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몬테소리교육 Montessori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Montessori 교육
1. 교육문제
2. 교육내용

Montessori의 교육방법
1. 교수 이론
2. 교수방법

결론
본문내용
Montessori 교육

Montessori의 교육이념

1. 교육문제

Montessori의 교육실현은 정상화교육(normalization)이다. 정상화란 유아가
교육을 통하여 자신의 내적 지도력(Inner directive)을 스스로 창조지향적으
로 발전시켜 나가는 자기준비를 의미한다.

Montessori는 유아들에게 명령이나 지식보다 자발적으로 숙달할 수 있는 기
회를 주려고 노력하였으면 유아가 스스로 교구를 선택하고 선택한 작업에 집
중할 때 정상화가 나타난다고 보았다. Montessori는 이러한 정상화교육이 이
루어 질 수 있는 좋은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교육의 목적이라고 하였다.

이처럼 Montessori가 정상교육을 위하여 발견한 방법은 작업의 조직(organ
ization of work)과 자유이다. 작업의 조직과 자유는 내적지도력에 의한 자기
개발과 에너지의 통일에 의한 집중력을 키워 유아에게 관대하며 조용한 만족
을 제공한다.

Montessori는 유아의 작업에 대한 태도를 중요한 본능의 표현이라고 보았는
바, "유아는 작업없이 그의 인격을 스스로 형성 할 수 없으며 인격형성의 정
상적인 경향으로부터 이탈하게 된다."고 하였다.

Montessori는 자유가 유아의 무질서한 행동을 지지하는 것이 아니라 유아
의 정상적인 발달을 방해하는 장애물로부터 유아의 생활을 해방시키는 것이
라고 정의하면서 진정한 자유의 개념은 교육에 의하여 잠재적 능력이 작용
하여 자유의 필수적 요소인 독립성과 의지력 훈련이 자발적으로 형성되어지
는 상태를 말한다.

자유롭게 스스로 선택한 작업에 집중하여 정상화를 이룬 유아는 기쁨과 평
화, 민족의 상태에 도달하며 공격적, 적대적 파괴적 행동이 사라진다. 정상
화된 유아의 특징에는 질서에 대한 애착, 작업에 대한 애착, 자립성과 창조
력, 자발적인 자기훈련, 순종, 기쁨, 소유본능의 순환등이 있다.

Montessori는 이러한 정상교육으로 그녀의 궁극목적인 도덕적 사회건설과
도덕적인 행동을 할 수 있는 지성인의 형성이 가능하다고 보았다. 또한 목
적을 성취할 수 있는 과정과 수단으로서 지식과 경험을 중시하고 감각적인
훈련을 강조하며 교육의 목적이라 할 수 있는 도덕은 의지력의 개발과 지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학) 보육프로그램 -몬테소리와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
  • 보육프로그램 Ⅱ몬테소리1. 몬테소리의 생애몬테소리(Maria Montessori, 1870-1952)는 이탈리아의 역사상 최초의 여의사 로마대학교 부속병원 정신과에서 인턴으로 근무하면서 유아의 발달에 관심1907년 ‘어린이집’을 설립하여 몬테소리교육방법을 구체화(유아의 활동에 필요한 환경을 만들어 주고 관찰)1909년 본격적으로 몬테소리학교 설립1950년까지 세 번에 걸친 노벨상 후보로 지명 되었으며 1952년 네덜란드에서 생애 마감민감기유아가 자신의 환

  • [유아교육] 몬테소리교육에 대해서
  • ■목 차1. Maria Montessori의 생애2. 몬테소리 교육의 철학적 배경3. 몬테소리의 유아관4. 몬테소리 교육의 원리와 요소5. 몬테소리 교사관6. 몬테소리의 환경관\7. 부모교육8. 몬테소리 교육의 내용9. 몬테소리 교육의 장․단점10. 우리의 유아교육 현장에서 활용, 개선할 점11. 나의 생각참고문헌몬테소리(Montessori)유아 교육1. Maria Montessori의 생애몬테소리는 1870년 이탈리아 아코나 지방에서, 귀족 출신의 아버지 알렉산드로(AlessandroMontessori)와 교육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 B형)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2018학년도 2학기 과제물교과목명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학 번 : 성 명 : 연 락 처 :○ 과제유형 : ( B ) 형○ 과 제 명 :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몬테소리의 생애(Montessori, 1870~1952)2.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3. 몬테소리 프로그램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B형)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2016학년도 2학기 과제물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과제 유형: (B)형과제: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목차Ⅰ. 서론Ⅱ. 본론 1. 몬테소리의 생애(Montessori, 1870~1952)2.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3.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1)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목적2)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목표4.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기본원리5

  • 유아보육과정 - 몬테소리 프로그램에 대해서, a+자료
  • 몬테소리목차 1. Maria Montessori2. 사상적 배경3. 몬테소리의 유아관4. 몬테소리 프로그램이란5. 몬테소리 교육의 목적6. 몬테소리 교육의 원리7. 몬테소리 교육의 영역8.몬테소리 교구의 원리9. 몬테소리 교육 방법10. 준비된 환경11. 교사의 의무 12. 교사의 역할13. 평가14. 우리의 유아교육 현장에서 활용개선할 점15. 참고 문헌1. Maria Montessori1870년 이탈리아 안코나 출생1896년 로마대학 의학부 졸업, 이탈리아 최초의 여성 의학박사 대학졸업 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