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급담임(학급담임교사)역할,수업, 학급담임(학급담임교사)생활지도, 학급담임(학급담임교사)유의사항, 학급담임(학급담임교사)학생사고사례,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2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급담임(학급담임교사)의 역할

Ⅲ. 학급담임(학급담임교사)의 수업
1. 제1의 수업
1) 개념 : 교사 중심의 강의식 수업
2) 수업에 대한 고정 관념
2. 제2의 수업
1) 개념 : 교사 조종의 학생활동 수업
2) 착안점
3. 제3의 수업
1) 개념 : 학습자가 학습의 주연이 되는 수업
2) 착안점

Ⅳ. 학급담임(학급담임교사)의 생활지도
1. 학습 습관 지도
2. 인성 지도
3. 자아 정체감
4. 진로 태도 성숙도

Ⅴ. 학급담임(학급담임교사)의 유의사항

Ⅵ. 학급담임(학급담임교사)의 학생사고 사례

Ⅶ.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급변하는 사회변화에 대응하는 학생 교육에서 개개인의 능력과 적성에 맞는 교육을 위한 학급경영을 함에 있어 무엇보다 우선시 되어야 할 것은 교사 인식의 변화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윤완이 지적한 비창의적인 학급경영의 형태, 즉 질서에 대한 집착, 권위, 증거, 과학적 접근에의 지나친 가치 부여, 역사적 관점에 대한 지나친 강조, 학급에서 자아가 상실되는 것, 기성인의 관념에 의해서 운영되는 학교나 학급체제 ,강제력에 의해서 운영되는 학급, 실수를 허용하지 않는 분위기, 규칙이나 법칙, 행정적인 것을 인간적인 것보다 앞세우는 학급 등은 열린 학급경영을 위한 교사의 마음가짐이 어떠해야 하는지를 안내해주는 적절한 지적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비창의적인 학급형태 하에서 학생들의 학습활동을 포함한 제반 학급활동은 자기주도적이지 못할 뿐만 아니라, 수동적이고 자율적인 사고와 행동이 따르지 못하게 된다. 따라서 교사는 기본의 전통적인 학급 경영관의 틀을 벗어나 창의성 신장을 저해하는 요소들을 인지하고, 그러한 형태들에 대해 수정을 가해야 한다.
김문빈은 누구나 생활하고 학습하기에 쾌적한 학급의 사회적 풍토조성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교사의 인식이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교사는 권위주의의 껍질을 미련 없이 파기해 버리고 있는 그대로 생긴 그대로 어린이와 함께 웃고 괴로워해야 한다. 교사는 어린이를 대함에 있어 지지적 표정과 관용성을 보여야 한다. 아동이 교사의 기대에 어긋나는 대답을 할 경우 교사는 특히 이점에 유의하여야 한다. 교사는 두터운 신뢰감을 쌓아야 한다. 교사의 지도성은 어린이들의 교사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한다. 아동들이 ‘선생님은 언제나 나의 편’이라는 생각을 마음 깊이 간직하도록 하여야 한다. 교사는 아동들이 안정감을 느끼도록 늘 배려해야 한다. 인간은 누구나 특히, 어린이는 자신이 존경하는 사람으로부터 인정받고자 할 뿐 아니라 소속 집단 속에서 중요한 구성원의 한 사람으로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를 가지고 있다. 교사는 관리적 발언을 최소화하여야 한다.
참고문헌
강정화, 초등학교 담임교사의 생활지도에 관한 지각. 안양대 교육대학원, 2003
김학수·이희도, 교사의 욕구체제와 교사 행동, 1977
중학생과 학부모가 바라는 학급담임교사의 역할에 관한 조사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김범준, 학생이 지각한 담임교사의 지도성 행동과 학업 성취도간의 상관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5
이희도, 인지양식과 과제제시 모형의 교수효과, 경북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이윤식,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정보 탐색 형태 분석 - 미국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1999
정진호, 학급 담임교사의 역할지각과 역할기대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6
장학론 논고, 교내 자율 장학론, 한국교육 제16권 제1호, 서울 : 예술과 과학, 198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급경영] 학급경영계획안
  • 지도한다.▷우리 고장 달리기를 한다.▷매일 중간 놀이 시간에 건강달리기를 한다.▷체육 수업과 연계하여 재미있는 게임을 한다.2. 학급 교육 목표와 방향 설정 이유나의 학교시절의 선생님의 대한 기억은 대개 고민이 많고 학급의 내부적인 사항보다는 외부적인 사항에 좀 더 치중하며 학교업무의 업무에 정신이 없는 생활을 하셨던 것으로 기억한다. 이러한 선생님의 수업의 질 혹은 학급의 분위기 등의 관심을 갖지 못하는 이유를 보면 현 학교

