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론]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과 바람직한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7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서론
1.개념적정의
2.학교사업의 대상
3.학교사업의필요성
1)우리나라의 학교생활지도와 학교사업의 도입 경위
2)학교사업의 필요성
Ⅱ 학교사업가의 역할
1.학교사업가의 역할
2.미국사회사업가의 역할 변천
3.우리현실에 기대되는 학교사업가의 역할
Ⅲ 우리나라 학교사업 제도화의 문제점과 방향
1.학교사업의 제도화 과정
2.제도화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
3.학교사회사업 제도화의 과제와 실천방향
Ⅳ학교사업을 공부한 소감 및 결론
- 본문내용
-
학교사회사업의 역할과 바람직한 방향
Ⅰ. 서 론
학교사회사업이란?
사회복지의 실천분야는 사회적 상황과 시대적 욕구에 따라 새로운 분야가 탄생되고 발전하게 된다. 학교사회사업은 학교라는 사회적 제도와 지역사회라는 환경안에 개입하여 학생의 심리 사회적 기능과 학업성취 능력을 향상시킴은 물론, 학교 교육과 관련된 서비스 욕구를 가진 사회의 구성원들에게 교육의 기회를 공평하게 제공하여 개인이 욕구를 충족하고 보장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고 지지해 주는 사회사업실천의 전문 분야로 규정할 수 있다. 즉 학교사회사업은 개인의 잠재력을 개발하여 인간 존엄성을 실현하고자 하는 사회복지의 궁극적인 목적과 교육 기회의 배분적 정의를 실현하는 사회복지의 전문분야로서, 우리 나라의 학교환경과 교육병리 현상의 문제점을 고려해 볼 때 학교사회사업을 도입하는 것은 우리나라 학생(아동)의 삶의 질을 높이고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필수적인 당면과제라 할 수 있다.
본 발표에서는 학교사회사업 개념적 정의, 대상, 그리고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과 바람직한 방향을 살펴보았다
1. 개념적정의
<존슨(Johnson)>
- 학교에서 학생들이 그의 능력과 기능을 성취함에 있어서 방해가 되는 사회적·정서적 문제를 아동이 극복하도록 돕기 위해 수행되는 활동
<코노프카(Konopka)>
- 학생이 사회적·정서적 문제를 가지고 있어서 학교에서 기대하는 기능과 목표를 달성하지 못할 때 이를 도와주는 노력
<미국 사회사업 연감>
- 학교활동 계획의 일부로서 아동이 학교에 적응하는데 곤란한 사회적·정서적 문제아를 원조하는 것
<오팔 보스톤(Opal Boston)>
- 어떤 학생 개인이 학교생활에서의 정상적인 학습활동을 방해하는 어떤 정서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을 때 이의 해결을 도와주는 노력, 으로 정의 하고 있습니다
- 참고문헌
-
-제2회 한국학교사회사업학회 학술대회 "위기의 청소년 어떻게 도울 것인가" - 학교 사회사업제도의 필요성과 제도화 방안 1997년/pp.51-169
-학교사회사업의 도입에 따른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과 준비/홍순혜/출처:계간 사회복지1997·봄 통권 제132호/1997/pp.96-118.
-학교사회사업 도입현황과 필요성, 권복순(대구효성가톨릭대학 교수)
1994년 4월 학교사회사업 창립총회 주제 발표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 치매현황과 정책을 설명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노인복지론 A+)
- 점증하는 세계화 추세와 해외직접투자가 증가하는 상황에서 무역활동은 어떠한 영향을 받을 것인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기관이나 시설 등 1개 기관의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해당 기관에 대해 분석하고 자신의 의견, 느낌, 해당 기관의 발전방향에 대해 기술해 보십시오
-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정서행동장애에 대한 다양한 이론 모델 중 신체생리 모델과 심리역동 모델의 기본적인 견해 및 원인에 대하여 비교하여 설명하세요
- 지적장애아동의 학습 특성에 대해 서술하고, 그러한 학습특성을 고려하여 장애통합 교사로서 어떻게 장애아동을 지도할 것인지 본인의 지도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신문사설이나 칼럼에서 사회복지와 관련된 기사를 찾고, 우리나라에서 사회복지가 어떤 의미로 사용되고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고 본인이 생각하는 사회복지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의견을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습] 자신이 다루었던 클라이언트를 중심으로 관련정책과 법과 실천에 대해 기술하세요
- 사회복지현장에서 행하여지는 자원봉사활동 시 발생할 수 있는 갈등의 종류와 그 갈등의 관리와 해결방법(자원봉사자의 갈등)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