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책임]현대산업사회에 있어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05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이론적 배경
1.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접근
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정의
3.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긍정 및 부정이론

Ⅲ.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실천방안
1. 기업의 사회적 책임 실천의 전개과정 및 문제점
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위한 방안
3. 기업의 사회적 책임평가와 실천의 기준

Ⅳ. 요약 및 결언

* 참고문헌
본문내용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서 많은 경영학자들에 의해 논의되고 있으나,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가에 대해서는 일치된 견해가 없는 듯 하나, 대표적인 견해로알려져 있는 쁘띠(P.A.Petit)의 견해를 보면 다음과 같다. 즉, 그는 사회적 책임은 ① 이윤극대화를 은폐하기 위한 사회적 책임, ② 여론을 의식한 사회적 책임, ③ 기업의 여러 이해관계자의 조정활동으로서의 사회적 책임 ④ 기업정치가로서의 사회적 책임, ⑤ 경영자의 역할수행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의 5가지 의미로 해석하고 있는데, 이 중 ⑤가 경영자로서의 사회적 책임에 가장 가깝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사회적 책임」(social responsibility)이라 함은 기업 내지 경영자가 환경주체(즉, 이해자집단)들의 주체성을 존중하며, 그 직무를 달성하는 단편적인 의무(obiligation)를 뜻한다. 다시 말하면 그것은 이해자집단들의 주체성을 존중하기 위하여 자발적 내지 자율적으로 해야 할 일을 결정하고, 그 일을 성실히 수행하는 것을 뜻한다. 그런데, 위의 '해야 할 일을 결정한다'라는 것은 계획의 문제이며, '해야 할 일을 성실히 수행한다' 라는 것은 집행과 규제의 과제이다. 따라서 계획→집행→통제(plan -do -see)는 경영(관리) 순환과정(management cycle or process)을 의미하므로 사회적 책임이행은 곧 기업 또는 경영자가 그 이해자집단의 주체성을 존중하기 위하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 광고란 무엇인가
  • 기업목표의 달성, 소비자또는 이용자의 만족, 나아가 사회적 경제적 복지의 증대등에 있다. 광고는 기업이 마케팅의 하나의 수단으로써 기업목표의 달성을 위해 쓰여지는 것이나 그렇다고 기업측 마음대로 하는것이 아니다. 기업활동에는 사회적인 책임이 뒤따르는 것으로서 사회적, 경제적 복지에 상반되는 광고는 시장에서 비판의 대상이 되어 오래 견디지 못한다.이상을 정리하여 광고를 정의하면, 광고란 광고주가 소정의 사람을 대상으로 광고목

  • SAS 인적자원관리 사례
  • 기업 양자에게 도움이 되는 ‘실질적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독특한 HRM을 완성시켰다.우리는 위의 근거에 동의를 하며 ‘매우 급격한 환경의 변화가 도래’하지 않는 이상 SAS의 경영방식은 유효하고, 경쟁우위는 계속될 것으로 내다보았다. 물론 ‘독특함’이라는 것은 산업군의 HRM 변화 조류를 통해 사라지거나 희석될 수 있지만, 그것이 실질적 가치와 맞닿아 있기 때문에 쉽사리 실패하지 않으리라 전망하는 것이다. 이직률 4%, 직원만족, BI시장의

  • [그린마케팅] 그린마케팅과 환경
  • 산업화, 공업화, 도시화의 진전에 따라 환경오염이 가속화 되고 심화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현상을 바탕으로 1970년대부터 지구촌에는 환경문제에 관한 환경보전의식이 확산되기 시작하였으며, 1992년 리우회의 이후 세계 경제개발의 패러다임은 환경적으로 건전하고 지속 가능한 개발(Environment Sound and Sustainable Development, ESSD)로 전환되었다. 이것은 즉, 기업으로 하여금 환경보전을 위한 사회적 책임 수행 차원에서 새로운 경영전략의 수립 계

  • [생산관리] 현대백화점 서비스 품질 관리에 관한 사례연구
  • 관한 사례연구- Life stylist 현대백화점을 중심으로 -우리는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행동하겠습니다.우리는 고객의 풍요로운 삶을 위해끊임없이 우리 자신을 변화시켜 나가겠습니다.우리는 미래의 꿈을 고객과 함께 실현해 나가겠습니다.- 현대백화점 고객헌장 중에서 –1. 서 론1.1. 연구목적 및 연구방법현대백화점은 “새로운 가치와 미래창조”라는 경영이념 아래 고객의 행복과 주주와 구성원의 감동, 사회적 책임의 이행을 경영활동의 근

  • [비영리조직경영] 병원 서비스마케팅
  • 현대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며 오히려 더욱 사회적 책임과 공공성을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병원의 수요와 공급에 대한 문제에 있어서만은 과거와는 반대이다. 과거에는 수요가 공급을 초과하였으나 이러한 상황이 현대에 있어서는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공급자가 많은 상황이 되다 보니 공급자들은 수요자의 요구에 맞추어 갈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으며 이 연구는 이렇게 공공성을 가졌으면서도 수요자를 유치하기 위하여 사기업 조직에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