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슈타이너의 발도르프 학교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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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발도르프 학교의 개관
발도르프 유치원의 설립과 발달
인간관
일반적 교육원리
발달 단계에 따른 학습
유아교육원리로서 본보기와 모방
교육내용
교육방법
환경구성 및 놀이감
운영 및 학부모와의 관계
한국 유치원에서 적용
발도르프 유치원 교육의 시사점
본문내용
발도르프 학교의 개관

발도르프 학교는 개혁교육학사인 슈타이너(Rudolf Steiner. 1861-1925)의 독특한 인지학적 인간이해에 기초하여 설립하였다. 슈타이너의 새로운 학교와 교육의 기본원리를 그의 말을 그대로 이용하면, "오늘날 가장 중요한 것은 학교는 운전히 자유로눙 정신의 삶에 근거해야 한다. 가르치고 교육되어야 하는 것은 오로지 성장과정 중에 있는 인간에 대한 인식과 각 개개인의 소질에 대한 인식으로부터 출발해야 하며 가르침과 수업의 기본바탕은 참된 인간학에 근거해야 한다."이다.
케이는 20세기를 '아동의 세기'라고 부르면서 '어린이로부터의 교육'을 주장하였다. 이 당시 어린이 안에 있는 창조적인 능력들의 개발이 개혁교육학의 주요 테마였다. 개혁교육학자들은 '어린이 안에 있는 천재성'과 '예술가로서의 어린이'에 관하여 강조하여 말하였으며 어린이들의 성취를 아직 파고되지 아니한 인간다움의 순수한 표현이라고 경탄했다.
오늘날의 우리교육의 문제는 인간을 기능적 수단으로 다루어 경쟁을 이기려는 풍토속에서 교육의 본연적 목적인 조화로운 전인적 인격을 기르는데 실패하고 있다는 데 있다. 특히 인격의 형성기인 유아교육에서도 통합된 존재로서의 인간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는데 그 심각성이 있다. 또한 과학문명의 편리함을 추구하다가 점차로 파괴되어 가고 있는 자연환경, 그리고 인간이 과학적 매카니즘과 산업화, 도시화 속에서 비인간화 되어가는 것을 목격하고 있다. 새로운 21세기의 환경을 새로운 능력을 갖춘 새로운 인간상을 요구하고 있다. 앞으로 다강로 사회에서는 물리적인 힘대신 다양한 창조적인 두뇌를 사용하게 될 기회가 많아지게 될 것이며 이에 걸맞는 인간을 양성해 내야 한다. 이는 필연적으로 우리교육이 새롭게 변신해야 함을 말하고 있다. 정보화된 사회가 심화되어 갈수록 컴퓨터 자판을 민활하게 두드리는 인간보다는 더욱 높은 지력과 예민한 인간적 감수성, 개성과 창의력이 요구되고 있다.
교육의 문제를 개혁하려는 움직임속에서 우리의 학계나 사회에서 니일의 섬머힐 학교를 비롯하여 다른 개혁교육가들에 대하여 비교적 활발히 논의되고 있다. 이러한 반면에 독일어권 내에서 가장 인기있고 가장 급속히 팽창하고 있는 사립학교이며 또한 개혁교육학시대에 나온 어떤 다른 학교형태도 세계적인 형태에서 이와 유사한 경력을 만들지 못했다고 보는 슈타이너의 발도르프 교육학에 대하여는 비교적 덜 알려져 있음을 목격하게 된다. 이러한 때에 이에 대하여 살펴보는 것은 시기 적절하며 그 의의가 크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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