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용편익분석의 절차, 문제점,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29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비용편익분석의 개념, 이론적 근거, 분류, 절차, 측정, 사업에 대한 판단기준, 문제점 등을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들어가며

본문
1. 비용편익분석이란?

2. 비용편익분석의 이론적 근거
1) 시장의 실패
2) Pareto principle과 그 비판적 연구

3. 비용과 편익의 분류
1) 비용·편익의 유형별 분류
2) 사회복지 확대로 인한 비용과 편익

4. 비용편익 분석의 절차

5. 비용과 편익의 측정
1) 시장이 불완전한 경우
2) 시장이 존재하지 않는 경우
3) 할인율의 선택
4) 민감도 분석

6. 사업에 대한 판단기준
1) 현재가치 기준
2) 비용-편익비율 기준
3) 내부수익률 기준

7. 비용편익분석의 문제점
1) 비용편익평가기준 가격설정
2) 할인율 논쟁
3) 분석의 불확실성
4) 잠재가격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비용편익분석이란?
투자 사업에 대한 평가를 하기 위해 사용되는 가장 일반적인 분석 틀로서, 정부가 정한 정책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정책대안을 수행하는 데 소요되는 비용과 그로 인한 편익을 측정하고, 이에 기초하여 최선의 대안을 선택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법이다.
따라서, 비용/편익분석은 환경영향평가(environmental impact analysis, EIA), 경제영향평가(economic impact analysis), 비용효과분석(cost-effectiveness analysis), 환경피해평가(damage assessment), 환경위험평가(risk assessment)와 같은 기타 정책평가기법을 포괄하는 대단히 종합적인 분석기법이라고 할 수 있다(부경진 1993; 이승희 1995; 최상기 외 9995). 비용-편익의 범위는 사적 경제성(private economic feasibility)과 사회적 경제성(social economic feasibility)으로 구분될 수가 있는데 사적 경제성 평가는 비용과 편익이 경제행위를 하는 경제주체입장에게 귀속되는 것이고, 사회적 경제성 평가는 사적비용과 편익에다가 외부편익과 외부비용까지 고려한다(KORECO, 1993).
비용-편익분석의 특징은 정부의 정책과 투자 사업에 대한 평가를 위해 사용되므로 그 구성항목도 역시 국민경제전체의 관점에서 파악되어야 한다는 점을 들 수 있다(대한상공회의소 1994).비용-편익분석은 환경 질 개선이나 오염의 피해와 같은 사회나 국가전체의 관점에서의 편익과 비용에 영향을 주는 요소 및 정책의 실행가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사회․경제적, 정치적 요인들이 고려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1. 부경진, "자원재활용과 사회적 편익의 추정", 에너지 경제연구원, 1993.
2. 한국개발연구원, "예비타당성조사 수행을 위한 일반지침 연구", 2000.
3. 김병욱, "지방자치단체 환경개선 사업에 관한 비용편익분석", 연세대학교, 1999.12.
4. 이승희, "폐기물 유통 재활용 및 처리 통합관리체계 구축 방안",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1995.
5. 김동건, "비용·편익 분석", 박영사, 1997.
6. 하연섭, "재정학의 기초", 다산미디어, 1996.
7. 박주헌, "환경경제학", 경문사, 2000.02.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사례] 자연주의 화장품 The Body Shop 바디샵 성공요인분석
  • , 켐페인, 아니타 로딕1. ‘바디샵’소개1.1 경영목표1.2 역사(연혁)2. 바디샵 이념2.1. 동물실험 반대 2.2. 커뮤니티 트레이드2.3. 지구환경보호2.4 자아존중 켐페인2.5 인권보호3. STP 전략3.1. 화장품 시장 세분화&표적시장결정 3.2. 제품 포지셔닝4. SWOT 분석4.1. 강점4.2. 약점4.3. 기회4.4 위협5. 4P MIX5.1. 제품(Product)5.2. 가격(Price)5.3. 촉진(Promotion)5.4. 장소(Place)6. 바디샵의 성공요인 7. 바디샵의 개선점8.느낀점8.1. 보고서를 마치며참고문헌

  • 소비자 교육 보고서 똑똑한 여성을 위한 똑똑한 홈쇼핑법 홈쇼핑 개념
  • 절차를 알리는 일이 중요하다. 결론적으로 소비자의 의식이 근본적으로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소비자가 TV홈쇼핑을 하고자 할 때 일반방송에 대한 신뢰로 인해 무조건 홈쇼핑광고 내용을 믿을 만 하다고 착각하고 있지는 않은지 짚어볼 필요가 있다. 홈쇼핑 채널은 ‘설득을 앞세우는 백화점’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충동구매에 수동적으로 끌려가지 않도록 주의하고, 구입을 결정하기 전에 구매하려고 계획했던 물건이며 꼭 필요한 물건인지 다

  • [정책분석론]비용편익분석 및 대안비교의 접근방법
  • 비용편익분석의 의의와 절차 및 대안비교의 접근방법. 목 차 .Ⅰ. 비용편익분석(cost-benefit analysis )의 의의Ⅱ. 비용편익분석의 절차1) 편익 및 비용의 측정가) 편익의 측정나) 비용의 측정2) 시간의 영향과 할인율3) 투자사업의 선택기준가) 순현재가치나) 비용편익비율다) 내부투자수익율4) 불확실성과 감응도분석가) 분석한계Ⅲ. 대안비교의 접근방법(1) 순현재가치 (2) 편익비용비(3) 내부수익률(4)

  • [정책분석론]비용편익분석의 및 비용효과분석
  • 비용편익분석의 의의와 절차 및 비용효과분석(비용편익분석의 의의와 절차를 설명하고, 비용효과분석에 대하여 논하라). 목 차 .Ⅰ. 서론Ⅱ. 비용편익분석의 의의Ⅲ. 비용편익분석의 절차1) 편익 및 비용의 측정가) 편익의 측정나) 비용의 측정2) 시간의 영향과 할인율3) 투자사업의 선택기준가) 순현재가치나) 비용편익비율다) 내부투자수익율4) 불확실성과 감응도분석가) 분석방법나) 분석한계Ⅲ

  • [정책분석론]비용편익분석 및 할인율의 결정
  • 방법으로 자주 사용되는 방법 중 하나가 비용편익분석이다. 한편 비용편익분석에서 사업의 효과성 측정방법에 대한 적용상의 문제점이 발생하게 된다. 편익비용비 방법의 제약과 내부수익률 방법의 제약이 바로 그것이다. 이러한 비용편익분석의 중요한 문제점에 대처하는 한 방법으로 비용효과분석이 있다.본 조사에서는 비용편익분석의의의와 그 절차를 살펴본 다음에 비용편익분석의 중요한 문제점을 검토한 후 이에 대처하는 한 방법으로 비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