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루소의 교육사상과 이론 그리고 에밀의 유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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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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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장 쟈크 루소의 생애
저서
전원 생활
2. 루소의 교육 사상
3. 루소의 교육 목적 및 방법
4. 교육 단계와 내용
1)유아기( 1 ~ 5세 )
2)아동기 ( 6 ~ 12세 )
3)소년기 ( 13 ~ 15 세 )
4)청년기 ( 16 ~ 20 세 )
5)여자교육 ( 20 세 이후 )
5. 사상적 기초로서의 아동관
1) 아동해방의 의의
2) 인간의 자연권에 입각한 아동관
3) 자연본성의 실현
6. 생활교육의 근거와 필연성
1) 생활교육이 필요한 근거
2) 사물에 의한 교육
7. 루소의 교육론 에밀
1) 교육의 기본 원리
2) 자연교육의 목표
3) 부모, 교사, 학생
4) 육아법 : 자연교육의 원리
8. 루소의 업적과 가정 생활에 대한 평가
9. 루소의 교육철학이 근세 교육 사상에 미친 공적
- 본문내용
-
2. 루소의 교육 사상
1. 루소는 사람은 자연에 의한 교육, 사물에 의한 교육, 인간에 의한 교육에 의해서 교육된다고 하였다. 루소가 긍극적으로 추구하는 인간은 자연인이다. 그러나 그 자연인은 자연상태에 머물러 있는 원시적인 자연인이 아니라 사회상태에서의 자연인이다. 자연인은 그 본성인 선을 지키면서 이상적인 사회건설을 목표로 한다. 사회에서의 자연인은 지금까지 없었던 새로운 교육, 즉, 자연에 따르는 교육에 의해 만들어 진다. 자연에 의한 교육이란 인간의 내부에 천성으로 갖추어진 각 기관과 능력의 자연스러운 내면적 발달을 의미하고, 사물에 의한 교육은 사람이 외부세계의 사물과 접촉하여 감각과 경험에 의하여 획득되는 것이며, 인간에 의한 교육은 자연, 사물, 그리고 인간에 대한 교육이 잘 조화되어 동일한 도달점, 동일한 목적에 일치할 때만 참된 인간 교육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 세 가지 교육의 조화는 인간의 자유의지에 의해서 달성될 수 없으며, 자연에 의한 교육이 핵심이 되고 다른 두 교육은 이 자연의 원리를 존중하면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이 곧 사물, 환경 및 인간의 교육을 자연의 교육에 일치시킴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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