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단위자율책임경영제 개념,구성요소, 학교단위자율책임경영제 교육재정, 학교단위자율책임경영제 방해요인, 학교단위자율책임경영제와 학부모 및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23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학교단위책임경영제(SBM)목적, 학교단위책임경영제(SBM)전문성, 학교단위책임경영제(SBM)방해요인, 학교단위책임경영제 문제점,개선방안,한계
- 학교단위책임경영제(SBM)개념,구성요소, 학교단위책임경영제(SBM)의사결정, 학교단위책임경영제(SBM)와 학교장, 학교단위책임경영제(SBM)제언
- 단위학교 전문성, 단위학교 인사제도, 단위학교 컨설팅, 단위학교와 개혁위원회, 단위학교와 관련기관, 단위학교 사례, 단위학교 개선 방향 분석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학습자중심수업(학습자중심교육)개념,체제, 학습자중심수업(학습자중심교육) 학습자지원시스템, 외국 학습자중심수업(학습자중심교육)사례,제언
- 목차
-
Ⅰ. 서론
Ⅱ. 학교단위자율책임경영제의 개념
Ⅲ. 학교단위자율책임경영제의 구성요소
Ⅳ. 학교단위자율책임경영제의 교육재정
Ⅴ. 학교단위자율책임경영제의 방해요인
Ⅵ. 학교단위자율책임경영제와 학부모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학교책임경영제 학교의 업적과 성취에 대한 책임을 묻는 평가 체계는 미국이나 한국이나 매우 미흡하다. 미국의 경우에도 학교책임경영의 더욱 심각한 문제는 학교 성취와 대응성에 대한 명확한 기준을 포함하여 학교로의 권한의 위임과 자원(resources)에 상응하는 책임을 물을 체제가 없다는 것이다(Wohlstetter and Odden, 1992). 겉으로는 연례 학교성취보고서가 책임확보 장치로 보이지만, 이는 아무 힘(teeth) 이 없으며, 단지 정보의 전달 역할만 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평가준거가 불명확하고 형식적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학교의 교육적 성과에 대하여 정보의 생산이나 유통도 부족하고 책임을 물을 제도적 장치도 미흡하다.
위와 같은 책임체계의 미비는 책임을 물을 내용이나 성과 기준이 미흡하여 그런 것은 아니다. 책임의 내용 또는 무엇(for what) 은 그 다양성과 종류에 있어서 부족함이 없다. 학교의 성취와 관련하여 통상적으로 우리가 학교에서 구할 수 있는 통계적 자료로 학생의 결근율, 졸업율, 표준화된 시험 성적, 상급학교 진학률, 전문 직업으로의 전환율 등이 있다. 물론, 학교 관료제의 문제점은 이러한 성과 자료의 생산과 공유하는 데도 노력이 부족하였지만 이러한 자료를 책임체제에 연결하여 사용하지 않았다는 것이 더욱 문제이다.
학교책임경영제 책임체제 구축의 어려움은 이 제도가 궁극적으로는 학생의 학업 성취와 학교의 발전에 책임을 저야 하겠지만 이론적으로나 실증적으로 학교책임경영제가 학교의 향상이나 학생의 학업 성취와 직접적인 영향 관계가 확보되지 않은 상태에서 이러한 결과나 성과 변수를 책임 평가 체계에 통합 연결하여 사용하기에는 이론적으로나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것이다. 학교책임경영제의 운영기간이 좀더 길어지거나 이 제도에 대한 보완이 이루어지기까지는 중간 단계(intermediate)(David, 1996) 성과 변수에 관심을 기울이는데 만족하여야 할지 모른다. 기존 문헌에서 밝혀진 중간 단계의 성취 요소라 할 수 있는 책임의 내용에는 위임된 권한과 업무, 규정의 정비와 예외(waiver), 행정 구조의 설계, 학교 비전에 기초한 발전 계획과 전략, 교육과 훈련 기회, 교과과정과 교수 방법 지원 프로그램, 여유 자원, 민주적이고 효과적인 의사결정 과정, 자료베이스의 구축과 공유, 조직 구성원의 만족도, 교육가의 지도력, 의사소통 기술, 효과적인 의사 결정 기술, 회의 진행과 운영 기술, 학부모와 지역인사의 지도력과 문제 해결 능력, 외부 조직과의 네트워크 구축, 그리고 협동적인 학교 분위기와 문화 등이 중요한 과정적 학교책임경영제의 목표로 간주될 수 있을 것이다.
- 참고문헌
-
○ 강영구(2000), 학교단위 책임경영제의 실태 및 요구분석, 홍익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류기상(2004), 단위학교 책임경영의 자율성 신장에 대한 교원의 인식연구, 경인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신상명(2002), 학교단위책임경영론, 서울 : 교육과학사
○ 임연기(1997), 단위학교 책임경영제 본질과 발전과제
○ 조미영(1999), 학교운영위원회를 통한 단위학교책임경영제에 대한 교원과 학부모의 인식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행정 전공 석사논문
○ 정태범(1998), 학교교육의 구조적 개혁, 양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3월,4월 만3세 (5세) 관찰일지 5명 (놀이활동,일상생활 관찰일지)
- 1년치 일상생활,놀이활동 유아 행동 관찰일지 - 만3세
- 만3세 1학기 관찰일지 / 6개 영역별 관찰일지와 영역별 해석,평가 / 10page 분량 관찰일지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제출용-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생태학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 (A+ 레포트) 호메로스의 일리아스를 읽고 느낀 점
- 배우자선택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이 어떻게 배우자를 선택하게 되었는지 작성하십시오. (기혼자의 경우 지금의 배우자를 선택하게 된 이유, 비혼자의 경우 현재의 파트너 혹은 과거의 파트너를 어떠한 측면에서 사귀게 되었는지 작성하시면 됩니다. 만약 그게 어려울 경우, 부모님은 어떠한 배우자 선택이론에 근거하여 결혼을 하시게 되었는지 분석해도 좋습니다.)
- 적성검사분석 학부 레포트
- 롯즈의의사결정 분석틀
- 글쓰기(서평쓰기, 개요, 최종본)_원신연 감독의 살인자의 기억법을 감상하고
- 아동복지론 최근 아동학대 문제가 이슈화되고 있다 아동학대와 관련된 최근 인터넷 신문기사(2년 이내)를 스크랩한 후 기사내용에 대한 느낀점을 서술해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