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단위자율책임경영제 개념,구성요소, 학교단위자율책임경영제 교육재정, 학교단위자율책임경영제 방해요인, 학교단위자율책임경영제와 학부모 및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2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교단위자율책임경영제의 개념

Ⅲ. 학교단위자율책임경영제의 구성요소

Ⅳ. 학교단위자율책임경영제의 교육재정

Ⅴ. 학교단위자율책임경영제의 방해요인

Ⅵ. 학교단위자율책임경영제와 학부모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교책임경영제 학교의 업적과 성취에 대한 책임을 묻는 평가 체계는 미국이나 한국이나 매우 미흡하다. 미국의 경우에도 학교책임경영의 더욱 심각한 문제는 학교 성취와 대응성에 대한 명확한 기준을 포함하여 학교로의 권한의 위임과 자원(resources)에 상응하는 책임을 물을 체제가 없다는 것이다(Wohlstetter and Odden, 1992). 겉으로는 연례 학교성취보고서가 책임확보 장치로 보이지만, 이는 아무 힘(teeth) 이 없으며, 단지 정보의 전달 역할만 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평가준거가 불명확하고 형식적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학교의 교육적 성과에 대하여 정보의 생산이나 유통도 부족하고 책임을 물을 제도적 장치도 미흡하다.
위와 같은 책임체계의 미비는 책임을 물을 내용이나 성과 기준이 미흡하여 그런 것은 아니다. 책임의 내용 또는 무엇(for what) 은 그 다양성과 종류에 있어서 부족함이 없다. 학교의 성취와 관련하여 통상적으로 우리가 학교에서 구할 수 있는 통계적 자료로 학생의 결근율, 졸업율, 표준화된 시험 성적, 상급학교 진학률, 전문 직업으로의 전환율 등이 있다. 물론, 학교 관료제의 문제점은 이러한 성과 자료의 생산과 공유하는 데도 노력이 부족하였지만 이러한 자료를 책임체제에 연결하여 사용하지 않았다는 것이 더욱 문제이다.
학교책임경영제 책임체제 구축의 어려움은 이 제도가 궁극적으로는 학생의 학업 성취와 학교의 발전에 책임을 저야 하겠지만 이론적으로나 실증적으로 학교책임경영제가 학교의 향상이나 학생의 학업 성취와 직접적인 영향 관계가 확보되지 않은 상태에서 이러한 결과나 성과 변수를 책임 평가 체계에 통합 연결하여 사용하기에는 이론적으로나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것이다. 학교책임경영제의 운영기간이 좀더 길어지거나 이 제도에 대한 보완이 이루어지기까지는 중간 단계(intermediate)(David, 1996) 성과 변수에 관심을 기울이는데 만족하여야 할지 모른다. 기존 문헌에서 밝혀진 중간 단계의 성취 요소라 할 수 있는 책임의 내용에는 위임된 권한과 업무, 규정의 정비와 예외(waiver), 행정 구조의 설계, 학교 비전에 기초한 발전 계획과 전략, 교육과 훈련 기회, 교과과정과 교수 방법 지원 프로그램, 여유 자원, 민주적이고 효과적인 의사결정 과정, 자료베이스의 구축과 공유, 조직 구성원의 만족도, 교육가의 지도력, 의사소통 기술, 효과적인 의사 결정 기술, 회의 진행과 운영 기술, 학부모와 지역인사의 지도력과 문제 해결 능력, 외부 조직과의 네트워크 구축, 그리고 협동적인 학교 분위기와 문화 등이 중요한 과정적 학교책임경영제의 목표로 간주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 강영구(2000), 학교단위 책임경영제의 실태 및 요구분석, 홍익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류기상(2004), 단위학교 책임경영의 자율성 신장에 대한 교원의 인식연구, 경인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신상명(2002), 학교단위책임경영론, 서울 : 교육과학사
○ 임연기(1997), 단위학교 책임경영제 본질과 발전과제
○ 조미영(1999), 학교운영위원회를 통한 단위학교책임경영제에 대한 교원과 학부모의 인식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행정 전공 석사논문
○ 정태범(1998), 학교교육의 구조적 개혁,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장승진제도]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의 현황과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의 문제점 및 선진국의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 사례를 통해 본 향후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의 개선방안 분석
  • 및 대표의 역할Ⅲ. 교장의 책임경영제Ⅳ.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의 현황1. 초중등교육법 교장자격기준1) 초등학교2) 중등학교2. 초중등교육법 교감자격기준1) 초등학교2) 중등학교Ⅴ.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의 문제점Ⅵ. 선진국의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 사례1. 일본1) 자격기준 2) 임용 기준 및 방법3) 임용방식2. 프랑스1) 자격기준2) 임용 방법 및 절차3) 임용 및 연수4) 교장 임기5) 교장 평가제도3. 미국1) 교장자격요건2

  • 학교 중심 교육과정의 탐구
  • 교육과정 결정 구조를 탈피하여 지방분권적 체제를 도입한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국가가 지역 혹은 단위학교에 대해 교육과정 전권을 이양한 것은 아니다. 국가는 다양화, 복잡화 되어 가고 있는 미래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응하여, 국가와 시도 교육청 및 단위학교의 기능적 분업을 통해 교육과정 효율성을 도모하려고 시도했던 것이다.이로써, 국가는 사회공통의 보편적 교육과정 틀을 제공하고, 시 도 교육청 및 지역 교육청은 단위학교가 자율적

  • 교육 개혁의 성공적 실천 방안(제2차 교육개혁 대토론회)
  • FILE:98forum-2.hwp정부수립 50주년 기념제2차 교육개혁 대토론회교육개혁의 성공적 실천 방안【기조강연】기조강연 : 교육개혁의 성공적 실천 방안-제2차 교육개혁 대토론회 : 교육개혁의 성공적 실천 방안 -교육 개혁의 성공적 실천 방안우 종 옥(한국교원대 총장)- 목 차 - Ⅰ. 머 리 말Ⅱ. 교육개혁의 저항 요인

  • 학교단위책임경영제(자율책임경영제)개념,특성, 학교단위책임경영제(자율책임경영제)교육운영,의사결정,재정관리, 학교단위책임경영제 제언 분석
  • 학교단위책임경영제(자율책임경영제)의 개념과 특성, 학교단위책임경영제(자율책임경영제)의 교육운영, 학교단위책임경영제(자율책임경영제)의 의사결정과 재정관리, 학교단위책임경영제(자율책임경영제) 관련 제언 분석Ⅰ. 서론Ⅱ. 학교단위책임경영제(자율책임경영제)의 개념Ⅲ. 학교단위책임경영제(자율책임경영제)의 특성Ⅳ. 학교단위책임경영제(자율책임경영제)의 교육운영Ⅴ. 학교단위책임경영제(자율책임경영제)의 의사결정Ⅵ. 학교단

  • 학교운영위원회의 역할과 발전방안 ; 학교운영위원회 기능과 구성
  • 학교 공동체 구축3) 학교단위 책임 경영제의 정착4) 참여를 통한 교육민주화의 정착5) 지역사회의 공동체 구축3. 학교운영위원회의 기능1) 교육위원 및 교육감 선출 2) 심의 사항3) 기타 심의 사항의 예시 4) 심의의결 사항(국 공 사립 공통)4. 학교운영위원회의 역할1) 학교운영위원회의 역할 2) 학교운영위원회 구성원의 역할5. 학교운영위원회의 구성1) 운영위원회의 선출 2) 운영위원 정수와 임기 3) 위원의 자격6. 학교운영위원의 부담1) 학부모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