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발문기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28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대학원 교육학관련 과목에서 발표수업으로 썼었던 자료입니다. 효과적인 발문방법에 대하여 정리한 발표물로써 심혈을 기울여 만든 작품인만큼 선택하셔도 후회없을실 겁니다.
목차
1.발문의 목적
2.발문의 유형
3.발문 유형의 적용
4.발문할 때 유의해야 할 사항
5.응답처리방법
*발문준칙1,2,3


본문내용
7강 효과적인 발문기법



▷질문 : 모르거나 의심스러운 것을 알아보고 특정 정보의 제공을 기대하면서 물어보는 것. 정답이 있는 질문. 어떤 정보나 해답을 얻기 위해 교수․학습 과정에서 학습자가 모르거나 의심나는 것을 지도교사에게 물어보는 것
▷발문 : 사고를 자극, 유지, 발전시키기 위해 문제를 제기하는 것. 지도교사가 알고 있는 내용을 학습자에게 가르치기 위해 의도적으로 던지는 물음.


1. 발문의 목적 -Clark & Starr(1986)가 제시한 발문의 목적
① 학생들이 알고 있는 지식과 알지 못한 지식을 파악하기 위해서 ② 학습자의 사고력을 개발하기 위해
③ 학습의 동기화를 위해 ④ 수업내용을 숙달하고 연습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⑤ 학습자들이 학습자료를 조직하고 해석하는 것을 돕기 위해 ⑥ 수업내용의 중요한 요점을 강조하기 위해
⑦ 사건의 원인과 결과관계를 알게 하기 위해 ⑧ 산만한 학습자들의 주의와 관심을 돌리기 위해
⑨ 수업내용의 원만한 이해를 돕기 위해 ⑩ 학습내용을 복습하고 점검하기 위해
⑪ 학습자들과 함께 하는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⑫ 학습한 내용을 말하고 표현하는 연습을 시키기 위해
⑬ 진단하고 평가하기 위해
발문은 학습자의 사고활동을 유발하고 촉진하는 문제의 제기로서 학습지도의 중요한 방법이다. 그러기 때문에 항상 동일한 유형과 방법의 발문을 할 수 없으며 수업의 형태나 학습내용, 학습자의 능력 등에 따라서 다양한 발문이 주어져야 한다.

2. 발문의 유형 (‘블로셔’의 구분- 개방(확산,평가)적 발문과 폐쇄(인지기억,수렴)적 발문)

개방적 발문
폐쇄적 발문
다양한 답, 사고 자극에 더 바람직
하나의 정답, 지식의 습득을 주요 목적으로 하는 경우, 또 그 습득 여부를 점검하기 위해서 사용. 교사 중심의 수업에서 많이 쓰이며 학습자의 수업 참여도는 매우 낮다.
-사실(fact)이나 정보(information) 그 자체를 요구하는, 사실적인 질문이다.
-사고를 요구하지 않고 단순히 기억된 내용을 재생할 것을 요구한다.
-발문이 요구하는 정보의 양이 적다(좁다).
-교사가 세워둔 교수 목표나 수업 방향에 맞추어 가는 응답을 요구한다.
-발문의 예 :
“이 글의 주인공은 누구인가?”
“거북선을 만든 사람은 누구인가?”
창의
평가
예측: 과학에서 실험을 할 때 원인과 결과를 예측하기 위해
계획: 단순한 계획+ 여러 가지 변인들에 대한 실험을 구상하기 위한 복잡한 계획도 포함
발산: 창의력사고의 민감성, 상상력.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정교성
문제해결: 아동에게 사고할 수 있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회, 발산적 사고를 격려하는 것. 가상형은 실제 일어나기 불가능한 문제를 중심으로 발문을 하는 것. 실제형은 실제 일어날 수 있는 문제를 중심으로 발문을 하는 것
설명형 발문: 평가적인 사고를 요하는 발문 중에서도 여러 가지 요소를 고려하여 옳고 그름과 좋고 나쁨에 대한 평가를 내리는 것을 요구
단답형 발문: 평가적인 사고를 하지만 간단하게 답할 수 있는 발문을 의미
-평가와 관련된 발문에서는 어떤 가치에 근거한 의견, 판단 혹은 결정을 요구하게 된다.
-예: 낙태 반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교수법토의] 대화(토의,토론)
  • 효과적인 토의ㆍ토론 수업 1) 토의ㆍ토론 수업의 어려운 점2) 효과적인 토의ㆍ토론 수업을 위한 교사의 역할3) 토의 ․ 토론 참여 조장 전략 (1) 참여를 증진시키기 위한 일반적인 수업전략(2) 학생들의 참여를 촉진하기 위한 장기적인 전략(3) 학생들의 발언과 대화를 촉진시키기 위한 전략(4) 효과적인 토의 ․ 토론을 위한 발문 기법4. 국어 수업에서의 토의 ․ 토론 수업1) 의의와 조건(1) 의의 (2) 조건2) 국어과 토의 ․ 토론 수업모형 및 교수학

