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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여행사 종사원(여행사 종업원, 직원)의 직무스트레스

Ⅲ. 여행사 종사원(여행사 종업원, 직원)의 직무만족

Ⅳ. 여행사 종사원(여행사 종업원, 직원)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의 관계

Ⅴ. 여행사 종사원(여행사 종업원, 직원)의 직무만족 영향요인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대개의 여행사의 구체적 특성은 여행상품의 특성으로 결정되며 이러한 여행사경영의 구체적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여행사의 법적 자본금은 업종별로 정해져 있지만 현실적으로 그 자본금은 시내 중심가에 사무실을 마련하는 비용 정도에 불과하다. 여행사의 자본규모에 대한 논란 중의 하나로 자기자본의 비율이 표준비율 50%에 미달하는 여행사가 2/3에 이르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 건설업 14.9%, 도소매 및 소비자용품수리업 15.8%, 호텔숙박업 35.1%, 금융리스업 6.5%로 여행사의 자기자본비율만이 낮은 것으로 보기는 어렵다. 또한 반드시 여행사의 자기자본 비율이 50%에 도달해야 할 이유도 부족하고 50%가 표준비율이여야 하는 논리의 정당성도 부족하다. 다만 여행상품의 구성은 인적자원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여행사에서의 자기자본의 역할은 상대적으로 적은 것을 알 수 있다. 여행사는 고도의 전문지식과 아이디어를 필요로 하는 벤처기업이기 때문이다.
여행사경영은 인적자원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여행사경영성과를 보여주는 여행사매출액은 인적자원의 활동에 대한 결과이며, 인적서비스가 여행상품에 대한 질과 고객의 만족을 최종 결정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인적서비스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금전적 자본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각되지 않고 계량화되지 못하는 것은 인적서비스는 실체(objects)가 아닌 수행(performance)이기 때문에 제품처럼 볼 수도, 느낄 수도, 맛을 보거나 만질 수가 없기 때문이다(Zeithaml, Valarie A., A. Parasuraman and Leonard L. Berry. 1985: 33). 그러나 인적자원이 계량화되지 못한다고 해서 그 중요성이 없어지거나 줄어들지는 않는다.
여행상품이란 보일 수도 없고 맛을 볼 수도 없는 무형의 것이지만 여행사는 무형의 여행상품을 유형의 것으로 상품화하여 판매해야 한다.
참고문헌
◈ 김대권(1999), 관광인적자원관리, 백산출판사
◈ 문화관광부(1998), 청소년백서
◈ 박주아(1997), 여행사 Counter 요원의 직무만족에 관한 실증적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성섭(2001), 지식경영의 경영성과 요인에 관한 연구, 인천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유재(1999), 서비스마케팅, 학현사
◈ 조혜정(2001), 여행사 종사원의 직무만족과 이직의사에 관한 연구, 신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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