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7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단계
│1단계 구강기│
│2단계 항문기│
│3단계 남근기│
│4단계 잠복기│
│5단계 생식기│
본문내용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정신분석이론은 성격발달을 설명하기 위한 노력으로 형성되었고, Sigmund
Freud(1856-1939)에 의해 제안되었다. 정신과 의사였던 프로이드는 자신의
환자에 대한 임상적 관찰을 바탕으로 심리성적단계이론을 확립하였다.

그 과정에서 그는 아동의 초기 경험이 이후의 생활에서 나타나는 행동과
성격에 있어서 크게 영향을 미친다고 믿었다.

프로이드에 의하면 성격은 원초아, 자아, 초자아로 구성되어 있다. 원초아
는 출생시부터 가지고 태어나는 것으로 성격에서 무의식의 핵심이 되며 충동
의 즉각적 만족을 추구하고자 한다.

동물적 충동, 즉 성적 동기나 공격적 동기에 의해 유발되는 심리적 에너지
를 즉각적으로 발산하도록 하며 쾌락의 원리에 의해 움직인다. 자아는 출생
후부터 발달하기 시작하는데, 성격의 논리적 부분에 해당하여 원초아의 충동
을 표출할 때 현실 세계에서의 한계를 지각하면서 사회의 규범에 위배되지
않는 방법으로 이를 만족시키고자 하는 현실 원리를 따른다.

초자아는 개인의 도덕적 의식같은 부분으로 출생 후 2년경부터 부모나 문
화의 도덕적 가치를 아동이 무의식적으로 받아들이면서 점차적으로 발달하기
시작하여, 4-5세 쯤에 동성의 부모를 동일시 하는 과정에서 분명히 발달한다.

초자아의 목표는 옳고 그름을 구별하고 이러한 정보를 자아에게 전달해 원
초아를 계속 감독하게 함으로써 아동으로 하여금 부모와 사회의 지지를 얻도
록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아동이 화가 나 친구를 때리는 것은 원초아의 작용에 의한 것이
나 이에 대해 초자아는 아동으로 하여금 자신의 행위에 대해 죄의식을 느끼게
하고 친구에게 사과를 하게 한다.

성격발달에 관한 프로이드의 이론을 보면, 성격은 5세 경에 거의 완성되고
그 후의 성장은 성격의 기본적 구조가 마무리되는 과정이다. 특히 그는 성격
발달에 대해 다음의 두 가지 전제를 하고 있는데,

첫째, 성격은 유아기의 각종 경험에 의해 형성된다는 것이며

둘째, 출생시부터 인간에게는 특정량의 성적에너지(libido)가 있어서 이것
이 심리성적단계를 따라 변화해 간다는 것이다. 그는 인간이 성숙함
에 따라 생리적 쾌감을 얻게 되는 주요 신체 부위를 중심으로 성격발
달단계를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생식기의 5단계로 나누고,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수고하셨습니다. 다른분들에게 유용하게 쓰이길...
  • kiljja3***
    (2006.05.24 01:23:14)
회원 추천자료
  • [정신건강 공통]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방어기제에 대해 설명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공통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방어기제에 대해 설명하시오.Ⅰ. 프로이드와 정신분석1. 프로이드의 생애와 업적2. 정신분석의 개념Ⅱ.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1. 인간관2. 의식수준과 성격의 구조1) 의식, 전의식, 그리고 무의식2) 성격 구조 : 원욕, 자아, 그리고 초자아3. 성격의 역동성4. 방어기제1) 억압2) 반동형성3) 투사4) 대치5) 전위6) 승화7) 고착과 퇴행 8) 보상5. 성격 발달의 단계1) 구강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공통]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방어기제에 대해 설명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공통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방어기제에 대해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정신분석의 탄생2. 프로이드의 생애와 정신분석3.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1) 중심개념(1) 정신적 에너지 (2) 리비도2) 의식 구조(1) 의식 (2) 전의식 (3) 무의식3) 성격의 구조(1) 원초아 (2) 자아 (3) 초자아4) 방어 기제(1) 억압(2) 반동형성(3) 투사(4) 대치(5) 전위(6) 승화(7) 고착과 퇴행 (8) 보상(9) 치환(10) 히스테리

  • [정신건강/ 유아교육과/1학년공통]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방어기제에 대해 설명하시오
  • 프로이드의 유아 성욕과 본능적 충동의 강조, 그리고 정신 내용을 개인적 경험에만 한정시킨 것등에 대해 반대하였다. 융은 후에 이라는 책을 쓰면서 프로이드와의 1913년 결별하였다.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과 융의 분석심리학을 바탕으로 두 이론에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아보겠다.Ⅱ. 본론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1) 리비도 (libido)  -원초아가 갖고 있는 생물학적인 본능 에너지로 일차적으로 성적인 에너지

  • [보육학개론] 영유아 발달이론 - 발달이론에 따른 유아교육접근법, 정신분석이론과 생태학적이론, 발달이론
  • 영유아 발달이론 목차1. 발달이론에 따른 유아교육접근법1) 성숙주의적 유아교육과정 접근법2) 행동주의적 유아교육과정 접근법3) 구성주의적 유아교육과정 접근법2. 정신분석이론과 생태학적이론1) 정신분석이론가. 프로이드나. 에릭슨2) 생태학적 이론3. 발달이론1) 발달의 개념2) 인간발달의 일반적 특성3) 발달의 원리4) 3가지 접근법에 따른 발달이론을 정리(1) 게젤(Gesell)의 성숙이론(2)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3)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

  • [아동생활지도 B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심리 역동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아동생활지도 B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심리 역동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실제적인 측면에서 논의하시오.Ⅰ. 서론- 생활지도의 개념Ⅱ. 본론1. 심리 역동적 상담이론2. 생활지도 및 상담의 심리 역동적 이론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1) 주요개념(2) 상담의 목표(3) 상담의 과정(4) 상담이론의 영향2) 융의 분석심리학이론(1) 주요개념(2) 상담의 목표(3) 상담의 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