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렌차이즈]우리나라 프랜차이즈 비즈니스의 현황과 발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05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프랜차이즈 비즈니스의 중요성
1. 프랜차이즈 비즈니스의 기본개념
2. 프랜차이즈 비즈니스의 중요성 및 산업적 역할

Ⅲ. 프랜차이즈 비즈니스 현황과 문제점
1. 미국의 프랜차이즈 비즈니스
2. 일본의 프랜차이즈 비즈니스
3. 우리나라 프랜차이즈 비즈니스의 현황
4. 우리나라 프랜차이즈 비즈니스의 운영실태
5. 우리나라 프랜차이즈 문제점

Ⅳ. 우리나라 프랜차이즈 비즈니스의 발전방안
1. 프랜차이즈 기업 운영 실태 분석에서 나타난 문제점 및 개선방안
2. 프랜차이즈 비즈니스 창업 및 시스템 구축의 체계화
3. 프랜차이즈 본사 경영관리의 효율화
4. 프랜차이즈 비즈니스 관련 교육 활성화
5. 프랜차이즈 비즈니스 국제화

Ⅴ.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979년 롯데리아가 국내 처음으로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외식업에 도입한 이래 우리나라 프랜차이즈 비즈니스 산업은 그동안 많은 성장을 해왔다. 지난 1987년에 50개여 사에 불과하던 프랜차이즈 본사수는 IMF이후 오히려 신장 속도가 빨라져 1998년에는 1,500개여 사로 증가 했으며, 2002년 정부의 프랜차이즈 비즈니스 육성 정책에 힘입어 더 많은 프랜차이즈가 탄생하고 있다.
미국, 일본등 선진국에서의 프랜차이즈 비즈니스는 실로 놀랄만한 성장을 구가해 오고 있다.
미국 국제 프랜차이즈 협회에 의하면 미국의 프랜차이즈 본사수는 1998년 현재 4천여개 사이며, 이들 프랜차이즈 본사의 가맹점수는 45업종에 57만 8천여개에 걸쳐 비즈니스 활동을 수행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동년 프랜차이즈 비즈니스 총매출액은 1조 640억 달러를 기록하였으며 이 수치는 소매업 전체 매출액의 33%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의 경우도 미국과 마찬기지로 급성장하는 산업 분야로 분류되고 있다. 일본 프랜차이즈 협회에 의하면 일본의 프랜차이즈 본사수는 1998년 현재 923개사이며 이들 프랜차이즈 본사의 가맹점수는 192.450 여개에 이르고 있다. 프랜차이즈 비즈니스 산업의 연간 매출 규모도 16조 1,900억엔에 이르고 있다. 프랜차이즈 비즈니스는 국내 유통시장이 개방되면서 외국 유명 브랜드를 중심으로 급속히 증가현상을 보이고 있고, 중소 영세 유통업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프랜차이즈 시스템 도입이 필수요건이 될 정도로 국내 유통업체들 사이에서는 프랜차이즈 비즈니스가 유망 비즈니스로 급부상하고 있는 것이
참고문헌
1. 금영철 {프랜차이즈 유통관리}, 대구 : 대구대학교 출판부, 1997.
2. 박주관창업컨설팅(주) {체인사업, 당신도 성공할수 있다.} 더난출판, 2001.
3. 안승호 {프랜차이즈 산업의 지식 경쟁력 강화 방안}, 서울 : 산업연구원, 1999.
4. 이관종 {프랜차이즈 시스템 경영기법} 서울 : 한수협 출판부, 1999.
5. 이승철 {프랜차이즈 계약의 경제성 분석과 경쟁 정책} 서울 : 규제연구, 1997.
6. {유통업체 연감} 서울 : 한수협 출판부.
7. {식품 유통연감} 서울 : 식품 저널, 1999.
8. {한국 삭품 연감} 서울 : 농·수·축산 신문, 1999.
9. 정헌정 {국내 진출 해외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경영성과 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외식 산업을 중심으로), 박사학위 논문, 경희대 대학원, 2000.
10. 이상건 {패스트 푸트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영향전략과 갈등이 관계 결속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 논문, 세종대 대학원 : 2000.
11. 구재균 {프랜차이즈 계약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 논문, 서울대 대학원, 2000.
12. 김두영 {프랜차이즈 기업의 경영관리 개선에 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원광대 경영 대학원 2000.
13. 윤홍근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체계화 방안에 과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조선대, 경영대학원, 2001.
14. www.smba.go.kr
15. www.franchise.co.kr
16. www.koreafranchise.co.kr
17. Erwin J, Keup, {Franchise Bible}, The Oasis Press, 2000.
18. 大野勝諺 {F/C じジネヌ成功の 秘訣}, 山下出版, 1997.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작성자 미확인 이라서 아쉬움
  • roya***
    (2007.08.01 18:23:52)
회원 추천자료
  • [벤처기업창업] 벤처기업과 벤처창업
  • 현황미국에서는 초기 사업자금이 거의 없이 재택형 비즈니스로 시작한 사랍들이 많다. 무자본 사업으로 출발하여 여느 점포 못지 않은 수익을 올리는 개인 사업자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다. 한 청산업자가 서화상으로부터 약 4000점 가량의 표구 그림을 저가로 구입해서 모텔업자, 은행 등에 되팔아 중간에서 짭짤한 중계소득을 올리기도 했다는 내용이 ‘토픽란’에 종종 소개되고 있다. 최근 국내에는 ‘전 업종의 프랜차이즈화’라고 할만큼 업종 구

