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문제] 학교폭력의 원인과 대응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Ⅱ.본론 1
1. 학교폭력의 개념과 유형 1
2 .학교폭력의 실태와 사례 3
3. 학교폭력의 발생원인 4
가. 개인적 요인 4
1) 심리적 요인 4
2) 생물학적 요인(신체적 요인) 5
나. 가정적 요인 5
1) 가정교육 기능의 약화 5
2) 부모의 양육태도 5
3) 결손가정 6
4) 빈곤가정 6
다. 학교 교육적 요인 6
라. 사회적 요인 7

Ⅲ. 학교폭력의 대응 방안 7
1. 학교폭력의 예방 7
2. 학교폭력의 지도 7
가. 폭력피해 학생의 지도 8
나. 폭력가해 학생의 지도 8
다. 학교폭력에 대한 시각 전환 8
라.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환경 조성 방안 8
마. 학교폭력 청소년 당사자를 위한 원조 방안 9

Ⅳ. 결론 및 제언 10

Ⅴ. 참고 문헌 10

<표차례>
표1> 제주도의 학교폭력 실태 3
표2 > 현행 학교 폭력문제에 대한 정부의 대책 8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우리 사회에는 학교에서의 폭력이나 집단따돌림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한국청소년상담원이 2000년 9월 전국 초·중·고생 24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우리 나라 청소년들은 학교생활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 학교폭력과 집단따돌림을 꼽고 있으며 학교폭력과 집단따돌림에 대해 가장 고민을 많이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국민일보,2000년 9월 27일). 또한 교육부의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가해 학생 수를 기준으로 한 교내 폭력은 98년 8,257명(중학교 3257명, 고교 4,982명)에서 99년 10,053명(중학교 5,061명, 고교 4992명)으로 늘었다(동아일보,2000년 10월 18일). 더구나 이 자료에 포함되지 않은, 드러나지 않은 폭력을 고려하면 실제로는 더욱 많은 폭력이 학교장면에서 발생하고 있다고 생각된다.
학교폭력을 방지하기 위하여 가정과 학교는 물론이고 각종 사회단체의 노력이 경주되고 있으며, 국가적 차원에서 대검찰청을 중심으로 하여 ‘자녀 안심하고 학교 보내기 운동’을 펼치는 등, 그 대처방안이 강구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교폭력이 단순히 학창시절에 일시적으로 행해지는 비행의 수준을 넘어 범죄의 정도로까지 발전되고 있으며, 이로 인하여 학교폭력이 엄격한 사법적 처리로 연결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현상은 청소년으로서 가지는 다양한 특성이 폭력을 행사하는 학생들에게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으로 여겨진다. 그러므로 학교폭력의 원인분석도 여러 측면에서 다양하게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학교폭력청소년문제를 이해하기 위하여 우선 학교폭력의 개념과 유형, 원인과 그에 따른 대책 및 대응방안 등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Ⅱ.본론

1.학교폭력의 개념과 유형
청소년의 개념을 쉽게 정의할 수 없는 것처럼 청소년폭력이나 학교폭력을 쉽게 정의할 수 없다. 폭력이란 불법 부당한 방법으로 물리적인 강제력을 행사하는 사람의 내적·외적 모든 행동을 나타내는 포괄적인 행동이기 때문이다.
한국청소년개발원에서 조사한 학생들이 의식하고 있는 학교폭력의 범위를 보면, 사람의 신체에 대한 힘의 행사뿐 아니라 폭언이나 성희롱, 질서위반 등 심리적인 불쾌감까지도 폭력으로 생각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여기에서 학교폭력은 "자기보다 약한 처지에 있는 상대에게 불특정 다수의 학생이 남이 보지 않는 곳에서 신체적, 심리적인 폭력을 반복하여 행하거나 심각한 공격을 가하는 문제행동"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참고문헌
1. 홍봉선·남미애 공저, '청소년 복지론', 양서원, 2004
2. 한국청소년개발원, '청소년 문제론', 도서출판서원, 1996
3. 청소년백서, 문화관광부, 2003

