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프로젝트접근법의 개념과 철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7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프로젝트 접근법의 개념과 철학
(1) 생활과 분리되지 않은 통합교육
(2) 교육과정의 균형을 이루는 교육
(3) 공동체 정신을 살리는 교육
(4) 현실상황에 적극 대처하는 교육
프로젝트 접근법의 특성
(1) 융통성 있는 진행
(2) 깊이 있는 탐구 활동
프로젝트 접근법의 전개방법
프로젝트 활동을 위한 공간
프로젝트 활동에서의 각 구성원의 역할
본문내용
프로젝트 접근법의 개념과 철학

Katz와 Chard(1989)는 '프로젝트 접근법'을 설명하면서 이는 '한 명 또는 그 이상의 유아가 어떤 주제를 깊이 있게 탐구하는 활동'이라고 정의하며 교사주도의 체계적인 학문적 교수와 전적으로 아동의 흥미에 의존하는 놀이중심의 유아교육을 연결시켜주는 접근법으로서 프로젝트 접근법이 적당하다고 주장하였다. 즉 이 접근법이 유아의 지적발달과 사회적 발달을 증진시키며 유아들의 자발적 놀이와 교사에 의한 체계적인 교수를 통합하고 상화보완해 줌으로써 유아들의 자발적 놀이와 교사에 의한 체계적인 교수를 통합하고 상호보완해 줌으로써 균형있는 교육과정을 운영 할 수 있다는 것이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아동스스로 질문을 하게 하고 문제를 추측함과 동시에 그들의 주위확녕에서 중요한 현상을 인식하도록 하며 목적 달성을 위한 열망과 새로운 기술습득에 대한 열정을 쏟도록 하는 방법이다. 그 접근법은 활동 영역벌로 분리된 활동이 아니라 프로젝트 활동을 수행하는 과정을 통하여 읽기, 쓰기, 셈하기 등등의 지식과 기술을 통합적으로 획득하도록 짜여진 활동이다. 또한 프로젝트 접근법에서는 학교를 성인과 아동들의 생활자체를 옮겨 놓은 곳으로 보기 때문에 아동들이 학교 경험을 통해 일상적인 생활의 경험가 지역사회에서의 경험들을 연결시키도록 하며 교사, 아동, 부모와 같이 참여하고 탐색하도록 함으로써 그들의 문화를 함께 공유할 수 있도록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프로젝트접근법이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 목 차Ⅰ 서론연구목적 및 방법Ⅱ 프로젝트접근법이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1. 프로젝트접근법의 개념과 철학1) 지적․정신적 능력을 배양하는 교육2) 일상생활과 일치되는 통합교육3) 활동의 균형을 지닌 교육4) 공동체 정신을 살리는 교육2. 사회성 발달1) 초기 사회적 능력2) 사회성 발달을 위한 맥락 창출하기3) 사회적 능력 함양을 위한 실제의 원리Ⅲ 요약 및 결론참고

  • 레지오에 대해서
  • 교육과 보육을 통합하면서 주민이 참여하고 발전시켜 나가는 체계라는 점에서 주목된다.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이란 이태리 북부 산업도시인 에밀리아 로마냐(Emilia Romagna)지방의 레지오 에밀리아 시에서 현재 22개 의 유아학교(Preschool)와 13개의 영유아센터로 구성된 시립유아교육체제가 운영하는 교육과 사회적 서비스의 개념을 연합한 높은 질의 통합프로그램이다.이 체제는 부모공동조합 형태로 출발하여 지난 30여 년간 프로젝트 중심의 학습, 발

  • [유아교육]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목차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이란?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목적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철학적 기초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역사 문화적 배경레지오 접근법과 프로젝트와의 차이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기본 원리 및 개념레지오 에밀리아 교육의 수행 원칙(교사의 지침)레지오 교육과정 운영 특성 레지오 에밀리아 유아교육자의 역할레지오 에밀리아의 환경구성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서 배울점레지오 에

  • [보육과정] 프로젝트 접근법
  • 목차Ⅰ.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해 21. 프로젝트 접근법의 배경 22. 프로젝트 접근법의 개념과 철학 4 3. 프로젝트 접근법의 기본 전개 64. 프로젝트 접근법과 전통적인 단원중심 접근법의 차이점 8Ⅱ.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 81. 교육목표 82. 교육과정 93. 교사의 역할 154. 평가 16Ⅲ.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시 문제점과 대처방안 18 Ⅳ. 프로젝트 접근법의 실제 20Ⅰ.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해프로젝트 접근법은 1990년대 중반 우리나라 유아교육계

  • 기록작업의 이론적 근거를 설명하고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에서 기록작업의 의미와 활용 들을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D형 기록작업의 이론적 근거를 설명하고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에서 기록작업의 의미와 활용 들을 논하시오.Ⅰ. 서론1. 기록 작업의 개념2. 기록 작업의 이론적 근거Ⅱ. 본론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역사적 배경2. 레지오 에밀리아의 교육철학 및 교육1) 교육철학2) 레지오 에밀리아의 교육3.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특징4.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기본원리 5. 레지오 에밀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