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와 간호] 중국의 태교와 출산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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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중국의 태교

1) 역사문헌에 나타난 태교의 기록

2) 고대 중국의 태교 시행의 예시

3) 중국 의약학자들의 태교에 관한 연구 10가지

중국의 산전․산후 간호

1.중국의 산전(産前) 간호

2.중국의 산후(産後) 간호

1) 중국인들의 산후(産後)몸조리 식품 섭취

2) 중국 임산부의 한방 임상

한국과 중국 산후 음식의 공통점과 차이점

1)한국과 중국 산후 음식의 공통점

2)한국과 중국 산후 음식의 차이점


본문내용
2) 고대 중국의 태교 시행의 예시
또한 고대 중국의 태교를 행하였던 많은 예시를 볼 수 있는데, 먼저 공자의 어머니는 공자를 잉태하기 전부터 노나라의 니구산을 산신으로 숭배하였고 그 산신께 정성껏 기구하여 아홉의 누이를 둔 공자가 태어나게 되었다. 아기 때의 공자의 머리 모양은 니구산과 꼭 같았다고 전해지는데, 이것은 어머니의 눈에 비치는 사물이 태아와 깊은 관계가 있다는 것을 말해 준다. 두 번째로 맹자의 어머니는 맹자를 임신했을 때도 “내가 잉태했으니 자리가 바르지 않으면 앉지 않고 바르게 자르지 않으면 먹지 않을 것인데 이것이 바로 태교이다.”라고 하였다.
세 번째로 주나라 왕실의 희족은 상나라를 무너뜨리기 전부터 이미 높은 문화 수준을 갖춘 종족이었다. 그래서 도덕과 행동규범에 대한 교육을 매우 중시하였는데, 미래의 군주에 대한 인성교육은 태교 때부터 시작되었다. ‘대대예기’를 편찬한 대덕에 따르면 왕후는 임신한 지 7개월이 되면 평소 거처하던 침실과는 다른 방으로 옮겨갔다. 매일 낮, 태사는 관악기와 현악기를 들고 대문의 왼쪽에 서 있었고 태재는 음식을 뜨는 국자를 들고 오른쪽에 서 있었다. 아이가 태어날 때까지 3개월 동안 왕후가 예의규범에 맞지 않은 음악을 듣고 싶어 하면 태사는 거문고를 거두며 연주할 수 없다고 말했다. 왕후가 정갈하지 못한 음식을 먹고 싶어 하면 태재는 국자를 한쪽으로 거두면서 “그것을 왕태자에게 드릴 수 없습니다."라고 말했다고 한다. 성왕의 모친 읍강은 성왕을 임신한 뒤 결코 한 발로 서 있는 일이 없었고, 앉아 있을 때는 결코 비스듬한 자세를 취하지 않았으며, 혼자 있을 때도 방자하게 행동하지 않았고, 화가 나도 결코 욕을 입에 담지 않았고 한다.
또한 주나라 왕실은 태교를 의례제도로 만들고 후비가 임신하면 따르게 하였으며, 왕실에서 임신하면 잠을 잘 때 반듯하게 눕고, 앉을 때는 모서리에 앉지 않고, 서 있을 때는 한 발로 서지 않고, 맛이 이상한 음식은 입에 대지 않고, 음식물은 제대로 씹은 뒤에 삼키고, 반듯하게 놓이지 않은 방석에는 앉지 않고, 교태를 뽐내는 색에는 시선을 두지 않고, 귀로는 음란한 말이 들어가지 않게 하고, 매일 시를 읊고, 말할 때는 반드시 바른 일만 입에 올리게 하였다. 이러한 태교를 통해 태어난 아이라야 제대로 된 모습에 바른 마음을 지니며, 보통사람보다 뛰어난 재능을 갖게 된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이 외에도 순왕 왕후의 부실태교, 요왕 왕후의 부식태교가 있다. 이렇듯 좋은 생각과 바른 행동만을 한 어머니들이 있었기 때문에, 유명한 학자, 왕들은 태어난 후에 총명하고 인자한 성품을 가질 수 있었다. 중국의 문헌들을 통해 고대의 중국에서는 현대와 비교해도 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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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매우 유익하네요^^^^
  • kdy6***
    (2013.07.18 16:1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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