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실과교사 중요성, 초등학교 실과교사 인식,자질, 초등학교 실과교사 양성, 초등학교 실과교사 재교육, 초등학교 실과교사 관련 과제,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23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교육학] 우리나라의 교원양성제도 총정리
- 교사정보소양교육(교원정보소양교육)정의,현황,내용, 외국 교사정보소양교육(교원정보소양교육)사례, 교사정보소양교육(교원정보소양교육)과제,제언
- 교육대학교(교대,교육대)목적,특수성, 교육대학교(교대,교육대)정보화,정보교육, 교육대학교(교대,교육대)실태, 교육대학교(교대)발전방안,제언
- [중학교진로지도] 중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목적, 중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방법, 중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현황과 문제점, 중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방향, 향후 중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내실화 과제 분석
- [학교사회복지] 교육 및 학교상담과 학교사회복지에 관한 관계 연구
- 목차
-
Ⅰ. 서론
Ⅱ. 초등학교 실과교사의 중요성
Ⅲ. 초등학교 실과교사의 인식
Ⅳ. 초등학교 실과교사의 자질
Ⅴ. 초등학교 실과교사의 양성
Ⅵ. 초등학교 실과교사의 재교육
Ⅶ. 초등학교 실과교사 관련 과제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수한 초등교원 양성을 기본적인 목적으로 하는 교육대학교는 10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지고 있다. 실과교육을 담당할 수 있는 교원 양성도 실과교육과정을 구성하여 지금까지 계속적으로 이어져 오고 있다. 실과교육과정은 사회 및 교육환경의 변화를 반영하는 방향으로 정기적인 개편이 이루어지면서 대학교에서 적용되고 있다.
교육대학교 실과교육과정을 개정하여 신입생부터 적용하고 있다. 이수 학점 및 시간 수의 감축(140-145학점, 이수학점의 110% 범위 내에서의 시간), 교과교육의 강화, 선택교과의 개설 확대, 교육실습기간 확대 등의 개정 방향을 강조하였던 신교육과정은 수많은 난고 끝에 이루어진 결과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교육과정은 이전의 교육과정보다는 진일보하였으나 대학교 내의 보수적 풍토, 학과 이기주의, 충분한 연구 기간의 미흡 등 여러 가지의 이유로 아직까지 많은 문제를 안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실과교육과정의 개정도 이러한 범위 내에서 이루어졌으며, 여러 가지 문제에 노출되어 있는 것이 현실이다. 교양과정 필수 영역에는 실과 관련 교과의 개설이 전혀 이루어지고 있지 않았으며, 교양과정 선택 영역에도 일부의 대학교에서만 교과를 개설하고 있어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교과교육 필수 영역에 개설된 교과의 학점 및 시간은 대폭적으로 확대하고 학생들이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있었으나, 이수 학점 및 시간은 구교육과정과 거의 차이가 없었으며, 교과명도 교육 내용을 종합한 명칭의 결정이 아직까지 미흡한 상태이다. 교과교육 선택 영역도 교과의 개설이 확대되었으나 대학교 간에 차이가 많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화과정은 가정과학과 관련된 교과의 개설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정보과학, 직업 및 진로 등과 관련된 교과의 개설이 미흡하여 초등학교 실과교육을 지도할 수 있는 교원 양성 측면에서 문제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대학교 실과교육과정의 개정은 계속적으로 이루어질 것이다. 사회 및 교육환경의 급격한 변화를 반영한 교육과정의 개정은 우수한 초등교원을 양성한다는 목적의 실현을 위해서 당연한 조치라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 교육출판기획실(1986), 교육현실과 교사, 청사
○ 교육부(1997), 실과 교사용 지도서,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교육출판기획실, 교육현실과 교사, 도서출판 청사
○ 김이경(2005), 교원의 직무 수해 실태 및 기준 개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 김영희(1997), 초등 실과 교육의 이론 정립을 위한 제언, 한국실과교육학회지
○ 방기혁(1998), 제 7차 교육과정의 통합교과를 통한 실과교육의 통합적 접근, 제 7차교육과정에 따른 초등 실과교육의 활성화 방안, 한국실과교육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 상담이론과실제_아들러 학파의 상담 과정에서 초기회상과 사적 논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초기회상을 찾아서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자신의 이미지인 부정적 사적 논리를 서술하시오 이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자신을 격려하시오
- 만1세 1학기 부모 상담 기록지(5명대상)
-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IEP)의 실행에 있어 일과 삽입과 활동 삽입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