  • 학급담임의 역할과 업무
  • Designed by ccjhde학급담임의 역할과 업무교직실무-교육학과 4조1.학급경영의 이론학급경영의 개념과 의의학급경영의 관점학급경영의 원리2. 학급경영의 실제학급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학생 생활지도행사 운영3.일상적인 학급운영 제대로 하기첫 만남학급 조직규칙과 절차 만들기일상생활지도학급 환경 구성학급 사무 관리1.학급경영의 이론학급경영의 개념과 의의개념 학급경영이란 학급을 대상으로 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교육계획을

  • [만들기중심학습][신문]만들기중심학습 정의, 신문만들기와 학습, 학급신문만들기, 역사신문만들기, 동네신문만들기, 사이버신문만들기와 시사점
  • 시사점 분석Ⅰ. 서론Ⅱ. 만들기중심학습의 정의1. 만들기중심학습이란2. 만들기중심학습 방법Ⅲ. 신문만들기와 학습1. 신문만들기란2. 학습의 특징Ⅳ. 학급신문만들기1. 왜 만드는가2. 학급신문 만들기Ⅴ. 역사신문만들기1. 준비과정1) 교사의 준비 과정 2) 학생의 준비 과정 2. 기사 쓰기와 기사 배치의 유의점Ⅵ. 동네신문만들기1. 소집단 조직2. 동네 신문 이름 제정1) 제정 사전 지도2) 제정된 신문명과 그 이야기3. 신문 펴내기 역할 부서

  • 모둠수업(소집단학습,모둠학습)환경모둠구성,지도내용,방법, 모둠수업(소집단학습,모둠학습)유의점,사례, 모둠수업(소집단학습,모둠학습)성과,시사점
  • 지도내용Ⅶ. 모둠수업(소집단학습, 모둠학습)의 방법1. 첫인상과 지금의 인상 쓰기 2. 급훈 정하기 3. 홈페이지 운영 4. 갈대 꺾으러 가기5. 밤 따러 가기6. 학생의 날 챙겨 주기7. 마니또 뽑기8. 돌림 종이 만들기9. 담임의 학교생활기록부 만들기10. 개인 클리어 파일 나누어주기 Ⅷ. 모둠수업(소집단학습, 모둠학습)의 유의점1. 모둠별 학습 방법 지도 유의 사항2. 모둠별 학습에 주의할 점Ⅸ. 모둠수업(소집단학습, 모둠학습)의 사례Ⅹ. 모둠수업(

  • 수학교육(학습,수학수업)기본방향,재구성, 수학교육(학습,수학수업)과 발문,자기평가,협동학습,토의학습, 수학교육(학습,수학수업)학습모형,시사점
  • 지도하도록 수학 교과서와 수학 익힘책의 내용이 구성되어있다. 그러나 학급 담임교사는 자기가 맡은 학급어린이 개개인의 학습능력을 고려하여 이해도가 낮은 어린이에게는 구체적 조작 자료, 또는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멀티미디어 자료 등을, 이해도가 높은 어린이에게는 수학적 사고력과 창의력을 기를 수 있는 높은 단계의 선택학습과제를 제시하는 등 각 학급 내 어린이의 수준을 고려한 교수․학습 자료의 재구성을 통한 수업이 절실히 요구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