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몬테소리교육 Montessori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7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현대교육사상] 몬테소리에 대하여..
- (보육학) 보육프로그램 -몬테소리와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
- [몬테소리교육][유아교육]몬테소리교육(유아교육)의 의미와 이론, 몬테소리교육(유아교육)의 발달이론과 운동이론, 몬테소리교육(유아교육)의 적용, 몬테소리교육(유아교육)의 교구, 몬테소리교육(유아교육)의 평가, 몬테소리교육 관련 제언
- [몬테소리][몬테소리교육]마리아 몬테소리와 몬테소리교육, 몬테소리교육의 개념과 특징, 몬테소리교육의 원리, 몬테소리교육의 발달이론, 환경이론, 교육과정이론, 몬테소리교육의 적용, 몬테소리교육의 교사역할, 몬테소리교육 관련 제언
- 몬테소리 교육법 - 몬테소리 교육에 관한 설명
- 목차
-
Montessori 교육
1. 교육문제
2. 교육내용
Montessori의 교육방법
1. 교수 이론
2. 교수방법
결론
- 본문내용
-
Montessori 교육
Montessori의 교육이념
1. 교육문제
Montessori의 교육실현은 정상화교육(normalization)이다. 정상화란 유아가
교육을 통하여 자신의 내적 지도력(Inner directive)을 스스로 창조지향적으
로 발전시켜 나가는 자기준비를 의미한다.
Montessori는 유아들에게 명령이나 지식보다 자발적으로 숙달할 수 있는 기
회를 주려고 노력하였으면 유아가 스스로 교구를 선택하고 선택한 작업에 집
중할 때 정상화가 나타난다고 보았다. Montessori는 이러한 정상화교육이 이
루어 질 수 있는 좋은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교육의 목적이라고 하였다.
이처럼 Montessori가 정상교육을 위하여 발견한 방법은 작업의 조직(organ
ization of work)과 자유이다. 작업의 조직과 자유는 내적지도력에 의한 자기
개발과 에너지의 통일에 의한 집중력을 키워 유아에게 관대하며 조용한 만족
을 제공한다.
Montessori는 유아의 작업에 대한 태도를 중요한 본능의 표현이라고 보았는
바, "유아는 작업없이 그의 인격을 스스로 형성 할 수 없으며 인격형성의 정
상적인 경향으로부터 이탈하게 된다."고 하였다.
Montessori는 자유가 유아의 무질서한 행동을 지지하는 것이 아니라 유아
의 정상적인 발달을 방해하는 장애물로부터 유아의 생활을 해방시키는 것이
라고 정의하면서 진정한 자유의 개념은 교육에 의하여 잠재적 능력이 작용
하여 자유의 필수적 요소인 독립성과 의지력 훈련이 자발적으로 형성되어지
는 상태를 말한다.
자유롭게 스스로 선택한 작업에 집중하여 정상화를 이룬 유아는 기쁨과 평
화, 민족의 상태에 도달하며 공격적, 적대적 파괴적 행동이 사라진다. 정상
화된 유아의 특징에는 질서에 대한 애착, 작업에 대한 애착, 자립성과 창조
력, 자발적인 자기훈련, 순종, 기쁨, 소유본능의 순환등이 있다.
Montessori는 이러한 정상교육으로 그녀의 궁극목적인 도덕적 사회건설과
도덕적인 행동을 할 수 있는 지성인의 형성이 가능하다고 보았다. 또한 목
적을 성취할 수 있는 과정과 수단으로서 지식과 경험을 중시하고 감각적인
훈련을 강조하며 교육의 목적이라 할 수 있는 도덕은 의지력의 개발과 지성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