  • [초등국어 기초이론] 교수 -학습 방법, 평가
  • 기법 * 국어과 교수-학습에 적용되는 기법 Ⅵ. 국어과 교육 내용별 지도방안 가. 과정 중심의 읽기 지도 나. 과정 중심의 쓰기 지도 다. 효과적인 발문전략 Ⅶ. 교수학습 자료 Ⅷ. 기출문제B. 평가Ⅰ. 7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평가 개관Ⅱ. 국어과의 평가평가계획평가 목표와 내용평가방법평가 결과의 활용Ⅲ. 요약 및 분석가. 요약나. 분석Ⅴ. 기출문제Ⅵ. 참고문헌교수-학습 방법Ⅰ. 6차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방법 및 그 문제점 가. 제6차 교

  • 도덕적 토론 수준을 높이는 방법
  • 발문은 아동의 사고활동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초기의 토론 수업에 있어서는 교사의 발문은 거의 절대적인 수업의 흐름이다. 차차 교사가 하던 역할이 아동상호간으로 전이되면서 교사의 역할이 줄어들고 아동간의 활발한 토론이 진행될 수 있도록 교사가 도와야 한다. 사고와 관련하여 기법을 한 가지씩 가르칠 때마다 교사 위주로 하여 시범을 보이고 아동상호간의 역할을 해보도록 하는 것이 좋다. 그렇지 않고 교사가 때때마다 사고 기법을 보이

  • 창의적 사고(창의적 사고력)원리, 창의적 사고(창의적 사고력)지도, 창의적 사고(창의적 사고력)사례, 창의적 사고(창의적 사고력)모형,시사점
  • 발문1. 효과적인 발문 전략2. 효과적인 발문 방법Ⅵ. 창의적 사고(창의적 사고력)의 사례Ⅶ. 창의적 사고(창의적 사고력)의 모형1. 창의적 사고를 촉진시키는 분위기 조성2. 창의적 아이디어와 결과를 이끌어내는 기법 지도1) 문제에 대해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가정을 자시 점검해 본다2) 아이디어의 계통도를 만든다3) 지배적인 관점의 변화4) 어려운 일이나 사건을 탐색해 본다5) 기본의 방식에서 어느 부분을 빼거나 뒤바꾸어 봄으로써 새로운 사고

  • [미술과교육 창의력신장]미술과교육 창의력신장을 위한 발문요령,수업기술,조형방법, 미술과교육 창의력신장을 위한 주위환경,감상활동,열린교육
  • 기법, 기능과 용구 사용법에 의한 표현 가능성을 탐색해 보는 요인이 포함된다.3. 감상적 요인일반적인 미의 질서를 발견하여 개성적이며 독창적인 표현의 보조 요인으로 대상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 의식하며 특정의 대상에서 그 특성을 발견하고 발견된 특성에 의미를 부여 하는 것이 포함된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창의성을 신장시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학생의 창조적 요인을 자극할 수 있는 기법들이 다양하게 강구되어야 한다. 그리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