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 3M의 창조경영 철학과 정책, 제도,성과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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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Part 1. 3M 기업소개
Part 2. 창조적 경영철학

Part 3. 정책 과 제도
Part 4. 성과
Part 5. 결론
본문내용
• 글로벌 매출액 : 250억 달러

• 미국 외 자회사 매출액 : 161 억 달러 (3M 전체 매출액의 64%)

• 8만가지 특허 제품 보유

• 전세계 60여 개 국가에서 사업 중

• 약 200여 나라에서 제품 판매중

• 종업원 수: 79,000명
→ 자율성과 창조성을 지나치게 강조한 나머지 효율성이 저하 되던
3M에 더욱더 엄격한 운영체계를 적용
→ 각 사업의 성장 가능성에 따라 연구개발비와 마케팅비를 책정
→ 많은 시간을 직원들과 보내며, 나머지 시간은 주요 고객들과 직접 대면
①3M의 윤리 기준은 미국내에서 가장 정교

②법보다 강한 윤리가 뉴 비지니스를 만든다

③3M은 법률이 요구하는 것 이상을 원한다
→ 3M 환경보호 노력은 오염발생 원인을 원천적으로 예방

→ 3M의 환경중시 사업활동은 자발적인 노력과 환경 친화적인 제품 개발
을 하는 데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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