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몬테소리와 피아제의 비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7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 론
2. 본 론
몬테소리와 피아제의 생애
몬테소리와 피아제의 아동관
몬테소리와 피아제의 교육사상
3. 결 론
- 본문내용
-
1. 서 론
유아교육을 배우는 사람치고 가장 기억에 남는 학자가 누구냐고 묻는다면 피아제와 몬테소리라고 말할 것이다.
피아제는 1896에 태어나 1980년에 죽었고 몬테소리는 1870년에 태어나 1952에 죽었다. 몬테소리가 여성 최초로 로마대학에서 의학박사학위를 취득했을 때 피아제는 태어난 것이다. 이 두 사람이 비슷한 점이 있다거나 확연한 차이점이 있다는 것은 어느 책에도 나와있지 않다. 하지만 두 사람 모두 생물학에 관심이 있었던 사람들이고 1869년에서 1952년까지 56년 동안 같은 시대를 공유하였다. 여기서는 두 사람 사이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아보겠다.
2. 본 론
몬테소리와 피아제의 생애
마리아 몬테소리(Maria Montessori)는 1870년 이태리 카라벨레에서 귀족출신의 군인 장교인 아버지 알레산드로(Alessandro Montessori)와 교육자 가정출신의 어머니 레닐테 스토파니(Renilde Stoppani)의 외동딸로 태어났다. 몬테소리의 외삼촌은 위대한 철학자·과학자·성직자로 밀란 대학에 그의 기념비가 세워져 있을 정도로 유명한 사람이었다고 한다. 그녀는 외삼촌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고 한다. 그리고 그의 어머니는 어린 몬테소리를 매우 엄격한 교육방법으로 훈육했는데 이는 후에 몬테소리의 교육방법에도 나타난다.
몬테소리는 처음에는 정신지체아의 교육을 하였었다. 정신지체아의 교육방법은 일반적인 것보다 더욱 합리적으로 행해져야 한다고 믿고 노력하였다. 그녀의 노력으로 정신지체아들의 정신력은 매우 향상되었다. 그녀는 교육원리의 차이에서 비롯된 것임을 느끼고 정상아에게도 그런 방법으로 교육할 것을 시도하였다. 그래서 1901년에 의학계와 특수교육계를 떠나 정상아의 교육방법을 배우기 위해 다시 학생으로 등록을 한다.
- 참고문헌
-
1. George S. Morrison (1994) 현대유아교육론. 학문사
2. 신화식외 공저(1992) 몬테소리교육모형. 양서원
3. Mary Ann Pulaski (1982) 피아제의 이해.창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