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교원평가제의 취지와 나아가야할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28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교원평가제 배경
2. 동기 및 논의방향
3. 학부모 관점
4. 학생의 관점
5. 결 론
본문내용

학교 선생님의 지속적인 능력 신장을 목적

2000년 도입논의를 시작, 2005년 전국 48개교 시범운영 이후, 2010 3월부터는 시도교육규칙에 근거하여 전국 모든 학교에서 시행중

선생님에 대하여는 수업 및 생활지도 등에 대하여 동료교원간 평가, 학생 만족도 조사, 학부모 만족도 조사로 이루어진다

결과를 통보받은 선생님은 이를 바탕으로 자기능력개발계획서를 작성하여 학교의 장에게 제출하며, 학교 및 교육청에서는 평가결과 미흡한 영역에 대한 연수 등의 실시를 통해 선생님의 능력을 신장

학생은 공정하고 성실하게 선생님들의 지도에 대하여 만족여부를 답해야 합니다. 선생님들은 공정하게 동료교원을 평가하고, 학생과 학부모의 의견을 경청하여 교육방법 개선에 힘을 쏟아야 함


사범대학 학생으로서 교사가 되면 받아들이게 될 교원평가제에 대해서 생각해보고

어떻게 교원평가제가 구성되어 있고 어떻게 평가를 받아야 할지에 대해서 고민하기 위해서 주제를 선정, 이러한 주제에 대해 심층적으로 파악

이에대해 개선방안을 찾고자 주제 선정
예상효과
명목상으로 교육주체가 참여하는 교원평가
학부모의 학교에 대한 여러교육 사업에 대한 평가가능
부작용
정확한 평가가 어려움(전문성 및 사전 지식 정도 편차)
학교 행정 및 교사의 수업에 대한 정보가 턱없이 부족
개선책
전 교사와 교과에 대한 학교의 수업 공개 의무화
학사일정을 고려한 '수업공개' 주간 지정
평가 이전에 참관 학부모와 피드백을 할 수 있는 기회마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교원 평가제의 장단점장점단점-다면평가를 통한 의사소통 기회 부여-피평가자(교사)의 자기반성기회 부여학생교원의 능력이 아니라 인기평가화동료교사온정주의적이거나 인신공격적 평가학부모교원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 상태로 자녀의 말만 듣거나 시험성적으로만 교원의 능력을 평가할 수 있음교원평가의 문제점과 해결책학생교원평가의 취지를 이해시키고 타당한 평가가 되도록 사전교육동료교사수업공개와 더불어 수시로 수업과

  • [교육학개론] 교원능력개발평가 문항에 대한 분석보고서(학생이 교사를 평가하는 문항에 관하여)
  • 교원평가제를 시행해서 선생님 스스로 그러한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한 것 같은데,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이 질문지 자체도 학생들 스스로가 얼마나 집중이 되고 얼마나 도움이 되고 남는 게 있느냐는 이렇게 구체적인 질문으로 물어서 확실하게 대답을 요구하는 게 맞는 것 같습니다. Q : 네, 좋은 인터뷰 감사합니다.② 질문자 : 황경돈응답자 : 황상원Q : 먼저 교원평가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A : 교원평가에 대한 취지는 좋다고 생각합니다.

  • 우리나라의 평준화교육이 나아가야할 방향
  • 방향으로의 수업이 불가능하므로 결과적으로 ‘상’도 버리고 ‘하’도 버리게 되는, 지금은 모두가 만족할 수 없는 교육이 되고 있습니다.제가 교사 생활을 11년째 하고 있는데 가면 갈수록 공부를 못해지고 있다는 느낌이 듭니다. 고교선택제가 도입이 되면 이러한 평준화 교육의 단점이 보완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최근에 많이 생긴 자율고등학교들(자사고 뿐만 아니라 이공계 학교 등)이 학생들의 선택권을 확대해주고 학교 때문에 집값이 상승하

  • [학교교육] 학교교육에 대해서..
  • 한계례신문→ http://www.mk.co.kr/ 매일경제신문→ http://www.sbs.co.kr/ sbs 뉴스→ http://www.yonhapnews.co.kr/ 연합뉴스→ http://www.sedaily.com/ 서울경제신문 → http://www.hankyung.com/ 한국경제신문 ☆학교교육의 문제점→ wwwkin.naver.com/browse/db.detail/php→ 하영철 저, 흔들리는 학교교육 그 진실을 말한다, 동현출판사, 2004☆학교교육이 나아가야할 방향→ 김완기. 「새 학교문화 창조」의 방향과 학교장의 역할. 한국교원대학교종합교원연수 원(편), 1999

  • [교육심리] 유능한교사에 대해서
  • 교원 양성과정의 실정이 현재 어떠한지와 그 문제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우리나라가 아닌 다른 선진사회의 교원을 양성하는 체제는 어떠한지 살펴보며 그들의 장점과 단점을 함께 보며 우리나라와 어떤 점들이 다르며, 우리는 어떤 방법으로 교원양성을 해야 할지와 어떤 방향으로 현재의 교원양성과정을 개선해 나가야 할지 함께 생각해보도록 하겠다. 아울러 우리조원이 되고자하는 특수교육교사(치료교육교사)는 어떤 사람이며, 어떤 역할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