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원강사][학원][강사]학원 강사의 특성, 학원 강사의 고용현황, 학원 강사의 가족관계, 학원 강사의 여가활동, 학원 강사 관련 시사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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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학원 강사의 특성

Ⅲ. 학원 강사의 고용현황

Ⅳ. 학원 강사의 가족관계
1. 식사 시간
2. 대화시간

Ⅴ. 학원 강사의 여가활동

Ⅵ.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 “학교 외 학습”에 대한 정부의 정책은 일제강점기에 계몽야학을 통제하기 위한 식민통치의 일환으로 시작한 사설강습에 관한 규제 일변도의 정책이 제3공화국의 실업교육의 팽창과 80년대 재수생을 위한 인문교육의 확대와 90년대의 과외의 보편화를 거쳐서 오늘에 이르기까지 지속화되고 있다. 이러한 정책당국의 인식은 최근 들어서도 평생교육이라는 범주에 있어서조차 “학교 외 학습”은 “사설학원, 강사, 교습”등의 용어에서부터 알 수 있듯이 규제되고 소외될 대상으로 음성시하여 외면되어 온 것이다.
이러한 상황아래에서 80년대의 7.30조치로 명명된 과외 전면금지라는 초헌법적인 조치와 90년대 문민 정부아래에서 집권여당의 사교육과의 전쟁 선포하는 등 초강경책 등으로 외국의 전례가 없는 “학교 외 학습”을 탄압하고, 특히 학원수강의 경우 교육자와 피교육자 모두를 형사범 처벌하는 난센스도 결국은 과외 금지의 위헌판결로 종결되고 말았다. 이후는 오히려 정부의 속수무책인 가운데 과외왕국이라는 오명을 현재화하고 있다.
아무튼 이러한 과거의 교훈은 우리에게 사교육시장에 대한 인위적이고 타율적 규제는 “학교 외 학습”의 역기능을 확대시키고 더 나아가서는 과외 교습소비자를 어려움 속으로 밀어 넣으므로 더 이상 이 문제를 그늘에서 다루지 말라고 경종을 울리고 있다. 과외시장의 구성은 기존의 학원, 학습지, 개인 과외시장의 3자구도가 과외 금지위헌발표와 더불어서 학원 계에 확산된 프랜차이즈의 영향으로 총체적인 혼란이 지난 2년여를 지속하였다. 우선 두드러진 특색은 그동안 음성적인 형태로 진행되었던 개인과외가 표면화되면서 명목적으로나 실질적인 면에서 확대일로에 서있고 학습지시장의 학원시장으로의 진입시도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학원들도 내부적으로 고비용 저 효율과 학원 간의 묵시적 경계영역이 허물어져서 무차별적인 자본의 논리가 학원내의 양극화를 촉진시키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개인과외의 경우 당국에서는 통제 불능 상태에서 고액과외와 세무 등의 각종 문제점을 방치할 수밖에 없고, 일부 학원의 경우는 비용의 증가를 학부모에게 전가시키는 등 심각한 문제점을 내재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다시 말하면 지금 우리가 논의하고 있는 “학교 외 학습”의 문제점의 근원이 우리 사회가 안고 있는 학벌사회에서 출발하고 이 계층화된 학벌사회에 진입하기 위하여 소위 일류대학의 졸업장이 필요하고 이를 위해서는 대학입시가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의 학생이나 학부모의 일관된 목표이며 여기에 필요한 과외 교습의 역기능이 문제가 된다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 김재희, 학교교사와 학원 강사의 교육 수행 자세 비교를 통한 신뢰받는 교사상 정립 방안에 관한 연구, 서울시 과학교육연구원 교육연구 논문, 2002
▷ 대학 강사의 실태에 대한 설문분석, 교육인적자원부 교육정책연구자료, 2001
▷ 대학교재연구회, 교육학원론, 서울 : 백산출판사, 1996
▷ 심경호 외, 대학의 강사제도 개선을 위한 정책연구, 교육정책연구 교육인적자원부, 2001
▷ 한유경 외, 학원 수강료 안정화 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997
▷ 한국학원총연합회, 한국 학원사 연구, 한국학원사 편찬 위원회,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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