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론]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과 바람직한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7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1.개념적정의
2.학교사업의 대상
3.학교사업의필요성
1)우리나라의 학교생활지도와 학교사업의 도입 경위
2)학교사업의 필요성
Ⅱ 학교사업가의 역할
1.학교사업가의 역할
2.미국사회사업가의 역할 변천
3.우리현실에 기대되는 학교사업가의 역할
Ⅲ 우리나라 학교사업 제도화의 문제점과 방향
1.학교사업의 제도화 과정
2.제도화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
3.학교사회사업 제도화의 과제와 실천방향
Ⅳ학교사업을 공부한 소감 및 결론
본문내용
학교사회사업의 역할과 바람직한 방향
Ⅰ. 서 론
학교사회사업이란?
사회복지의 실천분야는 사회적 상황과 시대적 욕구에 따라 새로운 분야가 탄생되고 발전하게 된다. 학교사회사업은 학교라는 사회적 제도와 지역사회라는 환경안에 개입하여 학생의 심리 사회적 기능과 학업성취 능력을 향상시킴은 물론, 학교 교육과 관련된 서비스 욕구를 가진 사회의 구성원들에게 교육의 기회를 공평하게 제공하여 개인이 욕구를 충족하고 보장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고 지지해 주는 사회사업실천의 전문 분야로 규정할 수 있다. 즉 학교사회사업은 개인의 잠재력을 개발하여 인간 존엄성을 실현하고자 하는 사회복지의 궁극적인 목적과 교육 기회의 배분적 정의를 실현하는 사회복지의 전문분야로서, 우리 나라의 학교환경과 교육병리 현상의 문제점을 고려해 볼 때 학교사회사업을 도입하는 것은 우리나라 학생(아동)의 삶의 질을 높이고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필수적인 당면과제라 할 수 있다.
본 발표에서는 학교사회사업 개념적 정의, 대상, 그리고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과 바람직한 방향을 살펴보았다
1. 개념적정의
<존슨(Johnson)>
- 학교에서 학생들이 그의 능력과 기능을 성취함에 있어서 방해가 되는 사회적·정서적 문제를 아동이 극복하도록 돕기 위해 수행되는 활동
<코노프카(Konopka)>
- 학생이 사회적·정서적 문제를 가지고 있어서 학교에서 기대하는 기능과 목표를 달성하지 못할 때 이를 도와주는 노력
<미국 사회사업 연감>
- 학교활동 계획의 일부로서 아동이 학교에 적응하는데 곤란한 사회적·정서적 문제아를 원조하는 것
<오팔 보스톤(Opal Boston)>
- 어떤 학생 개인이 학교생활에서의 정상적인 학습활동을 방해하는 어떤 정서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을 때 이의 해결을 도와주는 노력, 으로 정의 하고 있습니다
참고문헌
-제2회 한국학교사회사업학회 학술대회 "위기의 청소년 어떻게 도울 것인가" - 학교 사회사업제도의 필요성과 제도화 방안 1997년/pp.51-169
-학교사회사업의 도입에 따른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과 준비/홍순혜/출처:계간 사회복지1997·봄 통권 제132호/1997/pp.96-118.
-학교사회사업 도입현황과 필요성, 권복순(대구효성가톨릭대학 교수)
1994년 4월 학교사회사업 창립총회 주제 발표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사업] 학교사회사업의 개념, 역할, 목적과 학교사회사업의 문제점 및 학교사회사업에 대한 대처 방안 분석
  • 학교사회사업이란Ⅲ. 학교사회사업의 역할 Ⅳ.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Ⅴ. 학교사회사업의 목적Ⅵ. 학교사회사업의 문제점 및 대처방안1. 학교상담의 현황 제문제1) 학교사회사업의 법적, 제도적 정착과정에 따른 문제점 2) 초중등학교에서의 학교사회사업체계의 미확립 3) 사회사업가의 역할 및 역량에 따른 문제점 4) 관련집단의 상호이해 부족과 이해관계 갈등5) 지역사회와 학교사회사업간의 협력 2. 대처방안1) 학교사회사업의 방향설정의

  • [아동복지정책] 아동복지의 정의, 대상, 전제와 아동복지 실천 및 아동복지 향후 과제 분석
  • 아동복지사업2) 집단아동복지사업3) 지역아동복지사업Ⅵ. 아동복지 실천분야1. 비행아동 복지사업2. 장애아동 복지사업3. 아동학대Ⅶ. 아동복지의 과제Ⅷ.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아동복지는 가족이 정상적인 아동보호와 사회화 기능을 수행할 수 없을 때 국가와 그 사회제도가 후원하고 승인하고 직접 실천하는 구체적이고 명백한 정책과 서비스의 체계이다. 아동복지서비스는 아동보호, 사회화, 학교교육, 사회통제를 맡은 일차적 체계의 여러

  • [사회복지] 청소년복지정책의 실태와 전망fp
  • 사회 정책과 밀접한 관계속 에서 통합적으로 다루어져야한다.청소년 복지뿐만 아니라 사회 보장제도, 가족복지, 아동복지, 교육정책, 노동정책 등 관련 정책과 일관성 있게 통합적으로 추진되어야 한다.여섯째, 청소년 복지가 본래의 이념과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청소년 개인의 변화뿐 아니라 환경의 변화도 수반되지 않으면 안 된다. 청소년 당사자에 대한 개입과 지원은 물론 청소년을 둘러싼 환경이 제대로의 기능과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 우리나라 사회복지실천의 역사를 개관하고, 현재 우리나라 사회복지 실천관련 제도의 문제점과 바람직한 제도 개선방향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작성하시오
  • 아동복지재단 홀트아동복리회 ․ 선명회와 같은 외원사회사업 기관과 KAVA(Korean Association of Voluntary Agencies) 등의 외원민간원조기관 및 한국연합회를 중심으로 기관을 통한 개별사회사업이 실시되었다.여기서는 외원단체에서 활동한 사람들이 사회사업가가 아닌 경우도 많았다. 그러나 주요모임에는 외국 ․ 한국 전문사회사업가가 참여하여 실천 활동이 전개되었다. 예로 전쟁고아 적응문제에 관한 조사에는 전문사회복지사가 중요한 역할을 하였고, 1

  •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4학년 아동복지 A형] 아동복지 서비스 중 지지적 서비스에 해당되는 것을 한 가지 선택하여
  • 학교사회사업Ⅰ. 서론Ⅱ. 본론1. 아동복지 지지적서비스2. 학교사회사업의 개념1) 학교사회사업의 정의2) 학교사회사업의 목적 3)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 3. 학교사회사업의 역사4. 학교사회사업의 현황1) 학교사회사업의 대상2) 학교사회사업의 역할3) 학교사회사업 운영모델5. 외국의 학교사회사업6. 학교사회사업의 문제점1) 학교사회사업의 법적 ․ 제도적 정착과정에 따른 문제점2) 제도의 개념에 대한 불명확성3) 사회사업가의 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