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사(특수학교교사)특성, 특수교사(특수학교교사)업무,고용현황, 특수교사(특수학교교사)스트레스, 특수교사(특수학교교사)근무여건 개선방안,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2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특수교사(특수학교교사)의 개념

Ⅲ. 특수교사(특수학교교사)의 특성

Ⅳ. 특수교사(특수학교교사)의 업무

Ⅴ. 특수교사(특수학교교사)의 고용 현황

Ⅵ. 특수교사(특수학교교사)의 스트레스

Ⅶ. 향후 특수교사(특수학교교사)의 근무여건 개선 방안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특수교육은 일반적으로 장애의 종류나 정도에 따라서 크게 특수학교 교육과 특수학급 교육으로 구분할 수 있다. 특수학교는 주로 장애가 중도인 학생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특수학급은 장애 정도가 비교적 가볍지만 일반학급에서의 교육만으로는 적절한 교육을 받을 수 없는 학생을 위하여 일반학교 내에 특별히 편성한 학급이다. 다시 말해서 특수학급은 일반학교 내의 장애학생이 그들의 장애특성에 적합한 교육을 받음으로서, 학교생활을 보다 즐겁게 하고 잠재능력을 최대한 계발하여 지적 능력과 정의적 특성을 향상시키고 학교생활에 적응함으로써 전인적 발전을 도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특수학급은 교육대상자나 교육 프로그램 등이 특수하기 때문에 일반학교 내의 한 학급으로서의 성격을 가지나 한편으로는 소규모 학교로서의 성격을 띠게 된다. 즉 학급으로서의 기능면이나 교육과정 운영면 등을 고려한다면, 특수학급은 학급과 학교라는 양면성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특수학급 교사는 일반학급 교사보다 훨씬 다양한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할 수 있으며, 일반학교 체제 속에서 그 임무를 수행해야 한다는 점에서는 특수학교의 교사보다도 더 무거운 짐을 져야 한다고 볼 수 있다.
더욱이 특수학급 교사는 장애학생과 관련된 직무특성으로 인해 일반교사의 자질 외에 일반교사와는 다른 역할 및 능력과 그에 따른 책임이 요구되어진다. 다시 말해서 특수학급 교사에게는 고도로 전문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전문적 지식, 기술, 경험과 강한 사명감이 요구되며, 우리나라의 경우는 선진각국에 비해 보다 높은 자질과 봉사정신이 요구되는데, 이러한 요인 또한 특수학급 교사의 직무스트레스를 더욱 가중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김영태(1999) - 교사의 지도성 탐색, 서울 : 창지사
김승국(1997) - 특수교육학, 양서원
김병하(1999) - 특수교육교사론, 대구대학교출판부
정우현(1993) - 교사론, 서울: 배영사
최영하 - 특수교사의 기본자질에 관한 고찰
William L. Heward(2002) - 특수교육학 개론, 시그마프레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softkod***
    (2014.02.16 22:32:28)
회원 추천자료
  • 자폐인의 고용 레포트
  • 자폐인의 고용목 차1. 자폐(발달장애인)의 직업적 특성2. 발달장애인을 위한 직업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의 현시점과 문제점 3. 발달장애인의 직업재활실태4. 자폐(발달장애인)의 고용형태5. 자폐(발달장애인)의 고용현황6. 자폐(발달장애인)의 직업영역7. 전문인력의 활동 지침8. 발달장애인의 직업재활 성과를 최대화하기 위한 제안 9.현행 정신지체 특수학교 직업교육의 문제점 10.개선방안11. 참고문헌김정영,이길준,이미현 1. 자폐(발달장애인)

  • [교육사회] 유렵의 교육개혁
  • 학교 - 일반 고등학교(3년제) / 직업고등학교(2~3년제) - 대학 / 취업ㄹ. 교육개혁의 결과- 1인당 학생 수는 약 20명 안팎교육사회와 평생교육 / 서승연 교수님- 4 -- 교원의 중요성 인식 : 질 높은 교원양성 제도 (교사의 사회적 지위가 매우 높음)- 학생의 복지와 학습권을 존중하는 학교 문화 (예 : 심리전문가, 카운슬러 - 학생들의적응을 도움, 특수교육의 생활화)- 지방자치, 학교자치를 통한 지역사회와의 연대 : 각 지역의 특성에 맞는 교육 방법 실

  • 지역사회 중심의 학교사회사업과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 교사도 수업을 담당하고 있음으로 수업 중에는 상담을 할 수도 없으며, 상담활동을 수행하기 위한 시간을 배려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전재일, 1997 : 113). 진로상담 주임교사제 이외에 학교 청소년 문제 해결 방안의 하나로 1990년대 중반이후 대안학교) 대안학교의 목적 중의 하나는 학교 중도탈락자들을 위해 교육적 대책을 수립하 는데 있다. 1997년 교육부에서는 서울과 강원, 인천과 경기, 광주와 전라남북도, 제주, 대전과 충남북, 부산과 경남, 대

  • 조직행위이론을 통해 본 조직 사례
  • 스트레스는 폭력 등의 공격성을 나타내는 것으로서 지난 10년간 피자살율이 50% 증가하였다.II,III,IV. 본론 2. 스트레스2.1. 한국사회의 스트레스 한국사회는 다른 나라와는 달리 남북한이 분단되어 있는 특수상황과 높은 인구밀도 등 구조적으로 갖고 있는 스트레스 요인과 사회가 빠른 성장을 하면서 나타난 스트레스 요인을 갖고 있다.일상생활 속에 기존의 스트레스를 완충시킬 수 있는 도심공원이나 놀이문화 등이 부족한 사회여건도 스트레스를

  • [사회보장법] 육아 및 모성보호- 직장과 가정의 양립
  • 고용상의 모성보호2. 모성권리로의 전환3. 헌법에서의 평등과 보호4. 입법례5. 우리 나라의 모성보호를 위한 법제도6. 모성보호법 시행 현황과 문제점Ⅴ. 보육현황과 영유아보육법1. 영유아보육의 필요성2. 보육정책과 영유아보육법3. 외국의 보육제도4. 우리 나라 보육사업의 현황Ⅴ. 정책제안1. 산전산후휴가제도 및 육아휴직제도의 개선2. 보육제도의 개선3. 학교급식 실시의 확대와 질적 개선4. 청소년을 위한 사회교육프로그램의 활성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