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국어교과서][수학교과서][지리교과서][국사교과서]고등학교 국어교과서, 고등학교 수학교과서, 고등학교 지리교과서, 고등학교 국사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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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고등학교 국어교과서
1. 개념
2. 체재

Ⅱ. 고등학교 수학교과서
1. 개념
2. 「교과서」 내용 체계

Ⅲ. 고등학교 지리교과서
1. 특징
1) 돌출용어
2) 지도
3) 사진
4) 표
5) 각주
6) 보충심화자료
7) 기타
2. 구성
1) 탐구식 구성
2) 풍부한 시각자료
3) 적절한 연습 문제
4) 평이한 용어사용
5) 현실여건 고려

Ⅳ. 고등학교 국사교과서
1. 개념
2. 한국 교육의 한 현상으로서의 ‘국사 교과서’
3. 지배이념, 그리고 탈색하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고등학교 국어교과서

1. 개념

교과서의 개념에 대해서도 뚜렷하게 정해진 견해를 나는 지니지 못했다. 교과서는 교육과정의 구체적 구현체로서 교수-학습이 전개되는 준거틀이 될 수도 있고, 그보다는 훨씬 느슨하게 교수-학습을 전개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자료나 보조적 도구의 집적일 수도 있다.
그러기에 그 구체적 형태는 학습활동을 위한 자극재료집(stimulus materials)으로 꾸며지기도 하고, 구체적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언어 프로그램의 집합으로서 워크북(workbook)의 모습으로 나타나기도 하며, 읽는 활동을 하는 사화집(anthology) 또는 독본(reader)의 형태가 되기도 한다.
그런가하면 교과서가 없이 교육을 하고 그것이 또 바람직하다고 권장하는 나라도 있고, 우리처럼 나라가 나서서 꼭 이 책만을 가르치라고 규정하는 데도 있다. 프로그램집, 주제별, 목표별 등 여러 형태의 교과서를 만들어서 이를 마음대로 활용하게 하는 사회도 있어서 교과서에 거는 기대가 어떠해야 하는가도 일률적으로 말하기 어렵다.
교과서에 대한 규정이 여러 가지일 수 있다는 사실은 교과서 개발을 정부로부터 위촉받은 기관을 끝끝내 괴롭힌다. 정부는 개발 기관에 전적인 재량을 주었다고 말할 것이고 그 말도 옳아 보인다. 그러나 개발 기관으로서는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일이 아무것도 없다고 말할 수 있다. 집필자 실명제 그리고 여러 차례에 걸친 심의도 운신의 폭을 제한한다. 그러나 그에 앞서서 공식문서로 제시된 교육과정과 집필지침 그리고 사회‧문화적으로 견고하게 자리 잡고 있는 교과서관에서 개발 기관은 결코 자유로울 수가 없다.

2. 체재

이런 요인들의 역학적 관련 속에서 이루어지는 교과서는 대체로 다음 세 가지를 체재의 주요 요소로 할 수밖에 없다.
첫째, 단원 편제를 갖추어야 한다. 교육과정이 여러 영역에 걸쳐 여러 항목으로 나열되어 교과서의 내용을 규제하고 있는 이상 교과서 전체가 종합된 하나의 목표를 구현하는 장이 될 수도 없으며, 그 많은 목표를 백화점식으로 다 늘어놓는 편목도 경제원칙이나 국어교육의 실상에 비추어 적합할 수가 없다. 따라서 교과서 개발의 첫 단계는 단원 편성이 된다.
둘째, 제재의 선택이다. 여기에는 두 가지 고민이 뒤따른다. 하나는 이 세상 수많은 언어 자료 가운데서 어떤 재료를 교육의 대상으로 삼을 것인가 하는 선택의 문제, 그리고 하나는
참고문헌
국사편찬위원회 / 고등학교 국사 교사용지도서,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2002
교육부 / 고등학교 사회과 교육 과정 해설, 서울 :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2002
김수현 / 중학교 국어 교과서와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 단원 체제의 비교연구 : 7차 교육과 정에 따른, 2004
박교식 / 우리나라 초등학교의 수학 교수·학습에서 볼 수 있는 몇 가지 특징, 대한수학교육학회 논문집 제 6권 2호, 1996
이희열 / 인문계 고등학교의 지리교육의 실태 분석-부산·경남 지역의 경우, 사대 논문집 제13집, 인문자연과학편, 부산대,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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