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위학교 운영, 단위학교 교육과정,학교정책, 단위학교 평가, 단위학교 재구조화, 단위학교 현장실태, 단위학교 문제점, 단위학교 내실화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23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단위학교의 운영
Ⅲ. 단위학교의 교육과정
1. 단위 학교 교육과정의 체제
2. 단위 학교 편성ㆍ운영
3. 학교간 협동 편성ㆍ운영
Ⅳ. 단위학교의 학교정책
Ⅴ. 단위학교의 평가
1. 평가와 컨설팅에 대한 단위학교 현장의 올바른 이해와 공감대가 선행되도록 평가방향과 계획은 수립되어야 한다
2. 평가의 질적 확보를 보장할 전문가 양성과 제도상의 문제이다
Ⅵ. 단위학교의 재구조화
1. 규제 완화
2. 학교 등록 개방
3. 학교 중심 경영
4. 강화된 책무성
5. 체계적 지방분권화
Ⅶ. 단위학교의 현장실태
1. 학교정보공개
2. 학교평가
3. 학교선택권
Ⅷ. 단위학교의 문제점
1. 교육개혁심의회가 지적하고 있는 문제
2. 교육문제의 내적 발생 원인
3. 교육개혁심의회의 활동이 종료됨에 따라 새로 구성된 대통령교육정책자문회의는 교육의 문제점
4. 기관 수준의 연구 외에도 개인 수준에서도 학교 교육의 문제
Ⅸ. 향후 단위학교의 내실화 방안
1. 교무회의의 법정 심의기구
2. 현행 행정사무중심직무체계를 자율성과 전문성이 보장되는 교원직무체계로 개편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학교 경영 체제는 단위 학교 내적 체제와 외적 체제로 구분할 수 있다. 단위학교 내적 체제는 단위학교 내부 구성원, 인적·물적 자원, 그리고 이들 간의 관계로 구성된다. 단위학교 외적 체제는 학교, 상급교육행정기관, 학부모를 위시한 지역사회, 그리고 교직단체 및 교원양성기관과 같은 환경 요인들 간의 관계로 구성된다. 학교 경영이 제대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학교 내적 체제의 합리적 조직과 운영이 우선적으로 중요하지만, 내적 체제와 외적 체제와의 유기적 관계도 못지않게 중요하다. 인간의 활력은 건강한 신체와 정신에 의해 결정된다. 활력 있는 삶을 사는 인간은 그만큼 성취하는 것도 많다. 인간이 활력을 유지하고 향상시키려면, 신체와 정신을 지속적으로 단련해야 한다. 즉, 끊임없이 운동을 하고 학습을 해야 한다. 운동과 학습은 모두 개개인이 스스로 필요성을 느끼고 노력하지 않으면 이루기 어렵다. 학교도 마찬가지다. 학교의 활력은 학교의 조직과 문화의 건강성에 의해 결정된다. 학교가 건강성을 유지하고 향상시키려면, 학교가 보유하고 활용할 수 있는 인적 자원과 물적 자원을 끊임없이 개발해야 한다. 물론 여기에도 학교조직의 자발적 의지와 노력이 매우 중요하다. 일선 학교는 교육의 현장이다. 학교가 건강하고 활력 있는 시간과 공간으로 존재할 때, 교육의 질은 높아질 수 있다. 학교가 건강하면, 어떠한 환경의 변화에도 적응을 잘 할 수 있다. 학교가 건강하면, 새로운 변화도 선도해 나갈 수 있다. 건강의 지표는 활력이다.
기존의 학교 경영 체제에서는 학교가 최하급 교육행정단위로 인식되는 경향이 있었다. 제한적으로나마 일선 학교가 가지고 있는 자율성은 교육청으로부터 ‘넘겨받은’ 것이지 학교가 교육을 위해 필요해서 원래부터 가지고 있던 것은 아니다. 새로운 학교 경영 체제에서 학교의 위상은 자율적인 교육기관이다. 단위 학교가 최하급 교육행정단위의 위치에 있을 때, 가장 중요한 관심 사항은 학교가 넘겨받은 자율성을 활용해서 교육청의 기대에 얼마나 잘 부응하느냐의 문제이다.
- 참고문헌
-
◇ 김윤태·정태범·노종회(1991), 학교경영의 민주화 및 전문화 방안 연구, 서울 : 서강 대학교 교육대학원
◇ 문용운(2003), 단위학교의 자율적인 학교경영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경영행정대학원
◇ 박철수(2000), 한국 학교단위 책임경영의 문제와 발전 방향에 관한 연구, 전북대학교 교육학 박사학위청구 논문, 전북대학교 대학원
◇ 진동섭(2004), 단위학교자율경영체제연구
◇ 최희선(1995), 단위학교 책임경영제 왜 필요한가?, 교육월보
◇ 한국교육개발원(1994), 학교경영 체제개선 방안연구, 연구보고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아동 통합교육 통합교육 이슈 통합교육 개념 통합교육 정의 통합교육 배경
- [사교육문제] 사교육의 실태와 문제해결 방안
- 울산광역시(울산시)의 행정조직, 울산광역시(울산시)의 환경정책, 울산광역시(울산시)의 중소기업, 울산광역시(울산시)의 학교교육, 울산광역시(울산시)의 의료자원봉사, 울산광역시(울산시)의 미래상 분석
- [특수교육] 특수교육 패러다임 이동과 특수학교의 재구조화
- [투자, 문화산업, 관광산업, 환경산업, 산재예방, 교육산업] 문화산업의 투자, 관광산업의 투자, 환경산업의 투자, 산재예방의 투자, 교육산업의 투자에 관한 심층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감사성향 개념 정리
- [일본현대문학문화] 유미리의 `가족시네마` 작품분석
- 청소년의 성적 충동에 대하여 프로이트의 이드와 자아 그리고 초자아의 개념을 활용하여 서술하시오
- [일본문학] 유미리의 가족시네마 분석
- 만4세 1년 3-다음해 2월 관찰일지 18명36p
- 3월-8월 관찰일지 만5세 - 관찰기록 및 발달평가 44Page
- 만 5세 4월 1-4주 보육일지 (평가제 주간보육일지)
- 만5세 보육일지 3월 1-5주 주간보육일지 (평가제)
- 아동학대와 관련하여 협력하여야 하는 시설이나 기관을 찾아보고, 해당기관의 기능과 우리나라 아동복지에 미치는 영향을 서술하세요
- 인간행동과사회환경-방어기제의 개념과 유형을 설명하고,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방어기제가 무엇이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