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 전문성,자질, 교사 인격적 존재로서의 역할, 교사 권리,의무, 교사 학습기대효과, 교사 자기성장, 교사와 전교사학급담임제, 이상적인 교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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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교사의 전문성
1. 교사는 정치가다
2. 교사는 심리학자(치료자, 상담자)가 되어야 한다
3. 교사는 기획가이자 기술자다
4. 교사는 인생의 지도자이다
5. 교사는 수행자로서 공감의 대가가 되어야 한다
6. 교사는 깊이가 있는 지식인이다
7. 교사는 교수법에 통달해야 한다
8. 대화법에 통달해야 한다

Ⅲ. 교사의 자질

Ⅳ. 교사의 인격적 존재로서의 역할

Ⅴ. 교사의 권리와 의무
1. 법규적 권리
2. 조성적 권리
3. 교사의 적극적 의무(국가공무원법상의 의무)
4. 교사의 소극적 의무(금지사항)

Ⅵ. 교사의 학습기대효과

Ⅶ. 교사의 자기성장
1. 교사의 자기이해
2. 교사의 자기수용
3. 교사의 자기개방

Ⅷ. 교사와 전교사학급담임제

Ⅸ. 이상적인 교사상
1. 학생들이 바라는 이상적인 교사상
1)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
2)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
3) 중학교 학생들
4) 고등학교 학생들
5) 대학생
6) 대학생이 뽑은 가장 좋지 않은 인상을 남긴 교사
2. 부모가 바라는 이상적인 교사상
3. 교사 자신들이 바라는 이상적인 교사상
4. 행정가와 교장이 바라는 이상적인 교사상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국가가 필요로 해서 부여한 임무로서의 교육이 있을 수 있고, 한 사회의 경제구조가 필요로 해서 주문한 교육이 있을 수 있다. 이것도 교육이며 저것도 교육이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이 그저 그것으로만 그칠 때 교육은 기능주의적인 것이 되고 만다. 한 사람 한 사람의 삶, 그 자체에 대한 관심보다는 초개인적인 조직의 유지와 번영에 관심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서 다양한류의 전체주의적 교육이 나타나며 그 성격의 강도가 높아갈수록 개인의 삶이 왜곡될 가능성, 또한 높아간다. 물론 한 개인의 삶 그 자체가 사회적 연관성을 갖지 않고는 존재할 수 없다는 점에서 사회 존재 자체의 의미를 부인할 수는 없으리라. 실상 제대로 이야기하자면 개인과 사회는 내적으로 밀접히 짜여져 있고 서로 의존해 있다. 만일 그 양자의 관계 의미를 제대로 표현하자면 서로는 대화적 관계에 서 있다고 말할 수 있다. 문제는 지난 날 역사를 돌아볼 때 개인보다는 사회가 끊임없이 억압적 구조를 행사해 왔으되, 오늘날 이 억압 구조는 자본으로부터 오고 있으며 그 파괴적 영향력은 인류가 겪었던 그 어느 시대보다 치명적이라는 점에 있다. - 교육의 자본주의적 축소화. 그러한 구조에서 우리는 한 개인의 삶이 한 사회 안에서 가지는 기능에 대해서 논할 수는 있어도, 개개인의 삶의 목적, 곧 그 지향점을 향한 삶의 자유로운 전개에 대해서는 극히 제한적으로 논할 수밖에는 없다. 이것이 오늘날 교육이 처한 비극이다.
참고문헌
◉ 김명수, 교원의 자질 향상, 학교평영 7월호, 2005
◉ 문교부, 바른 시민 교육 지도? 장학자료 제96호, 1993
◉ 박남기, 미래교사의 눈에 비친 초등교원 양성 교육의 현주소, 교육과학사, 1997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연구소, 한일간 교사 교육 제도 및 정책 비교 연구, 서울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연구소, 1995
◉ 이진철, 교사집단의 사회·심리적 갈등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대학교 교육학과 석사논문, 1992
◉ 전국교육대학교총장협의회, 21세기 바람직한 초등 교사상, 부산교육대 학교 초등교육연구소,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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