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의 주요 이론및 관점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20 / 2019.12.24
- 11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체계 이론
2. 생태학적 관점
3. 생태체계 관점
4. 강점 관점
5. 임파워먼트
- 본문내용
-
경험적 관계로서 체계를 외부환경으로부터 구별 짓고 독특한 정체성을 제공하며 선정된 변수들을 둘러싼 폐쇄된 경계를 의미한다. 즉, 외부환경으로부터 대상체계를 구분해주는 일종의 테두리.
3) 개방체계와 폐쇄체계
※개방체계 : 환경으로부터 투입을 받아들이며, 산출을 생산하여 환경
으로 보낸다. 에너지, 정보, 자원 등을 다른 체계와 교환
※폐쇄체계 : 다른 체계들과 상호작용을 하지 않으며, 투입을 받아들
이지 않고 산출을 생산하지도 않는다. 이 체계들은 분화
가 적어지고 조직과 기능이 상실되는 엔트로피(entropy)
라는 기질을 가지게된다.
인간과 환경의 특정문화와 역사적 맥락속에서 서로 끊임없이 영향을
미치는 점을 생각해서 인간과 환경을 하나의 체계.
첫째, 체계를 강조하고 체계들간 역동적 상호작용에 초점
둘째, 용어와 개념이 유사(ex, 투입)
셋째, 사회복지사에게 세상을 보는 틀을 제공.
넷째, 내적 기능이 아니라 외적 상호작용을 강조.
첫째, 생태학적 접근은 역동적 상호작용을 의미, 체계이론은 넓은 관점
둘째, 개인과 환경이 교류하는데 초점, 체계이론은 하위체계의 경계, 항상성,
균형, 유지에 관심
사람들에게 아직 개발되지 않은 정신적,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및
영성적 능력의 저장소가 있다.
- 병리를 가진 사람(복지수혜자, 피해자)으로 낙인화
첫째, 개인의 문제거나 병리
둘째, 전문적 냉소주의(CT에 대해 비관적 기대와 예측)
셋째, 돕는 자와 도움을 받는 자 간의 거리, 힘의 불평등, 통제 및 조정
넷째, CT를 하나의 사례로 간주하게 되면 개별화가 어려움.
다섯째, 질병에 대한 가정은 장애의 원인과 이에 의거한 해결을 가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성공적 노화의 조건
- 사회복지의 개념정의(사회복지의 언어적 의미, 기능적 사회복지의 개념, 사회복지개념의 변화, 사회복지의 법적 개념)
- 인간발달의 원리와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발달단계 중 성인기(21~40세) 발달과업에 대해 본인의 성인기 경험과 연관지어 설명하고 어려움에 대해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어떻게 지원할 수 있는 지 기술하시오
- 맞춤아기, 무엇이 문제인가? - 맞춤형 아기 허용 논란의 배경과 주요 쟁점, 맞춤아기에 대한 찬반의견 및 나의 생각 서술
- 노인의 사고(四苦)를 설명하고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논하시오.
- 사회복지정책의 기능 중에서 긍정적 기능과 부정적 기능을 고찰하고 보다 효과적인 사회복지정책이 되기 위한 복지정책의 한계(부정적 기능)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시오
-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 한국 광고 산업의 현황을 설명하고 광고 산업의 미래를 전망하여 기술하시오
- 사회학개론_5주 2강에서 사회화의 결과로 자아정체감의 형성과 독특한 퍼스낼리티 형성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최근 세계는 물론 우리사회도 4차 산업혁명의 길에 접어들었습니다 그렇다면 한국인의 사회적 성격 중 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맞아 장려해야 될 성격과 고쳐야 될 성격들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나누어 정리하고 그 이유를 제시하십시오
- 아동복지센터 사회복지사 현장실습 만점 실습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