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립형사립고등학교(자사고)중요성, 자립형사립고등학교(자사고)배경, 자립형사립고등학교(자사고)장점,사례, 자립형사립고등학교(자사고)내실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2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자립형사립고등학교(자사고)의 의미

Ⅲ. 자립형사립고등학교(자사고)의 중요성

Ⅳ. 자립형사립고등학교(자사고)의 배경

Ⅴ. 자립형사립고등학교(자사고)의 규칙
1. 학생선발의 원칙과 기준
2. 수업료 등 납입금의 책정
3. 학교규모, 학급규모, 교사대 학생수

Ⅵ. 자립형사립고등학교(자사고)의 장점
1. 교육수월성의 제고
2. 사학자율성 회복
3. 학교선택권의 보장

Ⅶ. 자립형사립고등학교(자사고)의 사례

Ⅷ. 향후 자립형사립고등학교(자사고)의 내실화 방안
1. 장학생 비율의 확대와 선정기준 개선
2. 공교육의 전반적인 질 향상
3. 대학입시제도의 개선
4. 교육의 다양화 특성화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지난 교육개혁위원회에서는 교육개혁 방안의 일환으로 대학입학전형 제도가 다양해지면 정부의 재정지원 없이 재단전입금과 학생납입금 등으로 운영할 수 있는 자립형 사학을 허용하도록 권고하였다.
새교육공동체 위원회에서도 자립형사학 시범운영을 권고하였고 교육부에서는 이러한 권고를 받아들여 민족사관고, 광양제철고, 포항제철고를, 해운대고교, 현대청운고, 전주상산고 등 도합 6개교를 시범 운영하도록 허용하였다. 자립형 사립고는 기본적으로 사립학교 본연의 모습을 회복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다양하고 독특한 건학이념을 추구할 수 있도록 고교 교육의 다양화, 특성화를 확대하자는 데 그 기본 취지가 있고 앞으로 시범 운영결과에 따라 그 도입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먼저, 자립형 사립고 도입은 사학의 설립 이념을 구현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 교육기본법 25조에서 언급되고 있는 것처럼 다양하고 특성 있는 사립학교의 설립목적이 존중되어 자율성과 특수성이 인정된 가운데 사립학교는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학교 교육 혁신과 교육 개혁을 선도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자립형 사학 도입은 평준화 시책의 문제점을 보완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 1974년 이래 추진된 평준화 시책은 중등교육의 보편화 실현에 크게 기여한 점이 인정되지만, 이질학습 집단지도 곤란과 교사의 부담 증가로 교육의 수월성 추구 노력에 장애요인이 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학생의 적성과 능력에 따른 진학을 제한하고 학교 경영의 자율성을 위축시켜 학교의 자생력 약화를 가져왔다. 아울러 자립형 사립고 도입은 무한경쟁시대, 다변화사회에서 교육 수요자가 요구하는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육을 실현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 앞으로 학생․학부모에게 학교 선택권을 허용함으로써 학교간 선의의 경쟁을 통해 교육의 질 향상을 유도․촉진할 수 있어야 한다.
참고문헌
교육인적 자원부 - 자립형 사립고 시행방안, 2002
변은희 - 자립형 사립고교 운영방향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사회회보, 2001
이주호 - 자립형 학교, 교육 선진화를 위한 선택, 교육정책포럼 제85호, 2004
이병하 - 21세기 지식기반사회에서의 고교 평준화 제도 개선 방안 : 수월성 추구를 위한 학교선택권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석사논문, 2004
정일환·김경선 - 자립형 사립고등학교제도의 추진과정 분석과 보완방안 탐색, 교육행정학연구 제20권제2호, 2002
한만중 - 특목고 혹은 학벌 카르텔의 수혜자 전교조,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의 형평성과 수월성에 대하여
  • 고등학교, 특수목적 고등학교, 특성화고등학교,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 실업계고등학교, 선지원 후추첨제가 적용되는 공동학군내의 고등학교가 선택 가능한 학교의 전부라고 할 수 있다. 전통적인 학교의 획일성과 경직성에 대한 불만이 고조되면서 학교의 다양화와 학교선택제 도입을 통한 교육체제 개혁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동시에 자사고 도입의 과정에서 우리가 경험했던 것과 같이 수월성을 강조하는 학교선택제의 확대에

  • 고교 자율화 정책 학교체제의 다양화 고교 다양화 300 프로젝트 학교체제 다양화
  • 고등학교를 새로운 학교유형으로 지정하여 확대하는 방향Ⅱ. 고교 다양화 300 프로젝트1. 기숙형 공립고교 (150개)1) 기숙형 공립고교 2) 지난 정책과의 비교 3) 현재 진행상황4) 기숙형 공립고교의 장 ․ 단점 - 사회적 반응5) 실제로 나타나고 있는 현실6) 결론 및 대안 2.자율형 ⇒사립고등학교1) 정의2) 정책 비교 : 자율형 사립고 VS 자립형 사립고3) 모형4) 현재 진행상황5) 자율형 사립고의 장점 VS 단점 -사회적 반응 6) 결론 및 대안3. 마이스터 고

  • [교육철학] 자율형 사립고 도입에 관한 고찰
  • 사립고란 어떤 형태의 학교인가2) 자립형 사립고와의 차이점 2. 자율형 사립고 도입 배경 및 진행 상황3. 자율형 사립고 도입 후 현황 4. 자율형 사립고의 실제 사례 1) 긍정적 사례2) 부정적 사례5. 외국 사립학교1) 미국의 차터스쿨(charter school)2) 영국의 자율학교6. 자율형 사립고의 장단점 (찬성/반대 의견)1) 찬성 측 입장2) 반대 측 입장3) 학부모 입장 찬성, 반대 의견4) 학생들 의견5) 기타Ⅲ. 결론1. 자율형 사립고등학교의 문제점의 개선 방안

  • [교육행정] 수월성과 평등성에 대한 고교평준화 정책- 대안학교를 중심으료
  • 교육행정 및 경영- 고교평준화 목 차Ⅰ. 서론 Ⅱ. 본론 1.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 1.1 평준화의 개념 1.2 평준화 전개과정 1.3 평준화의 실시배경과 그 목표 1.4 평준화의 추진 현황 1.5 평준화에 관한 찬반의견 1.6 평준화와 비평준화의 비교 1.7 평준화 정책의 개선방안 1.8 학교유형의 다양화 1.9 보완책Ⅰ-자립형 사립 고등학교 1.10 보완책Ⅱ-UP 제도 1.11 보완책Ⅲ-개방형 자율학교 1.12 보완책Ⅳ-국제고등학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 론수월

  • 자립형 사립고의 현황 및 문제점과 대안제시
  • 사립고의 정의1-2.자립형 사립고의 도입배경1-3.자립형 사립고의 추진과정1-4.자립형 사립고의 특징1-5.자립형 사립고 제도의 내용과 운영방침2.자립형 사립고 운영현황2-1.자립형 사립고 6개학교 운영현황2-2.자립형 사립고 시범운영 실태 분석3.자립형 사립고에 대한 찬반론3-1.주요쟁점3-2.자립형 사립고 찬성론3-3.자립형 사립고 반대론4.해결방안 제언Ⅲ.맺으며참고자료 및 문헌Ⅰ.들어가며1974년 이후 지금까지 유지되어 온 국가 주도의 고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