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몬테소리와 피아제의 비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론
2. 본 론
몬테소리와 피아제의 생애
몬테소리와 피아제의 아동관
몬테소리와 피아제의 교육사상
3. 결 론

본문내용
1. 서 론
유아교육을 배우는 사람치고 가장 기억에 남는 학자가 누구냐고 묻는다면 피아제와 몬테소리라고 말할 것이다.
피아제는 1896에 태어나 1980년에 죽었고 몬테소리는 1870년에 태어나 1952에 죽었다. 몬테소리가 여성 최초로 로마대학에서 의학박사학위를 취득했을 때 피아제는 태어난 것이다. 이 두 사람이 비슷한 점이 있다거나 확연한 차이점이 있다는 것은 어느 책에도 나와있지 않다. 하지만 두 사람 모두 생물학에 관심이 있었던 사람들이고 1869년에서 1952년까지 56년 동안 같은 시대를 공유하였다. 여기서는 두 사람 사이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아보겠다.

2. 본 론
몬테소리와 피아제의 생애
마리아 몬테소리(Maria Montessori)는 1870년 이태리 카라벨레에서 귀족출신의 군인 장교인 아버지 알레산드로(Alessandro Montessori)와 교육자 가정출신의 어머니 레닐테 스토파니(Renilde Stoppani)의 외동딸로 태어났다. 몬테소리의 외삼촌은 위대한 철학자·과학자·성직자로 밀란 대학에 그의 기념비가 세워져 있을 정도로 유명한 사람이었다고 한다. 그녀는 외삼촌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고 한다. 그리고 그의 어머니는 어린 몬테소리를 매우 엄격한 교육방법으로 훈육했는데 이는 후에 몬테소리의 교육방법에도 나타난다.
몬테소리는 처음에는 정신지체아의 교육을 하였었다. 정신지체아의 교육방법은 일반적인 것보다 더욱 합리적으로 행해져야 한다고 믿고 노력하였다. 그녀의 노력으로 정신지체아들의 정신력은 매우 향상되었다. 그녀는 교육원리의 차이에서 비롯된 것임을 느끼고 정상아에게도 그런 방법으로 교육할 것을 시도하였다. 그래서 1901년에 의학계와 특수교육계를 떠나 정상아의 교육방법을 배우기 위해 다시 학생으로 등록을 한다.
참고문헌
1. George S. Morrison (1994) 현대유아교육론. 학문사
2. 신화식외 공저(1992) 몬테소리교육모형. 양서원
3. Mary Ann Pulaski (1982) 피아제의 이해.창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정책과 아동복지서비스] 아동복지(아동복지정책, 아동복지서비스) 발전 과제 심층 분석
  • 교육기관 설립을 시도했다. 1939년에 샌프란시스코로 옮겨 그의 아동분석연구를 다시 시작하고 인류학과 역사에 대한 관심을 넓혔다.2) 개방체계에 근거를 둔 에릭슨의 주요 이론① 사회적인 관계(상호작용)에 의해 성격이 형성된다고 본다.② 각 발달단계마다 중요한 사회적 관계가 달라진다.각 발달단계별 중요한 관계는 엄마, 아버지, 형제, 자매, . 마지막으로 직장 동료들까지 ③ 전 생애에 관한 이론이다. (심리 사회적 발달이론) 1단계-유아

  • 몬테소리 교육의 이해와 중요내용 및 프로그램 분석(A+)
  • 교육 사상의 시대적, 사상적 배경3, 몬테소리의 유아관Ⅲ. 몬테소리 교육의 중요 내용1. 네불라의 기능2. 흡수정신 3. 민감기 4. 정상화Ⅳ. 몬테소리 교육 과정과 방법 및 효과1. 교육과정 2. 교수-학습방법3. 교육 효과 Ⅴ. 몬테소리 교구 작업의 내용 1. 일상영역 교구 2. 감각영역 교구 3. 수학영역 교구4. 언어영역 교구 5. 문화영역 교구 Ⅵ. 몬테소리 유아 프로그램 Ⅶ. 결론 참고문헌 몬테소리 교육의 이해와 중요내용 및 프로그램 분석 Ⅰ.

  • 유아발달4AB)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에 대해 각각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비교와 두이론평가를 논하시오0k
  • .참고자료-고후순 외 2인(2007). 유아교육사상사. 서울 : 양서원.-서울대교육연구소(2008). 교육학대백과사전(3권), 서울 : 하우동설.-쇼우지 마사코 저. 팽영일 역(2008). 유아교육사상의 이해. 서울 : 창지사.-홍순정(2003). 아동교육사.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2004). 보충학습자료(아동교육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김남균(2008). 몬테소리 교육사상에 관한 연구. 관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이기숙외 3인 공저 , 유아교육개론 , 양서원 2013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성숙이론과구성주의이론의배경기본전제대표적이론가의주장비교0k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성숙이론과구성주의이론의배경기본전제대표적이론가의주장비교0k유아교육과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성숙이론과 구성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Ⅰ. 서 론아동은 국가의 동량지계로 건강하고 튼튼하게 자라야 할 의무와 책임이 있다. 따라서 건강한 신체적 정신적 발달은 아동의 장래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고 볼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성숙이론과 구성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
  • 몬테소리5) 성숙주의 영유아 보육・교육 프로그램2. 구성주의 이론1) 구성주의의 개념2) 구성주의의 배경3) 구성주의의 기본전제(1) 아동발달에 대한 상호작용주의적 관점(2) 지식 구성에 있어서 아동의 주체적 역할4) 구성주의 이론가(1) 피아제(2) 비고츠키(3) 신피아제학파5) 구성주의 영유아・교육 프로그램3. 성숙주의와 구성주의 이론의 비교1) 유사점2) 차이점Ⅲ. 결론Ⅰ. 서론유아사회교육은 사회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요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