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책임]현대산업사회에 있어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05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이론적 배경
1.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접근
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정의
3.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긍정 및 부정이론
Ⅲ.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실천방안
1. 기업의 사회적 책임 실천의 전개과정 및 문제점
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위한 방안
3. 기업의 사회적 책임평가와 실천의 기준
Ⅳ. 요약 및 결언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서 많은 경영학자들에 의해 논의되고 있으나,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가에 대해서는 일치된 견해가 없는 듯 하나, 대표적인 견해로알려져 있는 쁘띠(P.A.Petit)의 견해를 보면 다음과 같다. 즉, 그는 사회적 책임은 ① 이윤극대화를 은폐하기 위한 사회적 책임, ② 여론을 의식한 사회적 책임, ③ 기업의 여러 이해관계자의 조정활동으로서의 사회적 책임 ④ 기업정치가로서의 사회적 책임, ⑤ 경영자의 역할수행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의 5가지 의미로 해석하고 있는데, 이 중 ⑤가 경영자로서의 사회적 책임에 가장 가깝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사회적 책임」(social responsibility)이라 함은 기업 내지 경영자가 환경주체(즉, 이해자집단)들의 주체성을 존중하며, 그 직무를 달성하는 단편적인 의무(obiligation)를 뜻한다. 다시 말하면 그것은 이해자집단들의 주체성을 존중하기 위하여 자발적 내지 자율적으로 해야 할 일을 결정하고, 그 일을 성실히 수행하는 것을 뜻한다. 그런데, 위의 '해야 할 일을 결정한다'라는 것은 계획의 문제이며, '해야 할 일을 성실히 수행한다' 라는 것은 집행과 규제의 과제이다. 따라서 계획→집행→통제(plan -do -see)는 경영(관리) 순환과정(management cycle or process)을 의미하므로 사회적 책임이행은 곧 기업 또는 경영자가 그 이해자집단의 주체성을 존중하기 위하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 남성복 패션 마케팅 전략
- [대중매체론]멀티미디어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