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프로젝트접근법의 개념과 철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7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프로젝트 접근법의 개념과 철학
(1) 생활과 분리되지 않은 통합교육
(2) 교육과정의 균형을 이루는 교육
(3) 공동체 정신을 살리는 교육
(4) 현실상황에 적극 대처하는 교육
프로젝트 접근법의 특성
(1) 융통성 있는 진행
(2) 깊이 있는 탐구 활동
프로젝트 접근법의 전개방법
프로젝트 활동을 위한 공간
프로젝트 활동에서의 각 구성원의 역할
- 본문내용
-
프로젝트 접근법의 개념과 철학
Katz와 Chard(1989)는 '프로젝트 접근법'을 설명하면서 이는 '한 명 또는 그 이상의 유아가 어떤 주제를 깊이 있게 탐구하는 활동'이라고 정의하며 교사주도의 체계적인 학문적 교수와 전적으로 아동의 흥미에 의존하는 놀이중심의 유아교육을 연결시켜주는 접근법으로서 프로젝트 접근법이 적당하다고 주장하였다. 즉 이 접근법이 유아의 지적발달과 사회적 발달을 증진시키며 유아들의 자발적 놀이와 교사에 의한 체계적인 교수를 통합하고 상화보완해 줌으로써 유아들의 자발적 놀이와 교사에 의한 체계적인 교수를 통합하고 상호보완해 줌으로써 균형있는 교육과정을 운영 할 수 있다는 것이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아동스스로 질문을 하게 하고 문제를 추측함과 동시에 그들의 주위확녕에서 중요한 현상을 인식하도록 하며 목적 달성을 위한 열망과 새로운 기술습득에 대한 열정을 쏟도록 하는 방법이다. 그 접근법은 활동 영역벌로 분리된 활동이 아니라 프로젝트 활동을 수행하는 과정을 통하여 읽기, 쓰기, 셈하기 등등의 지식과 기술을 통합적으로 획득하도록 짜여진 활동이다. 또한 프로젝트 접근법에서는 학교를 성인과 아동들의 생활자체를 옮겨 놓은 곳으로 보기 때문에 아동들이 학교 경험을 통해 일상적인 생활의 경험가 지역사회에서의 경험들을 연결시키도록 하며 교사, 아동, 부모와 같이 참여하고 탐색하도록 함으로써 그들의 문화를 함께 공유할 수 있도록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서양고대철학 레포트
- 평생교육 실습일지(20일차), 실습중간평가서, 최종평가서
- 정신건강사회복지론_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선정한 실천방법의 이유와 주요내용, 사회복지적인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 A+받은 평생교육사 실습일지
- 문학과 인간탐구 고난을 딛고 탄생한 영웅 헤라클레스
- 교육실습생 지도 계획서(유치원)
- 한국문학의 낭만주의 수용 양상 한국문학에 나타나는 낭만주의의 영향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보건교육 교육 안 우울증 노인 대상자 보건교육 교육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