로벌 물류 효율화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특히 EC, NAFTA와 같은 지역적인 경제통합 추세에 따라 역내의 경제적 장벽이 과거보다 훨씬 낮아진 현실을 감안한다면 한국기업들의 현지에서의 생산, 조달, 판매, 고객서비스 등의 노력이 더욱 요구되는 요즘이다.
이것이 최근 각 기업들이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및 국제물류(국제 로지스틱스)에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이는 이유이기도 하다. 국제물류란 국제간 분산된 생산 및 판매거점들을 효과적으로 네트워크함으로써 원재료, 부품, 완제품의 흐름을 효율화하고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이를 통해 유통비용의 절감과 고객서비스 수준의 향상을 가져올 수 있는 생산전략 및 마케팅 전략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최근 들어 국제물류의 환경이 변화됨에 따라 해상운송과 항공운송은 그 동안 「항구에서 항구까지」 또는 「공항에서 공항까지」의 서비스 영역이 점차 「문전에서 문전까지」로 확대, 복합적인 일관운송 시스템으로 발전하고 있는 점은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이 같은 상황변화는 국제물류활동이 국가별 관련제도 및 인프라의 차이 운송주체간의 협조체제 결여 등 여러 가지 장애를 극복하고 국내에서 이루어지는 물류활동과 유사한 최적의 물류시스템을 구축하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는 반증이다. 기업의 세계화가 진전될수록 글로벌네트워크의 범위는 넓어지고 복잡해질 것이며 이러한 여건 하에서 효율적인 네트워크의 구축으로 인한 물류비효율을 극복하는 것은 글로벌 기업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필수적인 과제이다. 최근 선진국 기업들은 글로벌 네트워크의 구체적인 추진을 통해 거점의 국제적 적정배치, 과잉분산 거점의 정리, 집약화 등을 추진하고 있고 재고품목, 재고량의 적정화를
참고문헌
김태현, 21세기를 대비한 SCM 개념과 사례, 박영사
박광신(1996), 인터넷 땅 짚고 헤엄치기, 서울 : 도서출판 한국실리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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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광운 외(2000), 전자상거래론, 삼영사
한국전산원(2001), 차세대 e-비즈니스 표준화 추진 전략 보고서
한국전산원(1998), CALS/EC 표준화 로드맵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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