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연수(교사연수)유형,구조, 교원연수(교사연수)필요성, 교원연수(교사연수)동향, 외국 교원연수(교사연수)사례, 교원연수(교사연수)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2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원연수(교사연수)의 유형
1. 기관중심 연수
2. 학교중심 연수
3. 개인중심 연수

Ⅲ. 교원연수(교사연수)의 구조

Ⅳ. 교원연수(교사연수)의 필요성

Ⅴ. 교원연수(교사연수)와 학점화

Ⅵ. 교원연수(교사연수)의 동향
1. 교원양성․연수기관 평가인증제 도입
2. 신규․현직교사 연수 강화
3. 자율연수 기반 조성 및 활성화 유도
4. 자율연수 휴직제 도입
5. 교육학 전문박사학위 과정 개설
6. 해외체험연수 및 민간기업체 등 다양한 연수기회 확대

Ⅶ. 외국 교원연수(교사연수)의 사례
1. TECH-RAE 프로젝트의 성공 요인
1) 노트북컴퓨터 제공
2) TECH-RAE Coordinator의 활동
3) JobReady와의 협력관계
2. TECH-RAE 프로젝트의 교사 연수 전략
3. 프로젝트의 성과와 전망

Ⅷ. 향후 교원연수(교사연수)의 개선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원연수는 교원들이 현직에서 맡은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갖추고,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또한 학교에서 필요로 하는 새로운 교과지식, 수업기술, 동기유발 방법 등을 배우고 익혀서 직전교육에서 미비했던 교육 결손을 보충해야 하며, 교원은 현직 연수의 기회를 토대로 자기성찰의 기회를 갖고 새로운 교수-학습 기술과 독창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전문직으로서의 교원의 지위를 확고히 해야 한다.
이러한 교원연수는 사회가 요구하는 지식이 급속도로 변하고 지식의 양적 증가가 매우 빠르게 일어나 연수 형태 또한 많은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정보기술의 발전은 출석연수로 이루어지는 교원연수 형태를 변화시켜 원격연수가 가능하게 하였다. 1990년대 후반부터 시행된 원격연수는 출석연수가 가지고 있는 비효율적인 요소 즉, 교사들의 출석연수로 인해 생기는 수업결손에 대한 문제, 장소나 공간, 시간의 제약으로 인해 동시에 많은 교원들을 교육시킬 수 없는 연수 기회의 문제, 전통적인 교수-학습 방법에 의한 연수 진행으로 변천하는 시대의 흐름에 뒤떨어지는 강의식 연수의 문제 등을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로서 시행되어 왔다. 그러나 원격연수에 대한 역사가 짧고 그에 따른 시행착오로 인해 경제적, 시간적, 효율적인 측면에서 부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특히 초등교원을 대상으로 연수를 실시하는 교육대학교에서는 한정된 경제적 자원 및 인적 자원, 정부기관의 부족한 지원 등으로 대부분의 기관이 원격연수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시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며, 또한 원격연수를 실시하고 있더라도 제한된 형태의 원격연수를 실시하고 있다.
이러한 초등교사 연수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교육대학교가 앞으로 원격연수를 시행하는데 있어서 시행착오 및 경제적, 시간적 손실 없이 시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교원연수에 대한 현황 및 문제점 분석, 원격연수의 현황 및 문제점 분석, 국외 교원연수 분석을 하였다. 이러한 기초연구를 통하여 초등교사원격연수의 기본방향을 제시하고, 원격연수 모형제시, 원격연수의 운영방안, 원격연수의 교육과정, 원격연수의 컨텐츠 개발방안, 원격연수의 평가 방안 등에 대해 연구하였다.
참고문헌
◈ 김동석(1999), 교원연수기관 평가인증방안연구, 한국교육개발원
◈ 김성식(1999), 가상교육 연수의 제도적 기반 구축 연구, 한국정보교육학회
◈ 교육인적자원부 학교정책실(2005), 교원연수 운영방향
◈ 이병진(2002), 외국의 교원연수제도, 우리교육
◈ 정봉남(1997), 초등교사를 위한 음악교과전담연수의 실태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한복수(1995), 과학교사 국내연수의 현황과 개선방안, 과학교육 10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실업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교원 수급의 경직성으로 단위학교의 체제 변화 제약산업구조가 고도화되고 지식을 기반으로 하는 지식기반 경제 사회로 전환됨에 따라 직업교육을 담당하는 전문교과 교원은 사회적 수요가 빠르게 변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나 교원 수급은 경직되어 있어 교원의 전문성이 직업세계의 변화를 따라가지 못하는 구조적 문제를 가지고 있으며, 실험실습 교육에 수반되는 교사의 재교육 및 연수 기회가 부족한 실정이다.(4) 획일화된 입시 전형현재 대부

  • 교육행정 내용정리
  • 교사 원칙 - 보직교사는 1급 정교사 자격증을 받은 자에 한함 다만 체육부장, 과학부장, 분교장부장의 경우 1급 정교사 자격증 소지자가 없을 경우 2급 정교사 자격증을 받은 자도 임용할 수 있다.다. 기간제 교원의 임용o 임용조건- 장기요양, 병역복무, 생사소재 불명, 법률에 의한 직무이탈, 해외유학, 국제기구 등 임시고용, 임신출산 및 자녀양육, 국내교육기관의 연수, 장기요양이 필요한 직계가족 간호, 배우자의 외국근무 등의 사유로 후임자의

  • [졸업논문]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대한 고찰
  • 동향을 파악하고 우리나라 실태를 살펴보면서 앞으로 성공적 장애유아 통합교육을 위해서는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지 그 개선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개념과 효과에 대해 살펴본 후 최근 외국에서는 장애유아 통합교육 시행을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지 살펴봄과 동시에 우리나라의 실태를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알아보면서 앞으로 장애유아들의 성공적 통합교육을 위한 방안이 무엇인지에 관해 항목을 나누어

  • 교육학 교사평가
  • - 목 차 - 1. 교사평가의 개념 2. 교사평가의 필요성3. 교사평가의 현황 및 문제점4. 교사평가 제도5. 외국의 교사평가제도6. 새로운 교사평가의 전제7. 교사평가제도의 진단과 발전 방향※ 토 론1. 교사평가의 개념 우리나라에서 교사평가는 근무성적평가란 용어와 같은 의미로 사용된다. 교사평가란, 조직구성원의 직무수행 능력과 업적을 판정하고 기록하는 절차, 조직 구성원의 과거 및 현재의 성취를 그의 환경배경에 비추어 평가하고 조직을 위

  • 영재교육 갈 곳 없는 천재들 길은 없는가
  • 필요성을 일깨운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나아가 세계 다른 나라들의 모범적인 예를 통해 앞으로 나아가야할 개선방안까지 알아보았다. 앞서 언급한 내용을 빠른 시일 안에 실천에 옮긴다면 제 2, 제 3의 김웅용 군은 더 이상 나타나지 않을 것 이라고 확신한다. 다만, 개선방안에 있어 좀더 독창적이지 못하고 그동안 언급되었던 내용을 좀더 보충했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다. 또한 다른 나라의 모범적 사례를 살펴보았으나, 그 내용을 무조건 수용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