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태도의 형성과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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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태도의 개념화

2 태도의 기능

3 태도 형성에 대한 인지적 학습이론: 다속성모델

4 관여도와 태도: 광고에 노출된 소비자의 관여와 태도

5 공모전의 재구성(Hidden Track)
본문내용
상품 – 아이폰
A 소비자 태도특성 – 미적 감각, 유행추구
B 소비자 태도특성 – 기능적 유용성 추구

A 소비자에게는 기능적 이미지만을 강조
B 소비자에게는 미적,감각적 이미지만을 강조
 태도 변화를 위한 시도로 부적절
트렌드 세터와 동일시 되고 싶어하는 여성들의 심리는?

준거집단은 개인행동에 직접적 혹은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개인이나 집단을 말하는데, 이러한 준거집단은 규범과 가치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개인의 사고와 행동방식에 결정적 역할을 하게 됨. 이러한 개념으로 사람들은 자신이 선호하는 제품이나 점포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다른 사람들이나 집단으로부터
영향을 받는데, 소비자는 이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아이미지(self-image)를 형성하거나 각각의 구매상황에
알맞은 행동을 학습함
2~30대 미혼 남성이 1월부터 4월까지 백화점에서 구입한 상품 중,
‘명품’이 차지하는 소비 비중은 2005년 9.8%(4위)에서
2010년 14.3%(1위)로 크게 늘었다.

결혼 유무를 떠나, 30대 남성의 명품 소비 비중은 2005년 이후 지속적인 상승세를 타고 있다. 이에 비해 5,60대 남성의 명품 소비는 크게 줄고 있으며, 20대 남성의 경우 2008년까지 수직 상승하다가
경기 여파 및 실업 문제 등으로 인해 명품 소비가 다소 주춤하는 모습이고, 40대는 비교적 꾸준한 편이다.

하지만 20대들이 안정적인 수입을 보장받게 된다면 30대로 접어들면서 명품 소비 행렬에 합류할 것이라는 점은 쉽게 짐작할 수 있다.

초라해 보이지 않기 위한 방어심리로 명품을 구입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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