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교직관][교사][교원][선생님][스승]교직 특수성, 교직 자율성, 교직 여성화, 교직과 교직관, 교직 발전 방안, 교직 관련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2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직의 특수성

Ⅲ. 교직의 자율성

Ⅳ. 교직의 여성화

Ⅴ. 교직과 교직관
1. 노동직관
2. 성직관
3. 전문직관

Ⅵ. 향후 교직의 발전 방안
1. 교육전문박사학위(Ed.D) 도입
2. 수석교사제 도입
3. 교장 연임제 도입 검토
4. 직무수행기준 및 표준수업시수 정립
5. 교원증원 및 배치기준 개선
6. 초과수업수당 신설 및 보수체계 개편

Ⅶ. 교직 관련 제언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재 교사들의 사명감이나 교육에 대한 열정은 그렇게 높아 보이지 않는다. 월간 “좋은 교사” 학부모 130명을 대상으로 “최근 학교나 교사에 대해 갖고 있는 불만 중 가장 큰 것은 무엇입니까?”라는 질문에 대해서 48%의 학부모가 ‘학생에 대해 무관심하다’, 38%의 학부모가 ‘수업의 질이 낮다’라고 응답했다.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촌지 부담은 7%, 체벌 문제는 3%에 불과한 것을 보면 특별하게 부도덕하거나 기본적인 교사의 자질을 의심케 하는 교사들은 이전에 비해 많이 줄어든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학생들에 대한 강한 열정과 사명감으로 아이들이나 학부모들을 감동시키는 교사들 역시 그렇게 많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즉 전반적인 교사들의 분위기가 자기에게 주어진 수업이나 학생 생활지도, 기타 업무의 영역에서 기본적인 책임감을 가지교사들이 한 번 교직에 들어오면 평균 35년 정도 교사를 하게 된다. 교사가 가르치는 이 일에 얼마나 열정과 사명감을 가지고 하느냐에 따라 교육의 질이 엄청나게 차이가 날 수밖에 없는 것이 교직의 특성임에도 불구하고, 이 많은 시간 교사들의 열정과 사명감을 유지하는 것은 교사 개인에게 달려있다. 물론 교사 개인에게 일차적인 책임이 있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사명감이나 교육적 열정 없이 교육에 임하더라도 기본적인 교사의 신분을 유지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는 상황 가운데서, 사명감과 열정의 문제를 순수하게 교사 개인의 책임으로만 맡겨놓는다는 것은 교육의 너무도 중요한 한 부분을 놓치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교사들 가운데는 어려운 상황 가운데서도 자기 나름대로 사명감과 열정을 유지하면서 동시에 이러한 사명감과 열정을 전체 학교 발전에 바치고 싶어 하는 교사들도 가끔 있다. 자기의 열심을 주변 교사들에게 전파하고 함께 힘을 모아 학교 교육 발전을 위해 사용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다.
참고문헌
교육주보사(1998), 현대사회의 교육과 교직, 서울 : 한림문화사
김재우(1996), 교직교육론, 서울 : 양서원
임경희(1993), 초등학교 초임교사들의 교직관과 역할갈등에 관한 연구 : 강원도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유봉호(1984), 교직의 사적 고찰 스승의 길, 서울 : 서울시교육위원회
정정규·황석근·신정기·김재철(1998), 교원정책 및 교직 생활에 대한 교원의식 조사, 교섭자료 제 13집,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진동섭 역(1993), 교직과 교사의 삶, 서울 :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사론] 언론매체에 나타난 교사상 분석
  • 교직에 대한 가치적 관점은 세 가지로 분류하고 있다. 교직관은 인지적 측면과 함께 교직에 대한 가치관과 태도라는 정의적 측면도 함께 수반하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편, 1997: 60). 그러므로 교직관이 다른 사람들 사이에서는 교사에 대한 역할기대도 다르게 된다(이윤식 외, 2008에서 재인용, p.47). 아래의 세 가지 교직관은 수업시간에 사용하는「교직과 교사」(이윤식 외, 2008, 47-50)의 관련내용을 정리한 것이다.1) 성직관교사

  • [교재연구 및 지도법의 이해] 9~12장
  • 교사의 세심한 계획과 배려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교사는 조직적이고 권한 있는 학급경영의 관리자이지만, 민주적인 태도를 반드시 갖추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제11장 교육실습Ⅰ 내용요약 제1절 교육실습의 의미교육실습(education practice, teaching practice)이란 여러 가지로 정의할 수 있으나 다음과 같이 세 가지로 정의 할 수 있다 : ①최초로 교사자격취득을 위한 법적 요건으로서 교직과정의 한 영역인데, 교원양성기관의 학생이 병설

  • [교사론] 언론매체에 나타난 교사상 분석
  • 교직에 대한 가치적 관점은 세 가지로 분류하고 있다. 교직관은 인지적 측면과 함께 교직에 대한 가치관과 태도라는 정의적 측면도 함께 수반하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편, 1997: 60). 그러므로 교직관이 다른 사람들 사이에서는 교사에 대한 역할기대도 다르게 된다(이윤식 외, 2008에서 재인용, p.47). 아래의 세 가지 교직관은 수업시간에 사용하는「교직과 교사」(이윤식 외, 2008, 47-50)의 관련내용을 정리한 것이다.1) 성직관교사

  • [교직실무] 사회변화에 따른 유아교사의 역할 및 교직의 변화에 대해 논하시오
  • 교사의 역할은 단순히 보호적 관리자로서만 한정된 것이 아니고 보호적 차원을 넘어서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필요로 하는 전문적 역할로서 교수자, 상담자, 연구자의 역할 등 다원적이며 의사결정자, 촉진자, 계획자, 평가자 등 포괄적이다유치원 교사의 직무는 유치원에서 교사로서 주어지는 직책을 가지고 수행해야 하는 모든 일을 의미한다. 또한 유치원 교사는 유아, 학부모, 동료교사, 운영자, 장학사 등의 교직과 관련되는 다양한 구성원들과 상

  • 교직실무3B) 교직윤리에 대해 논하시오(개념 필요성 제안점등) 0k
  • 교사도 정신적 노동을 주로 하는 노동자이며, 다른 직종과 차이가 없다는 입장이다. 즉 교사도 노동의 대가로 보수를 받고 처우 개선과 근무 여건 개선 등을 위해 노동 삼권을 행사할 필요가 있으며, 집단 행동을 통해 정부나 고용주에 맞서 교사의 권리를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다는 견해이다. (3) 전문직으로서의 교직관이다. 이는 교사를 전문직종으로 보는 견해이다. 즉 교직은 지적정신적 활동을 주로 하고 남을 위하는 봉사성과 고도의 자율성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