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영] 7장 해외직접투자 정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7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SONY사례

2 해외직접투자의 정의

3 해외직접투자의 동기

4 해외직접투자 방법

5 해외직접투자의 과정
본문내용
사 례 : SONY의 미국진출
SONY의 국제화 전략은 글로벌현지화입니다.
왜냐하면 오늘날의 현지화는 10년 전의 그것과는 전혀 다른
개념이기 때문입니다.
오늘날의 현지화는 글로벌전략의 관점에서 잘 조정된
현지화가 되어야 합니다.

SONY의 확장과정에 대한 정리

SONY의 미국 진출 과정은 SONY가 오랜 기간 동안
점진적으로 해외직접투자를 계속함에 따라 광범위하게
미국 현지법인으로 발전

SONY는 미국에 해외직접투자의 형태로 다양한
사업부문에 진출
이렇게 SONY의 해외진출 과정을 중심으로
해외직접투자를 통하여 기업들이 다국적기업화 되는
과정을 살펴본다.

해외직접투자의 정의
국제협력기구(OECD)
투자의 목적은 지속적인 경제적 이해관계의 정립에 있으며,
피투자 기업의 경영에 실질적인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투자

일반적 정의
기업이 해외의 피투자 기업을 통제할 수 있는 지분을 획득하여 장기적인 관점에서 그 기업의 경영에 직접 참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자본 및 생산 기술 등의 생산요소를 복합적으로 해외로 이전시키는 기업활동을 의미

해외직접투자의 동기
① 경쟁우위의 활용
내용 :
- 경쟁우위를 통한 해외시장에서의 수익보장
Hyner
기업들이 독점적인 경쟁우위가 있는 경우( 외국인비용 보다 큰 경쟁우위) 이윤극대화를 위해 투자를 함.

문제점 :
- 뚜렷한 경쟁우위가 없는 경우에도 직접투자 발생
- 외국인비용 을 상쇄할 수 있을 정도의 경쟁우위 필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7장 해외직접투자
  • 투자를 의미한다. 또한 해외간접투자는 투자자들이 각국간의 이자율 차이를 이용하거나 경영의 다각화를 통한 위험 및 자금관리 목적의 투자가 일반적인 현상이다. 따라서 하이머(S. H. Hymer)는 해외직접투자와 해외 간접투자와의 구분은 피투자기업에 대한 경영권을 통제할 수 있는가의 여부에 달려있다고 한다. 그리고 일본의 고지마(K. Kojima)는 해외기업의 경영과 이익에 대한 통제권을 주목적으로 하는 자본의 이동으로 정의하고 있다. 또한 로복과

  • 월마트 월마트 조직구조 월마트 글로벌 확장동기 월마트 확장 장점
  • 해외시장 참패와 대응 http://blog.naver.com/kfshion?Redirect=Log&logNo=29545231참조Seri 2006.1.18 CEO Information 2006 글로벌 기업 동향 참조해외시장에서의 참패간단하게 참패의 원인을 분석한다면, 국가별 차이점 간과, 현지화의 결여, 열악한 브랜드 파워 등이 될 수 있다.시장개척 때마다 익숙치 안은 각국 소비자의 특성과 조세 및 근로관련 법규와 자체 고용인들의 문화적 차이까지 맣은 문제에 직면해 왔다. 일례로 유럽의 소비자는 자국 기업에 더 관대하다는 점

  • ★ A+ 받은 자료 [성경으로 본 행복한 부자](박정윤 교수님) 2010 최신판(중간+기말) ★
  • 경영연구.3주차 1강 : 행복한 부자학의 기초(1) 기본으로 돌아가자! Back to Basics!*학습목표‘행복한 부자학’의 기초로서 기본이 되는 성경으로 돌아가야 하는 이유와 방법을 논리적이고 구체적으로 배우는 것이 학습목표이다.*지금은 어떤 시기인가?불확실성의 시대, IMF 외환위기, 글로벌 금융위기-> 기존의 지식으로는 위기극복이 어렵다.*따라서 기본으로 돌아갈 필요가 있다.기본은 무엇을 말하는가?: 성경 (Bible).성경이 기본이다. 성경에 대해

  • [한국경제론]한국경제의 발전과정과 진로
  • 글로벌화로 인해 이러한 추세는 가속화되고 있다. 다른 요소시장과 같이 노동시장도 신축적이고 효율적으로 작동해야 경제 성장에 기여할 수 있다. 그러나 노동시장에서 거래되는 생산요소는 근로자의 노동력이기 때문에 신축성과 효율성을 제고하는 일만이 중요시되지는 않는다. 정부는 이를 다소 저해하더라도 사용자의 부당노동행위로붕터 근로자를 보호하고, 근로자들의 직업능력을 향상시키며, 실업자들의 소득을 보전해 주는 일을 맡아 왔다.

  • [국제 마케팅] 국제협상 사례(전략적 제휴, 국제 M&A, 기술이전, 갈등관리 협상, 통상협상 사례, 등..)
  • 투자로 신제품 개발에 따르는 위험을 분담하였다.2. 초기시장 진입자의 우위확보상품수명주기가 짧은 오늘날 글로벌기업의 최대 관심은 어떻게 하면 시장에 먼저 진입하여 초기진입자의 우위를 확보하느냐 하는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기업들이 가진 공통적인 문제점은 시장진입의 시간단축에 필요한 모든 경영자원을 보유하고 있지 못하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독일의 지멘스. 도시바와 아이비엠 이 256D 램을 공동 개발한 이유도 각 개별기업들이 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