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학] 남한의 음운변동규칙을 기준으로 북한의 음운규칙을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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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음절의 끝소리 규칙(남한) ≒ 이어내기, 끊어내기, 소리빠지기의 일부(북한)

2.자음 동화(남한) ≒ 소리닮기(북한)

3.구개음화(남한) ≒ 지, 치로 되기

4.모음조화(남한) ≓∅(북한)

5.축약(남한) ≓ 거센소리되기

6.된소리되기, 사잇소리현상(남한) ≓ 된소리되기

7.두음법칙

8.요약


본문내용
2.자음 동화(남한) ≒ 소리닮기(북한)

자음동화는 음절 끝 자음이 그 뒤에 오는 자음과 만날 때, 어느 한쪽이 다른쪽 자음을 닮아서 그와 비슷한 발음이 되는 것을 말한다. 북한의 소리닮기도 내용상 크게 차이가 없다. 다만, 북한의 예 중에 ‘십리, 독립’은 남한과 다르다. 남한에서는 [심니], [동닙]과 같이 뒤에 오는 /ㄹ/이 /ㄴ/ 으로 발음하는데 반해, 북한에서는 [심리], [동립]처럼 그냥 /ㄹ/로 발음하고 있다.

3.구개음화(남한) ≒ 지, 치로 되기

끝소리가 /ㄷ,ㅌ/인 형태소가 모음 /ㅣ/나 반모음/ /로 시작되는 형식 형태소와 만나면 /ㄷ,ㅌ/이 /ㅈ,ㅊ/으로 발음되는 것을 구개음화라고 한다. 구개음화는 /ㅣ/ 때문에 일어나는 동화 현상의 일종이다. 북한에서는 자음 ‘ㄷ,ㅌ’ 모음 ‘ㅣ’ 와 어울려 ‘ㅈ,ㅊ’,으로 되는 것을 ‘지,치’로 되기라고 부른다.

4. 모음조화(남한) ≓∅(북한)

모음조화는 ‘ㅏ, ㅗ’등 양성모음은 양성 모음낄 ‘ㅓ, ㅜ, ㅡ. ㅣ’ 등의 음성모음은 음성모음끼리 어울리는 현상을 말한다. 하지만 북한은 이에 대한 내용이 아예 없다. 남한에서만 적용되는 규칙이다.

5.축약(남한) ≓ 거센소리되기

축약은 형태소와 형태소가 결합하면서 두 음운이 한 음운으로 줄어드는 현상이다. 축약에는 ‘ㅂ, ㄷ, ㅈ, ㄱ’과 ‘ㅎ’이 서로 만나 ‘ㅍ, ㅌ, ㅊ, ㅋ’이 되는 자음 축약과 두 모음이 한 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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