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신용카드 `LG카드사`의 위기이유와 해결방안과 금융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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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0 회사 선정 이유

2.0 회사 소개
2.1 연혁
2.2 비전 (Vision)
2.3 주요 사업 영역
2.4 주요 재무 현황
2.5 사업 전략
2.6 사업 역량
2.7 조직도

3.0 경쟁 분석

4.0 SWOT 분석

5.0 LG 카드사의 위기에 대한 근본 원인과 문제점

6.0 전반적인 국내 카드 사 측면의 문제점
6.1 경영의 기본원칙 소홀
6.2 수익성의 간과
6.3 위험자산에의 과도한 집중
6.4 근시안적인 경영 전략
6.5 과도한 레버리 지(자기자본 대비 총자산 비율) 비율
6.6 거시 환경 변화에 둔감

7.0 전반적인 국내 카드 사 측면의 문제점 해결 방안

8.0 카드 사 전반에 관한 정부측면의 문제점
8.1 정부의 정책 실패 및 관리 감독 소홀
8.2 정책성 없는 정부의 땜질식 처방

9.0 카드 사 전반에 관한 정부측면의 문제점 해결 방안

10.0 소비자 측면의 문제점

11.0 소비자 측면의 문제점 해결 방안

12.0 결론
본문내용
1.0회사 선정 이유

현대 사회는 신용 사회라고 규정 지어 질 수 있으며, 신용 사회를 지향하는 현대 사회에서 신용카드의 사용은 이제 필수적인 사항이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신용카드의 탄생은 1950년대 미국에서 사업가인 Frank McNamara와 그의 친구인 변호사 Ralph Schneider에 의해서 세계 최초의 신용 카드인 다이너스 카드가 출시되면서 시작 되었다.

국내 신용카드 시장은 1969년 백화점 신용카드가 도입된 이후 1980 년대 초 시중 은행들이 신용카드 업을 겸업하면서 성장을 주도 하였으며, 1980년대 후반에 LG, 삼성 등의 대기업 계열의 전문계 신용카드사가 등장하면서 성장이 가속화 되었다.

1990년대 후반 경기침체 및 소비위축으로 성장이 다소 둔화되었으나, 1999년 하반기
이후 국내 경기의 회복추세로 소비심리가 회복 되었으며, 정부가 신용카드 사용 액
소득 공제를 확대하는 방안의 카드 사용정책을 내 놓자, 각 카드 사들은 현금 서비스의 한도 폐지 및 공격적 마케팅을 구사하여 2001년 신용카드 총 이용 금액이 440조원을 넘어섰으며, 2002년에는 무려 623조원으로 급증하였고, 같은 기간 신용카드 이용금액이 국내 총생산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14퍼센트에서 104퍼센트로 증가 했다.

신용카드 시장이 이처럼 급속히 팽창하면서 카드 사 들은 매년 수 조원에 달하는 당기 순이익을 올릴 수 있었고, 업계평균 20.5 퍼센트에 달하는 높은 수수료 율은 수익을 배가 시키는 강력한 지렛대의 역할 을 했다.

이처럼 “황금알을 낳는 거위” 라고 부러움을 샀던 신용카드 산업이 하루 아침에
미운 오리 새끼로 전락해버려서 신용카드 산업이 2002년 중반을 경과하면서 위기에
봉착했고 우리 경제에 먹구름을 드리우고 있다.



특히 두터운 기업이미지와 자금력을 바탕으로 최근 회원 수 기준 국내 최대의 전업계 카드 회사인 LG 카드 사가 부채 25조원에다 연체 율이 33%가 넘는 극심한 자산부채
만기불일치로 부도직전의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다. 현재 이러한 신용카드사의 부실 문제는 일시적인 문제가 아니며 근본적인 해결책이 제시되지 않을 경우 심각한 결과를 불러 올 가능성이 매우 크다는데 그 심각성이 존재 한다.

때문에 우리 팀은 이번 팀 Report를 통하여 왜 국내 최대의 카드사인 LG 카드사가
천문학적 부채를 떠안고 몰사 직전의 위기까지 오게 되었는지에 대한 근본적인 원인을
살펴보고 그 해결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우리나라 금융시장의 정상화를 위한 방안을
간구 하고자 LG 카드 사를 우리 팀 Project로 선정하였다.

우리는 팀 Report를 다음과 같이 크게 네 가지 파트로 구분했다:

첫번째 파트에서는 LG 카드사의 전반적인 회사 개요 및 연혁, 비전, 주요 사업 영역,
주요재무 현황, 사업전략, 사업역량, 그리고 LG의 조직 도를 국민카드 사와 비교하여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LG 카드사의 경쟁분석과 이를 통한 자세한 SWOT 분석을 살펴
볼 것이며:

두 번째 파트에서는 LG 카드사의 위기에 대한 근본 원인과 문제점 및 전반적인 국내 카드 사 측면의 문제점과 함께 그 문제점들의 해결 방안을 제시할 것이며:

세 번째 파트에서는 카드 사 전반에 관한 정부측면의 문제점과 그 해결책의 제시로
이어질 것이며:

네 번째 파트에서는 소비자 측면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의 모색과 함께 마지막 결론을 제시하며 이 Project를 마감 지으려 한다.
참고문헌
<한국 문헌: 서적>

권 익현. 임 병훈. 안 광호 (2003), [마케팅: 관리적 접근] (경문사)
신 유근 (2003), [경영학 원론: 시스템적 접근] (다산 출판사)
정 한규 (2003), [재무 관리 원론] (경문사)
조 동성 (2004), [21세기를 위한 경영학: Principles of Management]
(서울 경제 경영)
한 원종 (2003), “신용카드 사 유동성 위기의 교훈” 주간 경제 725호
황 선웅 (2004), “기획논단” (신 자유주의 시대의 신용 카드 산업)
LG 주간 경제 (1993) 6월 14일
LG카드사의 IR 자로 (2004)

<구미문헌: 서적>
Hunger, J.D. & Wheelen, T.L. (1993), strategic Management, 4th ed. (NY : Addison-Wesley Publishing company, Inc.).

McFarland, D.K. (1986), The Managerial Imperative: The Age of Macro management (Cambridge, MA:Ballinger Publishing Co.,).

Thompson, A.A. & Stickland, A.J. (1990), strategic Management: Concepts and Cases, 5th ed. (Homewood, Il : Richard D. Irwin, I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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