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입사원교육][신입사원 교육프로그램]신입사원 과업수행자신감, 신입사원 교육프로그램, 신입사원 주의사항, 신입사원 교육사례,시사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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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신입사원의 과업수행자신감

Ⅲ. 신입사원의 교육프로그램

Ⅳ. 신입사원의 주의사항
1. 세련된 전화매너
2. 서류작성법
3. 팩스이용시 주의사항
4. 언어습관도 체크해야 할 대상

Ⅴ. 신입사원의 교육 사례

Ⅵ.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Black & Ashford(1995)에 의하면 신입사원의 조직사회화에 있어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은 개인적 요인, 직무관련 요인, 조직관련 요인 등이 있는데 개인적 요인으로 통제욕구 및 피드백에 대한 욕구를, 직무관련 요인으로 재량권과 참신성(discretion and novelty)을, 조직관련 요인으로 조직사회화전략을 제시하였다.
조직사회화 과정에서 교육훈련은 공식적이고 계획된 과정이며(Louis et. al, 1983),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Feldman, 1989). 더욱이 조직사회화의 가장 주요한 기능이 신입사원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므로 초기 교육훈련은 조직사회화 및 신입사원의 조직적응에 결정적 역할을 한다(Saks, 1995).
Jones(1983)는 조직사회화 과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으로 과거경험, 과업수행자신감, 성장욕구 등과 같은 개인특성변수와 자신 및 타인에 대한 지각을 내용으로 하는 귀인 및 학습과정을 들었다. 조직사회화 과정에서 신입사원들이 비슷한 과정을 거치더라도 과거의 경험과 과업수행자신감, 성장욕구 등의 차이에 의해 조직사회화의 결과는 많은 차이가 있을 수 있고, 조직 내 역할과 문화적 지식을 체화하는 과정에서 조직생활의 실체를 어떻게 지각하느냐가 성공적인 조직적응에 영향이 크다는 것이다. Jones는 이 연구에서 신입사원은 조직으로부터 조직생활과 관련된 지식을 학습할 뿐만 아니라 자신의 욕구를 조직 내에서 실현하기 위해 상호 영향을 주고받는다고 주장하였다. 그 결과 개인의 목표와 조직의 목표가 일치되어 가는 과정이 신입사원 조직사회화의 주된 내용이라는 것이다.
Adkins(1995)는 ‘조직사회화 사슬’의 개념을 사용하여 신입사원이 새로운 역할에 대해 학습하는 것은 과거의 학습과정과 매우 비슷하기 때문에 과거의 경험이 조직적응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주장하였다.
참고문헌
대림사(2000) / 대한항공 객실훈련원-신입전문훈련 예절교재
박경규(2006) / 신인사관리-제3판, 서울 : 홍문사
북출판사 / 신입사원 성공전략 프로젝트
유영만(1998) / 한국기업교육의 경쟁력 강화방안, 용인 : 엘테크
이경희(1992) / 기업내 교육 훈련을 위한 교육 매체의 활용에 관한 조사연구,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한창균(2007) / 기업의 교육훈련에 관한 연구, 인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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