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사(특수학교교사)특성, 특수교사(특수학교교사)업무,고용현황, 특수교사(특수학교교사)스트레스, 특수교사(특수학교교사)근무여건 개선방안,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23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특수교사(특수학교교사)의 개념
Ⅲ. 특수교사(특수학교교사)의 특성
Ⅳ. 특수교사(특수학교교사)의 업무
Ⅴ. 특수교사(특수학교교사)의 고용 현황
Ⅵ. 특수교사(특수학교교사)의 스트레스
Ⅶ. 향후 특수교사(특수학교교사)의 근무여건 개선 방안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특수교육은 일반적으로 장애의 종류나 정도에 따라서 크게 특수학교 교육과 특수학급 교육으로 구분할 수 있다. 특수학교는 주로 장애가 중도인 학생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특수학급은 장애 정도가 비교적 가볍지만 일반학급에서의 교육만으로는 적절한 교육을 받을 수 없는 학생을 위하여 일반학교 내에 특별히 편성한 학급이다. 다시 말해서 특수학급은 일반학교 내의 장애학생이 그들의 장애특성에 적합한 교육을 받음으로서, 학교생활을 보다 즐겁게 하고 잠재능력을 최대한 계발하여 지적 능력과 정의적 특성을 향상시키고 학교생활에 적응함으로써 전인적 발전을 도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특수학급은 교육대상자나 교육 프로그램 등이 특수하기 때문에 일반학교 내의 한 학급으로서의 성격을 가지나 한편으로는 소규모 학교로서의 성격을 띠게 된다. 즉 학급으로서의 기능면이나 교육과정 운영면 등을 고려한다면, 특수학급은 학급과 학교라는 양면성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특수학급 교사는 일반학급 교사보다 훨씬 다양한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할 수 있으며, 일반학교 체제 속에서 그 임무를 수행해야 한다는 점에서는 특수학교의 교사보다도 더 무거운 짐을 져야 한다고 볼 수 있다.
더욱이 특수학급 교사는 장애학생과 관련된 직무특성으로 인해 일반교사의 자질 외에 일반교사와는 다른 역할 및 능력과 그에 따른 책임이 요구되어진다. 다시 말해서 특수학급 교사에게는 고도로 전문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전문적 지식, 기술, 경험과 강한 사명감이 요구되며, 우리나라의 경우는 선진각국에 비해 보다 높은 자질과 봉사정신이 요구되는데, 이러한 요인 또한 특수학급 교사의 직무스트레스를 더욱 가중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 참고문헌
-
김영태(1999) - 교사의 지도성 탐색, 서울 : 창지사
김승국(1997) - 특수교육학, 양서원
김병하(1999) - 특수교육교사론, 대구대학교출판부
정우현(1993) - 교사론, 서울: 배영사
최영하 - 특수교사의 기본자질에 관한 고찰
William L. Heward(2002) - 특수교육학 개론, 시그마프레스
자료평가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softkod***
(2014.02.16 22:32:2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 상담이론과실제_아들러 학파의 상담 과정에서 초기회상과 사적 논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초기회상을 찾아서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자신의 이미지인 부정적 사적 논리를 서술하시오 이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자신을 격려하시오
- 만1세 1학기 부모 상담 기록지(5명대상)
-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IEP)의 실행에 있어 일과 삽입과 활동 삽입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