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교원)와 학부모 역할,협력, 교사(교원)와 학부모 위치,이미지, 교사(교원)와 학부모 교육문제인식,갈등, 교사(교원)와 학부모 연계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2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사(교원)와 학부모의 역할

Ⅲ. 교사(교원)와 학부모의 협력

Ⅳ. 교사(교원)와 학부모의 위치와 이미지

Ⅴ. 교사(교원)와 학부모의 교육문제인식
1. 교육 목적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교육관
2. 교육내용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교육관
3. 교육 방법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교육관
4. 교사관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교육관
5. 학생관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교육관
6. 학부모와 학교, 교사의 관계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교육관
7. 교사와 학생과의 관계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교육관

Ⅵ. 교사(교원)와 학부모의 갈등
1. 교육 목적에 대한 갈등 요인
2. 교육 내용에 대한 갈등 요인
3. 교육 방법에 대한 갈등 요인
4. 교사를 보는 시각에 대한 갈등 요인
5. 학생관에 대한 갈등 요인
6. 학부모, 교사, 학생 관계에 대한 갈등 요인
7. 그 밖의 갈등 요인들

Ⅶ. 교사(교원)와 학부모의 연계프로그램
1. 적용방침
2. 적용방법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시대의 변화에 맞추어 학교교육의 변화와 학부모 역할의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 부모의 관여 없이 학교 단독으로 소기의 교육성과를 거둘 수 없고 부모의 요구에만 맞추는 학교교육도 있을 수 없다. 따라서 학교교육에는 가정과 부모의 적극적인 관심으로 일치된 협력체제가 유지되어야 한다. 그 동안 학부모는 학교 사회의 외곽을 이루는 집단으로 생각되어 왔으나 점차 학교교육의 필수적인 환경요인으로서 그 중요성이 더해가고 있다. 학부모는 학생들과 직접적으로 떼 놓을 수 없는 깊은 관계를 통해서 학교교육을 지원하고 교육의 성과를 평가하는 등 학교교육과 부단히 교류하고 있다. 따라서 학부모는 교육 효과를 높이기 위한 인적 교육환경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며, 많은 심리학자들도 인간형성이 일차적으로 가정환경의 영향, 특히 학부모 자신의 태도와 가치관이 자녀의 학업성취, 성격형성, 학습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적인 요인이 된다고 하였다.
교사의 기본적인 역할이 가르치는 일, 사회화를 돕는 일, 평가하는 일, 그리고 생활지도를 하는 일이라고 볼 때, 교사와 학부모와의 관계는 우호적이고 협조적이어야 만이 교육적 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학부모와 교사의 협동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원만한 관계형성이 필요하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교사와 학부모와의 관계를 보면 조화와 선의보다는 불신과 불화로 특징 지워진다.
부모와 교사의 갈등은 부모와 교사가 맺고 있는 관계가 다르기 때문에 생긴다. 부모와 자녀 관계는 특수적이며, 교사와 아동과의 관계는 보편적이다. 더 나아가 학부모와 교사는 아동의 성공에 대하여는 서로 칭찬을 들으려 하며, 아동의 실패에 대해서는 상대를 비난하려는 경향이 있다. 학부모와 교사간의 갈등을 해소하고 보다 응집력 있는 관계의 형성을 위해서 의사소통을 증가시킬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 교육부안의 평가표, 참교육을 위한 전국 학부모회, 자료마당
* 김영종, 초등교사의 역할 수행에 대한 학부모와 교사의 지각간의 차이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7
* 이순곤, 교사평가에 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비교,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2
* 이정기, 학생·학부모의 교사역할기대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4
* 최은아, 교원단체 활동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연구,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 최홍식, 초등학교 진로교육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연구, 한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학교사회복지 학교 상주형과 지역사회 중심형에 대한 비교
  • 교사, 가정, 지역사회 등과 연계하여 다양한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서비스 제공 주체’와 ‘ 물리적인 공간’에 따른 개념’ 1)학교기반-학교중심(school based-school centered)모형-  학교사회복지사가 계약직 전문가 또는 정식 교원으로 채용되어 학생복지 활동을 실천하는 모형이다. 이 때, 학교사회복지사는 교직원 혹은 전문직의 신분을 얻게 되어 학교조직의 일원으로 활동하게 되며, 학생들에게는 교직원과 같은 이미지를 갖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교사 영역에의 장학③ 교사의 순응(compliance)보다는 교사의 성장(growth)에 초점④ 수업(instructional)의 향상 노력에 있어 교사 상호간의 협동 촉진⑤ 관련된 탐구(inquiry)과정에 지속적인 교사들의 연계3) Jo Blase는 장학의 협력적(collegical) 접근을 다음과 같이 발견.지도(Leadership)에 있어 ① 코칭(coaching), 반영(reflection), 협력연구의 책임을 교사와 공유, ② 연구팀은 불확신한 문제를 탐구한다. 그것의 전제는 ①전통적인 장학이 아닌, 확장에 기반을 둔 자유

  • [임상사회사업기술론] 사회 복지 실천의 제반영역과 기관분석
  • 프로그램 : 학교적응증진 집단상담 프로그램(주1회) 나. 대집단 프로그램 : 학교폭력예방 집단교육 프로그램(각 학급별 년6회) 다. 아동개별상담 : 학교 부적응 어린이 개별 상담, 심리평가 및 치료연계(수시) 라. 학부모상담 : 자녀양육기술 등에 관한 개별 상담 및 교육(수시) 마. 교사 교육 : 어린이 발달단계 이해, 부모와 관계맺기 등 에 대한 집단교육(수시) 바. 지역사회 연계활동(수시)사업 소개 *빈민지역 공부방 1. 지역아

  • 학교선택권 레포트
  • 프로그램 편성운영 교과, 재량활동, 특별활동 등과 연계된 프로그램 운영 적극 유도 - 문예 창작반, 마술반, 바둑반, 영상 촬영반 등 학생의 소질적성을 계발할 수 있는 프로그램 운영 - ‘통합 논술’ 등 교과 교육과정을 보완하는 프로그램 운영 학생이 희망하는 과목 및 교사를 선택하여 수강하는 ‘프로그램 선택제’ 정착 유도5) 교육과정 특성화에 따른 교원 임용ㆍ배치특성화된 교육과정 운영에 필요한 교과목별 교원 정원 조정 등 탄력적인

  • [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 실천단계
  • 교사회복지실천단계 개요별 과제1. 준비 및 사정단계 (진입 전 단계)1) 학교사회복지사로서의 본인사정 - 조원 모두 각자 수행2) 관계형성 및 협력체계3) 협력체계 구성(학교 내 체계 및 지역사회체계)4) 학교와 지역사회사정- 기관조사- 지역사회조사5) 욕구조사; 설문지 만들기 - 공동수행- 학생 (한 개 학교 한 학급조사 후 설문결과 제시)- 교사- 학부모- 지역사회6) 학교사회복지 프로그램 운영계획서 작성(학교 연간교육계획서 의거) 7) 여건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