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 3M의 조직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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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 선정이유
2) 조직문화란

2. 본론
1) 3M 기업분석
2) 3M의 조직문화 분석
3) 인터뷰 자료

3. 결론
- 3M의 개선점과 향후 발전과제


참고자료
본문내용
 성공에 대한 보상
3M에는 월급쟁이가 한 사람도 없다고 말한다. 그 이유는 자신이 낸 아이디어가 채택되면 곧바로 사업 추진팀이 만들어지고. 나아가 제품사업부로 승격되어 하나의 독특한 기업형태로 운영되는 시스템으로 되어있기 때문이다. 제품사업부의 아이디어가 수익의 목표에 도달하게 되면 팀원들은 승진과 인정 등 성공에 합당한 보상을 받는다. 만약 새로운 제품의 매출이 2억~3억불 정도가 된다면 창안자는 사업본부장으로 승진을 하게 된다. 즉 존경 받는 지위로 초고속 승진이 가능한 것이다.

 기술적 포럼
3M은 직원들이 기술이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서로 공유할 수 있도록 여러 개의 Outlet을 제공하고 있다. 이 포럼은 전 부서 모두 상호 교류하는 것을 포함하고, 조직원이 자신의 아이디어를 게시하여 사내에 퍼지도록 하고 있다.

 잠재력이 크면 우선순위도 높게
동시에 너무 많은 제품들과 기술들이 개발되고 있는 경우에는 각 프로젝트에 필요한 자원을 충분히 지원하지 못해서 혁신적인 대발견 작업의 성과가 미흡해지거나 완성된 제품이나 기술이라도 시장에 너무 늦게 소개되는 경우가 있다. 페이싱 프로그램은 회사의 우선 업무체제 구축을 위한 최고경영진의 첫번째 시도였다. 하지만 너무 많은 훌륭한 아이디어들을 가진 직원들간의 자원확보를 위한 치열한 경쟁은 본래의 의도를 뛰어넘어서 그러한 프로그램들의 수를 더욱 증가시키는 결과를 초래했다. 두번째 시도는 가장 유망한 아이디어들을 선발하고 육성하기 위해 페이싱 플러스 프로그램으로 지정하는 것이다. 이 프로그램은 매우 성공 잠재력이 큰 아이디어를 지원하고 보강하기 위해서 3M이 사용하는 가장 효과적인 경영정책이다. 이 밖에도 3M은 사내 보조금제도와 혁신가에 대한 표창 및 상금제도와 같은 다양한 경영지원책을 가지고 있다.


<역사와 문화>
3M의 혁신체제와 전략들은 독특한 3M의 역사와 문화로부터 발전되어왔다. 3M의 혁신에 접근하기 위한 방법과 그것이 다른 조직들에게 어떤 영향을 줄 수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3M의 역사를 살펴보는 것은 가치 있는 일이다. 오늘날의 기업이 대규모 연구개발 투자, 고도의 기술전문화, 신제품 개발을 위한 정밀한 생산과정 등에 의존하며 혁신을 추구하는 반면, 3M은 오히려 프로젝트 중단에 대한 완강한 거부, 개인의 창의성 존중, 가장 처참한 실패들로부터 배우려는 의지 등과 같이 소박함과 개척정신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 직원의 가치를 가장 잘 이해한 경영자
윌리엄 맥나이트의 행동과 경영정책들은 3M에 지속적인 영향을 끼쳤다. 특히 그의 역할이 3M 내부에서 가장 높이 평가되는 것은 인력관리 부문이다. 3M은 그 당시 업계에서 시행되지 않고 있던 노인연금과 산재보험 등의 제도를 시행하는 등 직원들의 복지 향상을 위하여 여러모로 노력했다. 또한 그는 솔선수범하는 경영자였다. 공장을 걸어 다니면서 직원들이 작업하고 있는 프로젝트들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고, 진정으로 개방적인 경영정책을 실천했기 때문에 직원들도 그와 만나는 것을 매우 편하게 느꼈다. 또한 맥나이트는 회사경영에서 관용과 권한위임을 중요시했다. 1948년경에 그가 작성한 성명서는 그의 경영철학을 잘 보여주고 있다. 그것은 현재 많은 3M 매니저들이 이행하고 있는 경영철학이기도 하다. 기업환경이 변함에 따라서 인력관리 정책이 바뀌는 기업들과 달리 3M의 정책은 대부분 윌리엄 맥나이트 덕분에 자연스럽게 그 회사의 역사를 거치면서 개발되고 있다. 3M의 인력관리 원칙들은 직원들의 혁신을 오랫동안 장려해온 초창기 사장 맥나이트의 미래를 내다보는 통찰력과 그가 몸소 실천한 것으로부터 직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다.
<※ 윌리엄 맥나이트 회장 - 창의력이 기업의 존재이유이다>
직원들의 독창성과 혁신을 장려하는 기업문화는 대부분 맥나이트 회장 재직 시 형성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세계적인 초우량기업 3M의 기업문화를 만든 사람이라는 평가를 받고있는 그는 미국 사우스 다코다주의 한 농장집안에서 태어났다. 학을 중퇴하고 1907년 3M이라는, 당시 별로 알려지지 않은 회사에 회계보조원으로 입사했다. 3M이 그를 장부기록 보조원으로 채용했을 때 그는 덜루스 경영대학교에서 6개월 과정도 채 마치지도 않은 상태였다. 그는 설립된 지 얼마 안 된 초창기 3M에서 비용관리, 판매, 제품품질 인력관리 부문에 있어서 원칙을 확립하였고 3M이 수익성 높고, 소비자들로부터 존경받는 기업으로 성장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그는 회사의 비용지출을 훌륭한 솜씨로 잘 관리한 덕분에 인정을 받아 이후 회사 내에서 승진에 승진을 거듭하게 된다. 1929년 그는 3M의 사장자리에 올랐으며 1949년부터 1966년까지 회장으로 재직하면서 오늘날 3M이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회사로 성장하는데 기초를 다지는 역할을 하였다. 그는 어느 누구보다도 3M의 사업초기 생존과 성장을 위해서 많은 업적을 이룩한 사람이다. 3M에서는 세상 사람들이 권한위임, 연구개발의 중요성, 제품의 품질, 제품의 다양성, 그리고 특허권 보호와 같은 경영정책에 대하여 말하기 오래 전부터 맥나이트가 그러한 경영정책들을 3M의 기본적 경영정책으로 만들었다고 회고한다.
<※ 웨토드라이(Wetordry) - 사소한 것에서도 관심을 갖는다>
맥나이트는 매우 호기심이 많은 사람이었고 이러한 호기심은 신제품 개발의 촉진제가 되기도 하였다. 그는 어느 날 한 잉크제조업자가 3M 연마지 상당량을 주문하는 것에 호기심을 느끼고 세일즈 매니저로 하여금 그 사람을
참고문헌
나도 3M에서 일하고 싶다./어니스트 건들링 저/세종서적 2001
Good company/김농주 저/이너북 2004
失手가 낳은 神話 3M의 挑戰/野中郁次郞 저/삼성출판사 1987
조직문화와 리더십/E. H. 샤인 저/교보문고 1990
기업문화가 회사를 말한다/유필화 저/한언 2002
글로벌CEO의 성공공식/ 김성국,김민정/삼영사 2006
3M 기업홈페이지/www.3m.co.kr
중앙일보/www.join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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