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벌][교권]교사 체벌 권한, 교사 체벌 상황, 교사 체벌 문제점, 교사 체벌 잠재적 영향, 교사 체벌 사례, 교사 체벌 관련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2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사 체벌의 권한

Ⅲ. 교사 체벌의 상황과 문제점
1. 상황
2. 문제점

Ⅳ. 교사 체벌의 잠재적 영향

Ⅴ. 교사 체벌의 사례

Ⅵ. 교사 체벌 관련 제언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직이 전문직이라고 한다면, 체벌의 문제는 아이에게 손을 대는 마지막 순간까지도 교사의 교직 전문성에 맡겨야하며 그에 대한 책임 역시 그가 져야 한다. 그래서 사실은 체벌에 대해 왈가불가하고 싶지 않은 심정이다. 이 말은 교사에게 체벌을 하라는 넌지시 힌트를 주는 대목이라고 해석해서는 곤란하다. 정 반대의 이야기일 수도 있다. 어찌 보면, 교직의 전문성을 체감하는 교사들은 체벌을 하라고 아무리 강요하더라도 그의 교직 전문성에 비추어 체벌을 하지 않을 것이라는 소극적인 확신을 믿어보자는 나약하기 그지없는 한 교육학자의 모기소리 만한 아우성일 수도 있다. 폭발하는 감정을 있는 그대로 표현하자면, 모름지기 교사가 학생을 다루는 전문가라고 자칭하는 교사라고 한다면, 그는 결단코 학생을 때리지는 않을 것이다. 초기 감기환자에게 무턱대고 주사하거나 항생제를 남용하는 의사나 약사에 대한 비판이 심한 것처럼, 즉흥적으로 툭툭 치는 체벌을 즐기는 교사라면 그는 좋은 교사라고 말할 수는 없을 것이다. 상록수 같은 이야기이지만, 미래에 있어서 조차 좋은 교사라고 한다면, 키팅 같은 교사, ‘죽은 시인의 사회(Goodbye Mr.Chips)’에 등장하는 바로 그 교사, 그리고 ‘인생은 아름다워’에서 로베르토 베니니 감독이 보여주는 주인공인 `귀도` 같은 애정의 아버지쯤 같은 감정은 가져야 될 것이다. 다시 이야기 하지만, 체벌 실행유무는 교직의 전문성에 맡기고 동시에 그것에 따른 여러 가지 탈 교육적인 사태발생에 대해서는 교사가 교육적으로 책임을 지는 것이 교직의 전문성을 살리는 길이다.
교사가 정말로 교직을 전문직으로 생각한다면 교사부터 체벌을 억제해야한다. 정치권이 나서서 체벌하라고 허락하더라도 그것을 전문성에 비추어 강력하게 거부해야한다. 교사의 체벌은 교사가 그 옛날 학교에서 교사한테 얻어맞았던 습관의 반복이며, 매에 대한 중독반응의 결과이기에 일이 그렇게 학교에서 풀려나간다는 정신분석학자들의 진단에는 등골이 오싹해진다. 여기에서 다시 한번 교사가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은, 얻어맞는 학생의 인간적 모습을 어떻게 그리고 어느 수준으로 보장하느냐에 대한 심각한 고뇌 이어야한다.
참고문헌
▷ 김은경, 체벌의 실태와 영향에 관한 연구­학교체벌을 중심으로, 한국형사정책연구원, 1999
▷ 강대교, 체벌의 교육적 효과와 부작용에 대한 연구, 2002
▷ 김정환, 인간화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내일을 여는 책, 중체벌의 교육철학적 분석, 1995
▷ 심대정, 학교체벌 기준의 사전고시여부가 체벌관련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학위논문
▷ 송진호, 학생체벌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의 가치관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 체벌의 개념, 교육 개혁위원회,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폭력의 문제점과 해결방안0k
  • 상황이 바뀌면 자신이 가해 학생과 함께 또는 단독으로 가해 학생이 되어 피해 학생 에게 폭력을 행사할 수 있으며, 때로는 피해 학생이 되어 폭력을 당할 수도 있다.4. 학교폭력의 실태-(2008년 학교폭력 실태조사 보고서, 청소년폭력예방재단) -2004년 7월 학교폭력법 시행 후 청소년폭력예방재단에 접수된 상담사례 중 연락 가능한 110여건을 1차 분석 대상으로 했다. 그러나 상당수 피해학생 부모가 고통스러운 기억에서 벗어나려고 주소지와 연락처를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상황(삶) 중심이어야 한다.*성인교육의 핵심은 경험의 분석이 되어야 한다. *지식의 전수보다는 성인들 간 상호작용을 통해 교사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안드라고지(성인교육: 학습자․상황․경험 중심) > 페다고지(정규학교교육: 교사․교과중심의 주입식교육)(2)전인교육①지․덕․체의 조화가 잘 이루어진 전인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궁극적 목표는 자아실현의 도모)②산업사회의 인간소외 현상으로 야기된 교육의 비인간화 현상을 없애고

  • [학생인권] 학생인권에 대하여...
  • 교사회에서 교사의 교육권한 행사는, 학생학부모의 권리와 충돌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교사들의 입장에서도, 올바른 교육권한 행사를 안내할 수 있는 자료가 필요하다.『교권지침서』는 교권의 바른 의미와 교권행사의 한계를 명확히 제시해 줌에 따라, 학생인권은 물론 교사 자신의 권한 보호에도 긍정적일 것으로 기대된다.5. 학생인권 존중을 위한 대안첫째, 학교 내에서부터 교장, 교사, 학부모, 학생들 등의 관련 행위자 모두가 학생들을

  • 학생인권의 현실과 극복방안
  • 상황에 비추어 볼 때, 인권교육은 단지 당위적으로 요청되는 것이 아니라, 진정한 민주화나 국제화, 그리고 복지사회의 진입을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것이다. 결국 인권교육은 우리사회의 유지와 개인들의 자아실현적 차원에서 피할 수 없는 과제로 등장했다. 2) 청소년 인권교육의 필요성청소년에게 인권교육이 필요한 이유를, 그들이 처해있는 사회적 상황과 관련시켜 살펴볼 수 있다. 우리나라 청소년에게 장유유서와 같은 전통적인 규범에 의한 사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상황이기 때문에 다양한 요인의 상호 작용을 의미 있게 통찰하는 종합적 사고 체계가 필요하다. 학습경험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들로서는 ① 학생의 발달 단계, 특성 및 적성, 지능 ② 교사의 성격, 교육적 배경 및 지식 수준, 가치관 및 목표 의식, 교수 방법 및 기술 ③ 교육목표의 성격, 교육내용의 종류 및 구조, 조직 방식 ④ 교수조건 ⑤ 학교 및 학급 분위기 등이 있을 수 있다.교육과정을 구성하는 마지막 요소는 평가로서 계획된 변화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