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종사원(호텔종업원)마음가짐,직무만족,조직몰입, 호텔종사원(호텔종업원)서비스품질,조직시민행동, 호텔종사원(호텔종업원)긴급상황사례,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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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호텔종사원(호텔종업원)의 마음가짐
1. 항상 미소(Smile)띤 얼굴로 명랑하게 대답하고 행동한다
2. 고객의 이름을 기억하고 불러 준다
3. 한 발 앞서 가는 서비스를 한다(One Step Ahead Service)
4. 서비스는 신속하고 정확해야 한다
5. 풍성한 업무지식을 갖도록 노력한다
6.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사고를 함양한다
7. 고객이 감동하도록 모든 고객을 나의 고객으로 접대한다

Ⅲ. 호텔종사원(호텔종업원)의 직무만족

Ⅳ. 호텔종사원(호텔종업원)의 조직몰입

Ⅴ. 호텔종사원(호텔종업원)의 서비스품질

Ⅵ. 호텔종사원(호텔종업원)의 조직시민행동

Ⅶ. 호텔종사원(호텔종업원)의 긴급상황 사례
1. 화재의 유형 및 소화기
1) A급 화재
2) B급 화재
3) C급 화재
2. 경보 장치
3. 실제 화재
4. 화재의 성분
5. 요약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호텔기업은 국가 발전의 원동력으로서의 역할과 지금까지와는 변화하는 시장상황에 변혁을 위한 경영혁신과 새로운 경쟁조건을 제시할 것이다.
가장 큰 변화의 기류는 기존의 산업사회에서 지식정보의 경제사회로의 이동이 이루어짐에 따라서 불확실성(no-certainty)한 경영패러다임이 등장하고 있다. 이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주도하는 정보 기술의 속성은 끊임없이 순식간에 변함에 따라 정보 경제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에 속한 기업의 미래 환경을 예측하기가 힘들어지게 되었다. 또한 정보 경제의 주요 생산, 유통 품목인 정보재는 초기에 투입하는 연구개발 비용은 높은 반면에, 생산 시 제로에 가까운 낮은 한계 비용(no marginality)을 가지고 있으며, 빠른 환경변화에 따라 하나의 기업이 독자적인 사업 지배력을 행사하기가 어려워져 대신에 관련 기업들의 역량을 연결하는 사업 활동이 필요한 연결성(no independence)이 강하게 나타날 것이다.
이와 같이 환경변화에 호텔기업들이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가기 위해서는 업종 간 확장될 성장의 격차 및 기술의 복합화에 대처, 신 경영기법의 도입 등이 미래지향적인 빠른 경영구조 전환으로 추진해 나가는 것이 중요한 관건이 될 것이다.
노동시간 감소와 소득의 증대에 따른 여가시간이 증가하고 생활환경 패턴이 변함에 따라 관광에 대한 인식은 계속 확대되어 가고 있으며, 이러한 상황에서 호텔산업 전망은 낙관적으로 판단된다.
세계적으로 선진 호텔기업들은 성공적인 기업을 대상으로 한 벤치마킹으로 전략을 설정하고 실행에 착수하여 주력 사업영역의 변경, 테크놀로지의 전략적 활용, 자력주의에서 제휴로 전환, 합병 등 변화하는 환경에 맞추어 발 빠르게 변하고 있다.
따라서 호텔기업이 지속적인 성장 발전을 하기 위해서는 경쟁조건을 확보해 나가는 방향에서의 변화가 이루어질 것이며, 호텔산업이 21세기의 미래 성장산업으로서 그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대될 것이다.
참고문헌
▷ 김충호(2000), 호텔인사관리, 서울 : 형설출판사
▷ 박봉규(1999), 호텔종사원의 직무만족과 고객지향간의 관계에 있어서 자발적 행동과 직무역할행동의 역할에 관한 연구, 관광학연구 제22권 제3호
▷ 이명식(1999), 서비스마케팅, 형설출판사
▷ 우성진(1999), 지식경영의 핵심요인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창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오정환(1988), 호텔경영학원론, 서울 : 기문사
▷ 조임현(1999), 호텔종사원의 직무만족과 고객만족간의 관계, 호텔경영학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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