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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학교단위책임경영제(SBM)의 목적

Ⅲ. 학교단위책임경영제(SBM)의 전문성

Ⅳ. 학교단위책임경영제(SBM)의 방해요인

Ⅴ. 학교단위책임경영제(SBM)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문제점과 개선방안 1
1) 문제점
2) 개선방안
2. 문제점과 개선방안 2
1) 문제점
2) 개선방안

Ⅵ. 학교단위책임경영제(SBM)의 한계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미국을 중심으로 학교행정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부각되고 있는 학교단위 책임경영은 학교중심 경영, 학교자치 관리제, 등 여러 가지 용어로 지칭되고 있는데 그 핵심 요소는 교육과정, 인사, 재정에 대한 학교단위로의 이양과 자율적 경영 그리고 학교경영 성과에 대한 책무성의 증대라고 할 수 있다.
국내에서도 현행 학교경영의 문제점을 분석하여 효과적인 학교 및 학교 질 향상을 위한 방안으로 학교경영의 재구조화로서의 학교단위 책임 경영제의 장점에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하였다. 1970년까지는 외국 학교경영이론의 토착화 노력이 지속되었던 단계였고 1980년대에 들어와서 학교현장과 밀착된 학교경영에 대한 연구가 관심을 끌게 되었다.
새로운 학교문화 형성을 위해서는 교육에 대한 권한이 일선의 단위학교에 돌아가야 하며 학교장을 중심으로 단위학교 역할을 강조하며 “교육행정 기관이 자신이 가지고 있던 학사운영, 재정 및 인사상의 권한을 단위학교 운영 주체에 위임하여 그들이 학교를 자율 경영하게 하고 그 결과에 대하여 책임지게 하는 제도”라고 하였다.
학교경영 현장의 획일적이고 지시․통제 위주의 경영방식을 지적하며 교사들의 전문적 자율성이 최대한 보장되고 지역 주민들의 공동 참여를 통한 책임성 있는 민주적 학교 경영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학교 단위가 한 기관으로서 자율성을 회복하며 개성 있는 학교 경영과 아울러 교사들이 전문적 자율성 보장, 교장․교사 관계를 전문적 수평관계로서 참여의식 확대 그리고 학교와 교사에 대한 관점도 조직의 특성과 전문가로서의 재인식이라는 개념적 의미를 지닌다.
이상의 개념을 종합해 볼 때 학교단위 책임경영이란 단위학교가 경영의 자율권을 가지고 전 구성원들이 참여․협력하여 스스로의 의사결정 및 실천을 하는 것이며 그 결과에 대해서 스스로 책임을 지는 것이다. 즉 단위학교에 대해 운영상의 자율권을 부여함과 동시에 학교운영에 대한 책무성도 강조되는 경영체제이다. 학교단위 책임 경영제란 기관단위 책임경영제 의미를 가지며 단위학교가 확고한 철학의 정립 하에 인적 교육적 물적 재정적인 운영상의 자율권을 갖고 학교를 운영하며 학교경영 결과에 대한 책임도 단위 학교가 지는 학교경영체제를 의미한다.
이러한 학교단위 책임경영제는 다음과 같은 의미가 있다. 교육운영에 관한 결정을 학교 단위로 하기 때문에 교육의 생산성과 효과성을 높일 수 있으며 학부모와 지역사회로부터 학교에 대한 지원을 확보하여 학교교육을 활성화 할 수 있다. 또 교장이나 교사들이 권한과 책임을 함께 지고 교육전문가로서 자긍심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다.
참고문헌
1. 김성열, 학교단위책임경영제의 과제와 전망. 교육월보 3월호, 1995
2. 박종렬, 학교경영 혁신을 위한 학교단위책임경영제의 한계, 학교경영 개혁을 위한 발전방향 모색, 경북대학교교육행정아카데미 하계세미나 자료집, 1995
3. 유현숙, 학교단위 책임 경영제 그 성공 전략은 무엇인가?, 교육월보 제159호, 1995
4. 오은경, 교육개혁의 실현을 위한 변화방안의 모색- 단위학교 운영 접근, 교육행정학연구 제14권 제2호, 1996
5. 진동섭, 학교단위책임경영을 위한 학교장의 역할과 자질, 교육월보, 3월호, 1995
6. 홍관석, 학교 단위 책임경영체제의 모형개발과 실천전략, 경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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