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교사(새내기교사, 신입교사)장학지도,현장적응, 신규교사(새내기교사, 신입교사)멘토링활용, 신규교사(새내기교사, 신입교사)학교부적응,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2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신규교사(새내기교사, 신입교사)의 장학지도
1. 필요성
2. 내용
1) 수업 녹화 연간 계획 수립
2) 비디오카메라 조작법 연수
3) 비디오카메라 조작법 연수
4) Micro - teaching 수업 녹화 실시
5) 수업 녹화 실시
6) 지도교사의 비디오테이프 검토 및 분석
7) 비디오테이프를 통한 장학사의 수업장학 실시
8) 자기 분석과 동료들의 분석 결과를 가지고 학교장과 장학사의 자문을 받는다
9) 비디오테이프의 보관

Ⅲ. 신규교사(새내기교사, 신입교사)의 현장적응

Ⅳ. 신규교사(새내기교사, 신입교사)의 멘토링활용
1. Mentoring제 운영을 위한 기반 조성
2. Mentoring제 운영 절차
3.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1) 프로그램 개발
2) 장학 대상자 및 담당자 선정
3) 장학일정 및 적용시간
4) 멘터 일지 작성
5) 평가

Ⅴ. 신규교사(새내기교사, 신입교사)의 학교부적응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신규교사가(로서) 현직에 잘 적응하는가에 대한 응답에서 많은 교사들이 잘 적응하지 못하고 있다고 한다. 또한 현직에 적응하는데 가장 어려운 점으로는 생활지도, 인간관계, 학습지도 등이라고 한다.
신규 임용 교사들의 대부분이 업무에 익숙하지 않은 상태에서 곧바로 교직에 입문하기 때문에 모델링화 할 수 있는 교직의 업무를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더구나 생활지도는 그 범위와 방법이 매우 넓고 광범위하여 학생들의 기본 생활습관을 정착시키기 위한 노하우를 갖추지 못하고 있기 마련이다. 또한 학교 경영자, 동료교사들과의 관계에서 만남과 대화의 부족으로 원만한 래포를 형성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하여 대부분 신규교사들은 동학년 교사나 또래의 동료교사로부터 도움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현재와 같이 개인주의적 사고방식의 만연으로 선배교사의 모델링화가 어려운 상황에서 신규교사에 대한 체계적이고 사명감 있는 현장 적응 프로그램을 실행에 옮기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따르고 있다.
따라서 신규교사 교육을 담당할 지도요원을 위한 연수를 실시하는 일이 우선되어야 한다. 또한 신규교사들이 현장 적응에 필요한 여러 가지 교양 및 지식적 소양을 갖출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현장적응 내용을 안내할 수 있는 e-teaching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보급하는 일이 시급하다. 신규교사의 자질향상을 위하여 언제, 어디서나 교육활동에 실질적 도움을 받도록 하는 교육적 시스템이 마련되어야 한다.
신규교사의 발전적 현장 적응을 위한 지도방향은 신규교사의 교직에 대한 적응력, 전문성과 책무성을 높이고,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교수․학습방법의 개선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며, 교직윤리 의식을 함양하기 위한 체계적인 연수의 관점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참고문헌
ⅰ. 김용일(1998), 교원임용의 정치학, 중등 교원의 신규임용을 중심으로, 교육정치학 연구
ⅱ. 김종철 외(1996), 최신 교사론, 교육과학사
ⅲ. 권기욱(2006), 교사론, 보현사
ⅳ. 권현진外(2003), 새내기 초등교사를 위한 학급경영 길라잡이, 서울 : 양서원
ⅴ. 모영기(1990), 교원 양성·임용의 새 제도, 교육월보 1월호
ⅵ. 송홍근(2000), 신임교사의 교직 적응에 관한 연구, 전북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127가지
  • 학교, 그의 전공과목- 회장 또는 사장이 요구하는 신입사원의 인재상- 회사의 사훈, 사시, 경영이념, 창업정신- 회사의 대표적 상품, 특색- 업종별 계열 회사의 수- 해외 지사의 수와 그 위치- 신 개발품에 대한 기획 여부- 자기 나름대로의 그 회사를 평가할 수 있는 장단점- 회사의 잠재적 능력 개발에 대한 제언 4) 면접시 주의사항 (1) 면접시간 전에 도착미리 서둘러 시간 전에 나오는 것이 좋다. 어느 기업에서건 지각, 조퇴를 일삼는 사원은 필

  • 이력서&자소서 면접족보
  • 교사가 경어를 사용하는 것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말하시오 3)훌륭한 교사와 훌륭하지 못한 교사가 있는가 있다면 그 기준은 무엇이라고 생각 4) ?하나?초등학교에 여교사가 많은 것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는지 말해 보시오 5)멀티미디어 정보화 시대라고 하는 세기에는 교사의 역할이 컴퓨터로 대체될 수 6) 21있다고 판단되는가?성적은 우수하지만 생활 태도가 불량한 학생이라면 어떻게 지도하겠는가 7) ?교사가 노동자라고 생각하는가 8) ?과외

  • 신입교사(신규교사,새내기교사)학급경영, 신입교사(신규교사,새내기교사)생활지도,마음가짐, 신입교사(신규교사,새내기교사)ICT활용교육,제언
  • 신입교사(신규교사, 새내기교사)의 학급경영, 신입교사(신규교사, 새내기교사)의 생활지도, 신입교사(신규교사, 새내기교사)의 마음가짐, 신입교사(신규교사, 새내기교사)의 ICT활용교육, 신입교사(신규교사, 새내기교사) 관련 제언 분석Ⅰ. 서론Ⅱ. 신입교사(신규교사, 새내기교사)의 학급경영1. 교육이념(철학)을 갖고 있어야 한다2. 계획을 세워 보자3. 이해하는 마음이 필요하다4. 시행착오를 두려워 말자5. 항상 기록해 두자6. 미리 미리 준비하자

  • [교육사회] 우리나라 다문화교육의 실태와 개선방안
  • 학교에서도 지속적으로 추진되는 교육지원다. 학습자 요구와 문제 해결을 돕는 교육지원라. 다문화가정 학부모의 교육력 강화를 위한 교육지원마. 학교중심 통합적 교육지원바. 학교 다문화가족 교육지원 기반구축Ⅵ. 학교 현장 차원에서의 문제점과 그에 대한 해결방안 1. 문제점1) 언어 능력의 부족과 낮은 학업성취도2) 문화적 차이와 외모로 인한 학교생활 부적응과 정체성의 혼란3) 경제적 어려움4) 부모 역할의 미숙으로 인한 어려움5) 교사

  • 국내 기업의 멘토링 제도 도입 운영 사례 멘토링 도입 사례 KTF 멘토링 삼성테크원
  • 적응하고 몰입하게 하며, 나아가 그들에게 경력을 개발 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매우 중요한 수단이다. 즉 멘토링 제도는 회사에 대한 경험과 업무 노하우를 갖고 있는 선배 사원이 후배 사원들을 직접 지도하고 조언해 주는 것으로, 일상 업무 현장 속에서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그 효과가 탁월하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상호 인간적인 신뢰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관계이기 때문에 다른 인적자원관리 방법보다도 효과적이라고 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