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역량의 필요성과 성공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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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 핵심역량의 개념, 특징, 필요성, 구성요소, 절차, 문제점과 성공요인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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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며
본문
1. 핵심역량이란?
2. 핵심역량의 조건
3. 핵심역량의 특징
4. 핵심역량의 필요성과 구성요소
1) 핵심역량의 필요성
2) 핵심역량의 구성요소
5. 핵심역량 경영의 절차
6. 자원기반관점과 지식기반관점
1) 자원기반관점과 핵심역량
2) 지식기반관점과 핵심역량
7. 핵심역량 모델구축의 문제점
1) 역량모델 구축 전문가의 부족
2) 인사 담당자들의 역량모델에 대한 오해
3) 각 역량 요소의 행동수준에 대한 오해
4) 평가자의 자의적 역량 평가 가능성
8. 핵심역량 모델구축의 성공요건
1) HR통합 시트템의 구축
2) 외부 전문가와 내부 전문가의 확보
3) 지식 경영(Knowledge Management System)과의 연계
4) 조직 내 전담 팀 존재
5) On-Line System의 확보
6) 조직의 전략적 목표 달성에 초점
참고자료
- 본문내용
-
<들어가며>
경쟁우위의 원천으로서 기업내부능력에 대한 연구는 기업 나름대로 축적한 무형의 자원과 능력에 기초한 개별기업의 독특성을 강조한다. 나아가 핵심역량에 기초한 경쟁우위의 유지를 주장한다. 자원에 기초한 기업의 가치 활동들이 능력을 구성하여 이들 능력이 기업특유의 경쟁우위를 형성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자원을 Barney은 물적(기술, 공장설비, 지리적 위치 등), 인적(교육, 경험, 판단력, 지식, 통찰력 등), 조직(공식 또는 비공식적 계획, 통제, 조정시스템, 기업 내 부서 간, 환경간의 관계 등)으로 분류되고 있다.
<본문>
1. 핵심역량이란?
전략경영의 궁극적인 관심사중의 하나는 지속적인 경쟁우위의 달성에 있다. 이미 80년대에 등장했던 자원준거이론 (resource- based theory)에 대한 집중조명으로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배경아래서 제시되고 있는 조직 능력에 관한 여러 가지 이론들 중 핵심역량이론은 대표적인 이론이다.
역량(competency)및 핵심역량(corecompetency)은 일반적으로 기업의 경영자원론에서 이끌어진 개념이다. 즉 1959년 Penrose가 경영 자원론적 기업론을 발표한 이후 1984년 Wernerfelt가 경영전략분야에 도입한 개념으로 역량이란 외부 환경변화 분석에 비교할 때 기업의 구성요소이며, 특정자원이 경쟁우위의 근본적인 원천이 되는 것이다.
HoferandSchendel(1978)의 정의에 의하면 역량이란 “기업이 그의 목표와 목적을 달성하기위해 도움이 될 자원과 스킬의 배분의 패턴”이라고 정의한다.
또한 핵심역량이란 Selznick and Ansoft의 독보적 역량(distinctive competence)와 비슷한 개념으로 즉, “고객에게 가치를 높이거나 그 가치가 전달되는 과정을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특정한 방법의 능력으로, 기업의 여러 가지 경영자원 중 경쟁기업에 비하여 훨씬 우월한 능력, 즉 경쟁우위를 갖다 주는 기업의 능력, 경쟁력의 근원”으로 정의될 수 있다(Prahalad and Hamel, 1990). 즉 핵심역량은 남들보다 더 잘 할 수 있는 능력이며 남들이 모방하기 어려운 것으로 이러한 핵심역량이 갖추어야 할 요건으로 남들이 모방 할 수 없는 인과모호성, 암묵성, 특수성, 복잡성 등으로 대표될 수 있다(Kogut and Zender, 1993; Reed and Deffillippi, 1990).
핵심역량은 기업이 소비자들에게 특별한 효용을 제공할 수 있게 하는 기술이나 지식의 묶음으로 정의할 수 있다 (Prahalad and Hamel,1994). 이는 기업의 경쟁우위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개념으로 인식되고 있다 .조직이 경쟁조직보다 더 잘하거나 가장 잘 할 수 있는 일 내지 활동을 말한다. 이를 핵심역량 (corecompetence)으로 지칭하면서 고객의 가치를 제고하거나 그 가치가 전달되는 과정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기업이 내부적으로 가지고 있는 특
정한 방법상의 능력으로 보고 있다.
- 참고문헌
-
1. 이홍민, "핵심역량 핵심인재", 리드리드출판, 2003.06.
2. 이광현, "핵심역량경영", 명진출판, 1995.
3. 항비, "경영전략과 지식경영활동이 핵심역량 향상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창원대하교, 2009.06.
4. 이미선, "후발업체로서 삼성전자의 핵심역량", 연세대학교,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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