학술지
3. 한국피해자학회, '피해자학 연구 2002 제10권 제2호', 2002
4. 한국형사정책학회, '학교폭력의 원인에 관한 고찰', 1999
5. 신성원(1999). 학교폭력의 실태, 발생원인 및 대응방안. PP.43-82
6.김장영·양진건, '학교폭력의 현실과 대처방안(1)', 제주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범죄]청소년범죄의 실태분석과 대응방안
  • - 현대사회와 범죄 -청소년 범죄의 실태분석 및 대응방안학교: 학과: 학번: 학년: 성명: - 목 차 -1. 청소년 범죄의 의의1) 개념2) 특징 (1) 조폭화 (2) 집단화 (3) 누범화 (4) 저연령화, 흉포화(凶暴化), 성범죄의 증가(5) 원인적 특징의 변화3) 종류 1) 폭력 (1) 학교폭력 ① 학교폭력의 개념 ② 학교폭력의 발생 원인(2) 집단 따돌림 ① 집단 따돌림의 개념 ② 집단 따돌림의 원인③ 집단 따돌림의 유형별 ④ 집단 따돌림의 실태2) 절도 - 절도의 개념과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2]학교폭력의 특성 및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서술하시오. 국내․ 외 학교폭력 대처방안에 대해 조사하고 서술하시오.
  • 폭력적인 성향을 높이는 문제가 있다. 이러한 문제들이 좋지 않은 스트레스를 주어 잘못된 생각으로 스트레스 해소와 문제해결을 하고 있다. 성장과정에서 폭력에 대한 부족한 인식과 강력한 대처 방안에 대해 사회적인 영향력과 관심을 명확하게 짚고 학교폭력방지를 위한 대응방안이 필요하다. 학교폭력과 관련된 기존의 연구를 참고하여 보니 실태 조사와 가해자 및 피해자의 특징에 대한 원인과 분석의 연구는 많이 있지만 체계적인 프로그램과 전

  • 청소년 비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청소년 비행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청소년 문제는 여전히 우리사회의 큰 숙제로 남아있다.2. 연구목적특히 한국의 청소년들은 청소년기 고유의 성장기적 과업에 대한 부담뿐만 아니라, 과도한 학업부담, 학교 내외에 만연한 폭력성 등의 문제로 인해 매우 높은 수준의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다. 이러한 높은 수준의 스트레스와 이에 대한 적절한 대응방안이 부재한 상황은 청소년들에게 음주 및 흡연을 비롯한 다양한 형태의 부적

  • [청소년] 우리나라 청소년의 학교폭력의 문제점 및 대처방안
  • 우리나라 청소년의 학교폭력의 문제점 및 대처방안목 차제1장 서론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제2장 이론적 배경제1절 학교폭력의 개념제2절 학교폭력의 특성 및 유형제3절 학교폭력의 원인과 배경제3장 우리나라 청소년의 학교폭력 실태 및 대응체계제1절 우리나라의 학교폭력 실태제2절 학교폭력에 대한 대응체계제4장 우리나라 청소년 학교폭력의 문제점제1절 학교폭력 관련 법・제도적 차원제2절 체계적・종

  • 2024년 1학기 생명존중 및 자살예방 교육
  • 대응하지 말고, 객관적으로 사실을 안내해야 합니다. ▶ 보호자가 학생을 지나치게 혼내거나, 윽박지르는 등 자극하지 않도록 돕습니다.▶ 학생이 보호자에게 자신의 상황을 알리기를 강하게 거부하는 경우, 무조건 보 호자에게 연락을 해야 한다는 태도보다 학생이 보호자에게 알리기 싫어하는 이 유를 경청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생의 상황이 좋아지기 위해서는 보호자의 협조가 필요하다는 것을 설명하며 설득합니다. ※ 학생이나 보호자와 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