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교사(새내기교사, 신입교사)장학지도,현장적응, 신규교사(새내기교사, 신입교사)멘토링활용, 신규교사(새내기교사, 신입교사)학교부적응,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23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신규교사(새내기교사, 신입교사)의 장학지도
1. 필요성
2. 내용
1) 수업 녹화 연간 계획 수립
2) 비디오카메라 조작법 연수
3) 비디오카메라 조작법 연수
4) Micro - teaching 수업 녹화 실시
5) 수업 녹화 실시
6) 지도교사의 비디오테이프 검토 및 분석
7) 비디오테이프를 통한 장학사의 수업장학 실시
8) 자기 분석과 동료들의 분석 결과를 가지고 학교장과 장학사의 자문을 받는다
9) 비디오테이프의 보관
Ⅲ. 신규교사(새내기교사, 신입교사)의 현장적응
Ⅳ. 신규교사(새내기교사, 신입교사)의 멘토링활용
1. Mentoring제 운영을 위한 기반 조성
2. Mentoring제 운영 절차
3.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1) 프로그램 개발
2) 장학 대상자 및 담당자 선정
3) 장학일정 및 적용시간
4) 멘터 일지 작성
5) 평가
Ⅴ. 신규교사(새내기교사, 신입교사)의 학교부적응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신규교사가(로서) 현직에 잘 적응하는가에 대한 응답에서 많은 교사들이 잘 적응하지 못하고 있다고 한다. 또한 현직에 적응하는데 가장 어려운 점으로는 생활지도, 인간관계, 학습지도 등이라고 한다.
신규 임용 교사들의 대부분이 업무에 익숙하지 않은 상태에서 곧바로 교직에 입문하기 때문에 모델링화 할 수 있는 교직의 업무를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더구나 생활지도는 그 범위와 방법이 매우 넓고 광범위하여 학생들의 기본 생활습관을 정착시키기 위한 노하우를 갖추지 못하고 있기 마련이다. 또한 학교 경영자, 동료교사들과의 관계에서 만남과 대화의 부족으로 원만한 래포를 형성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하여 대부분 신규교사들은 동학년 교사나 또래의 동료교사로부터 도움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현재와 같이 개인주의적 사고방식의 만연으로 선배교사의 모델링화가 어려운 상황에서 신규교사에 대한 체계적이고 사명감 있는 현장 적응 프로그램을 실행에 옮기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따르고 있다.
따라서 신규교사 교육을 담당할 지도요원을 위한 연수를 실시하는 일이 우선되어야 한다. 또한 신규교사들이 현장 적응에 필요한 여러 가지 교양 및 지식적 소양을 갖출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현장적응 내용을 안내할 수 있는 e-teaching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보급하는 일이 시급하다. 신규교사의 자질향상을 위하여 언제, 어디서나 교육활동에 실질적 도움을 받도록 하는 교육적 시스템이 마련되어야 한다.
신규교사의 발전적 현장 적응을 위한 지도방향은 신규교사의 교직에 대한 적응력, 전문성과 책무성을 높이고,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교수․학습방법의 개선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며, 교직윤리 의식을 함양하기 위한 체계적인 연수의 관점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 참고문헌
-
ⅰ. 김용일(1998), 교원임용의 정치학, 중등 교원의 신규임용을 중심으로, 교육정치학 연구
ⅱ. 김종철 외(1996), 최신 교사론, 교육과학사
ⅲ. 권기욱(2006), 교사론, 보현사
ⅳ. 권현진外(2003), 새내기 초등교사를 위한 학급경영 길라잡이, 서울 : 양서원
ⅴ. 모영기(1990), 교원 양성·임용의 새 제도, 교육월보 1월호
ⅵ. 송홍근(2000), 신임교사의 교직 적응에 관한 연구, 전북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감각운동기의 6단계
- [만점]배론 한국어 실습 1차 강의 참관보고서
- 만4세 보육일지 5월 1-5주 주간보육일지
- 청홍 상하이 드림
- 인간과 사회복지실천 관계에 있어 발달과 유사한 개념 및 발달의 특성을 5가지 이상 제시하고, 인간을 둘러싼 개인적인 발달 이외의 사회 체계에 대한 기능과 함께 이러한 체계가 사회복지실천에 있어 어떠한 관계성이 있는지 학습자의 견해로 설명하시오
- 가족생활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대상과 문제를 정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이론적, 실천적 개입 방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정서발달에서의 놀이의 효과를 설명하고 이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개별화교육계획안 IndividualizedEducationPlan
- 부모상담일지 만5세 20명 1학기 상담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