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론] 사회기술훈련과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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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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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사회기술훈련의 필요성
Ⅱ. 본론
1. 사회기술훈련
1) 사회기술훈련이란?
2) 사회기술훈련의 목적
2. 사회기술훈련의 이론적 접근
1) 사회기술의 결핍의 원인과 구성요소
2) 이론적 접근
3) 사회기술훈련의 모델
4) 사회기술훈련의 모형
5) 사회기술훈련 프로그램의 예
3. 사회기술훈련의 과정
1) 사회기술에 대한 사정
2) 훈련을 위한 구체적인 진행과정(실행단계)
3) 사회기술의 일반화를 위한 작업
4. 사회기술훈련을 효과적으로 진행하기 위한 전략
1) 사회기술훈련에 임하는 치료자의 태도와 자질
2) 사회기술훈련 시에 자주 발생하는 문제점과 극복방법
Ⅲ. 결론
1. 향후 과제
2. 느낀 점
참고문헌
<부록>프로그램 일지
- 본문내용
-
2. 사회기술훈련의 이론적 접근
1) 사회기술의 결핍의 원인과 구성요소
① 사회기술 결핍의 원인
- 불충분한 학습(배울 기회의 결여)
- 사용하지 않아서 퇴행(장기간의 입원이나 사회적 접촉의 결여)
- 강화의 결여나 부적절한 행동에 대한 강화
- 사회적 불안(자신감의 결여)
- 스트레스에 대한 취약성
- 정신병리(망상이나 환청)나 뇌기능의 장애
- 약물의 부작용
② 사회기술의 구성요소
㉠ 미시적 구성요소
사회적 지각 또는 수용기술 : 상대방의 반응과 정서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인식하는 능력이다.
인지기술, 문제해결기술, 처리기술 : 가능한 대안 중에서 최선의 해결책을 선택하는 기술로서 문제해결기술, 추상적 사고능력, 기억력 등이 필요하다.
행동적 기술 또는 표현기술 : 대인관계 상황에서 언어적 ․ 비언어적 요소를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적절하게 표현하는 기술이다.
㉡ 거시적 구성요소
미시적 구성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이루어져서 사회기술이 되는 것으로서, 대화기술, 문제 해결기술, 위생관리기술, 약물 및 증상장기관리기술, 사교기술, 자기주장기술, 금전관리기술, 스트레스관리기술, 직업유지기술, 일상생활기술 등이 있다.
2) 이론적 접근
사회기술훈련에 내재하는 가치는 인본주의적 접근에 기초를 두고 있으며,
사용방법은 행동주의적 학습이론과 훈련기법을 활용하고 있다.
① 인본주의적 접근
인본주의적 접근은 인간을 자율적으로 자신의 잠재력을 스스로 실현하고자 하는 경향이 있는 독특하고 창조적인 유기체로 보는 것이 사회기술훈련에 내재된 가치이다.
② 행동주의적 접근법
장애된 행동을 학습이론에 따라서 체계적으로 교정하여 증상의 해소나 건설적인 행
- 참고문헌
-
『사회기술훈련』, 오영림, 하나의학사, 2002.
『정신보건 전문요원 수련교재』, 박철용, 양서원, 2001.
『주의력 결핍 장애아동의 사회기술훈련』, 안동현, 학지사, 2004.
구글 검색(http://www.google.co.kr/)
네이버 지식인 검색(http://kin.search.naver.com/)
사회복지법인 민재(http://www.xn--289al5v4g798b15b912a.kr)
사회복지법인 선린복지재단(http://www.silverhh.co.kr)
성모영보수녀회 서울시립영보정신요양원(http://yeongbo.or.kr)
위키피디아 위키백과사전(http://ko.wikipedia.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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