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실과교사 중요성, 초등학교 실과교사 인식,자질, 초등학교 실과교사 양성, 초등학교 실과교사 재교육, 초등학교 실과교사 관련 과제,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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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실과교사의 중요성

Ⅲ. 초등학교 실과교사의 인식

Ⅳ. 초등학교 실과교사의 자질

Ⅴ. 초등학교 실과교사의 양성

Ⅵ. 초등학교 실과교사의 재교육

Ⅶ. 초등학교 실과교사 관련 과제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수한 초등교원 양성을 기본적인 목적으로 하는 교육대학교는 10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지고 있다. 실과교육을 담당할 수 있는 교원 양성도 실과교육과정을 구성하여 지금까지 계속적으로 이어져 오고 있다. 실과교육과정은 사회 및 교육환경의 변화를 반영하는 방향으로 정기적인 개편이 이루어지면서 대학교에서 적용되고 있다.
교육대학교 실과교육과정을 개정하여 신입생부터 적용하고 있다. 이수 학점 및 시간 수의 감축(140-145학점, 이수학점의 110% 범위 내에서의 시간), 교과교육의 강화, 선택교과의 개설 확대, 교육실습기간 확대 등의 개정 방향을 강조하였던 신교육과정은 수많은 난고 끝에 이루어진 결과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교육과정은 이전의 교육과정보다는 진일보하였으나 대학교 내의 보수적 풍토, 학과 이기주의, 충분한 연구 기간의 미흡 등 여러 가지의 이유로 아직까지 많은 문제를 안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실과교육과정의 개정도 이러한 범위 내에서 이루어졌으며, 여러 가지 문제에 노출되어 있는 것이 현실이다. 교양과정 필수 영역에는 실과 관련 교과의 개설이 전혀 이루어지고 있지 않았으며, 교양과정 선택 영역에도 일부의 대학교에서만 교과를 개설하고 있어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교과교육 필수 영역에 개설된 교과의 학점 및 시간은 대폭적으로 확대하고 학생들이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있었으나, 이수 학점 및 시간은 구교육과정과 거의 차이가 없었으며, 교과명도 교육 내용을 종합한 명칭의 결정이 아직까지 미흡한 상태이다. 교과교육 선택 영역도 교과의 개설이 확대되었으나 대학교 간에 차이가 많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화과정은 가정과학과 관련된 교과의 개설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정보과학, 직업 및 진로 등과 관련된 교과의 개설이 미흡하여 초등학교 실과교육을 지도할 수 있는 교원 양성 측면에서 문제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대학교 실과교육과정의 개정은 계속적으로 이루어질 것이다. 사회 및 교육환경의 급격한 변화를 반영한 교육과정의 개정은 우수한 초등교원을 양성한다는 목적의 실현을 위해서 당연한 조치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교육출판기획실(1986), 교육현실과 교사, 청사
○ 교육부(1997), 실과 교사용 지도서,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교육출판기획실, 교육현실과 교사, 도서출판 청사
○ 김이경(2005), 교원의 직무 수해 실태 및 기준 개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 김영희(1997), 초등 실과 교육의 이론 정립을 위한 제언, 한국실과교육학회지
○ 방기혁(1998), 제 7차 교육과정의 통합교과를 통한 실과교육의 통합적 접근, 제 7차교육과정에 따른 초등 실과교육의 활성화 방안, 한국실과교육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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