  • [경영] 프랜차이즈 놀부의 마케팅 전략과 성공요인 분석(A+)
  • 목 차 I. 서론1. 연구목적 II. 본 론 1. 프랜차이즈 시스템란? 2. 프랜차이즈의 유형 3. 프랜차이즈 시스템4. 프랜차이즈의 장단점 5.국내 기업의 프랜차이즈 현황 6. 해외 브랜드의 프랜차이즈 현황 7. 국내 외식 산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III . 우리나라 프랜차이즈 마케팅 성공사례 분석 1.주 놀부기업 소개2. 회사연혁3. 환경분석 4. ㈜놀부의 마케팅 성공전략5. (주)놀부의 경영분석6. (주) 놀부의 대표브랜드의 타켓마케팅과 특징 7

  • [마케팅원론] 프랜차이즈 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 -목 차-요약Ⅰ 서론1. 프랜차이즈 개념2. 프랜차이즈의 분류Ⅱ 본론1. 국내프랜차이즈 산업의 발전 역사2. 프랜차이즈 현황1) 국내 프랜차이즈 현황 2) 국외 프랜차이즈 현황3) 국외에 현존하는 프랜차이즈3. 국내에서 활동하는 외국 프랜차이즈 현황4. 프랜차이즈 산업의 문제점 Ⅲ 결론1. 개선방안2. 요점정리Ⅳ 부록1. 출처 & 참고문헌2. 표, 그래프3. 감상문요약(summary)프랜차이즈(franchise)는 국제프랜차이즈협회의 정의에 따르면 프랜차이저

  • 국제경영,글로벌마케팅,중국시장,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프랜차이즈 사업은 그야말로 기회의 땅이라고 말하지 않을 수 없다.중국의 프랜차이즈 산업 발전 역사는 이제 10년 정도이지만 비약적인 발전을 지속하여 현재 도입단계에서 발전단계로 진화하는 과정에 있다. 업종 또한 기존의 요식업, 소매업, 개인 서비스업에서 교육, 비즈니스거래, 가정 관련 서비스, 자동차 서비스 등 새로운 업종으로 영역이 확대되고 있으며 해외 유명브랜드 프랜차이즈 기업의 중국시장 진출도 계속 가속화되고 있다. 뿐만 아

  • 놀부 NBG 기업 분석
  • 프랜차이즈 시장 전면개방으로 진입장벽이 낮아진 것도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중국의 외식시장은 90년대 이후 14년 동안 연속 두 자리 수의 성장률을 보이는 등 무한한 발전 가능성이 있으며, ㈜놀부는 중국의 외식시장 규모와 그 잠재력을 크게 평가하였다.2-3. 중국 진출 실패와 재도전1) 중국 진출 실패(주)놀부는 국내에서의 성공적인 프렌차이즈 사업을 바탕으로 더 큰 해외시장으로 눈을 돌렸으며 2002년에 중국으로 진출하였다. 1년 이상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