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우리나라의 유아교육과정과 북한의 유치원교육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7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 론
ii. 본 론
❶북한의 유아교육
1.교육목표
2.교육내용
1)북한의 유치원 교육과정 편제
2)북한의 유치원 교육내용
➀정치사상교양
➁지적교육
➂정서교육
➃체육교육
➄놀이
3.북한 유치원 일과 운영
4.교수방법
1)깨우쳐 주는 방법
(1)이야기와 담화 형식
(2)문답식 교수
(3)직관물과 실물교수
(4)해설과 설복의 방법
(5)긍정적 모범
2)통일성을 보장하는 방법
3)나이와 심리적 특성에 맞는 방법
5.교육평가
6.북한의 유치원교육 특징
❷ 우리나라의 유아교육
1.한국의 유아교육과정
2.우리나라 유치원 교육 목적
3.유아교육과정의 변천과정
iii 결 론
본문내용
i 서 론


남한,...그리고 북한
한반도라는 나라는 이렇게 각기 다른 어린이들이 다른 이념과 체제하에 이질적인 교육을 받으며 자라고 있다. 그러나 이 어린이들은 앞으로 통일된 조국에서 함께 살아가게 될 것이 분명하다. 서로 다른 이념에 따라 교육을 받아온 어린이들은 생활 속에서 공감하는 의식. 가치. 태도, 삶의 방식 등에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기 때문에 이들이 함께 살아갈 때 발생하게 될 문제에 대하여 준비하지 않으면 안 될 시점에 와 있다.
이에 북한의 유아교육의 목표. 교육 내용 , 교수방법 , 교육평가 ,북한 유치원 교육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정도 간단히 살펴 비교해 보고자 한다.



ii 본 론

❶ 북한의 유아교육
1.교육목표
북한의 유치원 교육의 목적은 북한의 교육이념인 [혁명적인 인재의 양성]에 따르고 있다. 즉 간결한 공산주의적 혁명가로 자란도록 하는 것을 교육목적으로 하고 있다.
북한의 유치원에서는 공산주의 혁명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정치사상교양을 가장 우선적으로 강조하고 있으며 다음으로는 각 교과목에 대한 교육을 하고 있다.
교육이념에서 제시하고 있는 측면과 정치사상 교양에 따른 교육이념과 교육의 보편적 특성에 따른 교육이념이 유치원 교수목표에 그대로 적용되고 있다. 북한의 유치원 교육은 각 과목별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교수목표를 설정하고 있긴 하나 교과목이 무엇이든 상관없이 정치사상 교양을 우선적으로 하고 뒤이어 과목의 교수목표를 제시하는 것이 특징이다.
북한의 유치원 교육에서 교수목표를 설정할 때 두드러진 특징은 김일성,
김정일 부자에 대한 내용을 주입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렇지만 보편적인 교육내용 요소도 가르친다. 교육의 목표는 결과 지향적인 것에 중점을 둔다.

참고문헌
유아교육과정, 곽노이ㅡ 외 (2000) , 문울사
북한 유치원 교육론, 박재환 (19990, 형설출판사
새 유아교육개론, 한임순 (1999), 동문사
한국 유치원 교육사, (2000), 이대 출판사



< 참고 싸이트>

http://www.dprksearch.net/ --- 북한의 관련된 싸이트 모음
http://www.ytn.co.kr/new_httpd/special/nkreport/nkreport_index.asp
----- YTN북한뉴스
http://kid.chosun.com/site/data/category/KSnk/KSnk-0.html --북한 어린이
http://unibook.unikorea.go.kr/ -- 통일부 북한 자료 센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론]유아사회교육...
  • 교육이라는 의미도 내포하게 되었다. 우리나라의 유아 사회 교육의 중심은 유치원을 들수 있으며 우리 나라 유치원의 시초는 이화 유치원으로 미국의 브라운 리가 1914년 서울의 이화 학당 내에 원아 16명을 대상으로 했으며, 초창기의 한국 유아 교육은 기독교 선교와 밀접한 관계가 있었던 것으로 나타난다. 유치원의 발달사를 보면,1920유치원이 전국으로 확산하자 프뢰벨 식 교구를 제작하는 조선프뢰벨 상회가 탄생 1930∼50무관심과 무시책의 냉대

  • 유아사회교육 레포트
  • 교육은 유아에게 생활양식과 문화를 전달한다. 민주사회에서 바람직한 시민으로 성장하기 위해서 사회생활에 필수적인 지식, 가치, 태도, 사회적 기술 등을 학습해야 하며, 이러한 이념을 바탕으로 사회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바람직한 시민성 지도는 자기의 권리와 의미를 다하며 사회와 국가발전에 기여하도록 바람직한 민주시민을 양성하는 교육이기 때문이다. 이에 유아사회교육의 중요성, 목적 및 내용들을 알아보고 유치원에서 활용할 수 있는

  • [유아교육] 유아사회교육
  • 교육은 유아에게 생활양식과 문화를 전달한다. 민주사회에서 바람직한 시민으로 성장하기 위해서 사회생활에 필수적인 지식, 가치, 태도, 사회적 기술 등을 학습해야 하며, 이러한 이념을 바탕으로 사회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바람직한 시민성 지도는 자기의 권리와 의미를 다하며 사회와 국가발전에 기여하도록 바람직한 민주시민을 양성하는 교육이기 때문이다. 이에 유아사회교육의 중요성, 목적 및 내용들을 알아보고 유치원에서 활용할 수 있는

  • [유아사회교육] 유아사회교육의 중요성, 목적, 내용
  • 교육이란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에 있어서 사회의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 및 환경적 측면에 대하여 연구하는 것이다. 사회교육은 아동이 현재 상황에 대처하고 미래에 대한 계획을 하기 위하여 필요한 과거에 대해 이해하고 지식을 갖추도록 하는 것이며, 자신들이 살고 있는 세계를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하며,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 및 사회, 경제, 정치 제도와의 관계를 설명하는 것이다.”우리나라 제6차 유아교육과정의 사회생활영

  • 북한-사회문화,교육체제,남북교류,새터민
  • 교육과 출신성분에 의거한 특수교육을 별도로 실시한다. 2. 무상교육제 북한은 사회 전반의 부존자원과 생산수단을 국가의 소유로 하고 있으므로, 교육재정을 국가가 책임지고 국가의 사업으로 교육을 한다. 이를 무상교육이라 한다. 이러한 무상교육은 보통교육과정인 유치원 높은 반 1년과 인민학교 4년, 중학교 6년의 11년간의 교육과정을 의무교육이라 하며, 고등교육과정인 대학은 장학제 형식으로 실시한다. 3. 유아교육①. 유아교육 유아는 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