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페스탈로찌의 교육철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7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페스탈로찌(Johann Heinrich Pestalozzi, 1746-1827)의 교육사상
1. 생애 및 저술
2. 교육사상
3. 영향 및 공헌점
- 본문내용
-
1. 생애 및 저술
페스탈로찌는 스위스의 취리히에서 의사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그가 5살 때 세상을 떠났기 때문에 그는 어머니와 하녀에 의해 양육되었는데, 훗날 페스탈로찌는 자신에게 아버지에 의한 교육적 영향이 결핍되었음을 아쉬워하였다. 그러나 그는 시골의 작은교회 목사였던 그의 할아버지를 자주 방문하였고 또한 할아버지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기도 했다. 대학에서는 신학을 공부하다가 당시 후진국이었던 조국의 발전을 위해 법학을 전공하기도 하였다. 대학시절 그는 당시 스위스에 영향력을 발휘한 루소의 『에밀』과 『사회계약론』을 읽고 애국단에 가입하여 활동하다가 구금 당하기도 하였다. 이에 회의를 느끼고 농촌에 들어가 농촌계몽사업을 하기로 결심하였다. 이후 그의 생애는 농촌계몽과 민중을 위한 교육적 활동으로 점철되었는데, 즉 노이호프(Neuhof)농장운영의 시기, 스탄츠(Stanz)고아원시기, 부르크도르프(Burgdorf)학교시기, 이페르텐(Iferten)학교시기로 진행되었다.
저술로는: 『숨은이의 저녁때』(Die Abendstunde eines Einsiedlers)
『린하르트와 게르트루트』(Lienhard und Gertrud)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