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원론] 국내 음식관광의 활성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20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서론】

【본론】
1. 음식관광의 정의
2. 음식관광의 범위
3. 관광에 있어서 음식의 중요성
3-1 음식과 관광의 접목필요성
4. 음식관광의 분류 및 고려요인
5. 음식관광효과
6. 우리나라음식의 관광적 가치
7. 우리나라 음식관광
7-1. 음식축제
 7-2. 음식의 관광 상품화
8. 성공한 외국 음식관광을 통한 우리나라음식 발전방향
 8-1. 태국
 8-2. 싱가포르
 8-3. 프랑스
 8-4. 홍콩
9. 우리나라 음식관광 상품화의 문제점
10. 우리나라 음식관광의 활성화 방안

【결론】
《자료출처》
본문내용
6. 우리나라음식(향토음식)의 관광적 가치

한국의 음식문화는 농업생활을 중심으로 한 습식문화이기 때문에 유목생활을 중심으로 발달해 온 서양의 건식문화에 비해 뚜렷한 차이를 보인다.
또한 문화교류가 밀접하고 지리적으로도 가까운 중국 및 일본과는 식사형태의 공통점이 있기는 하나(곡물음식을 주식으로 하고, 그 외에 부식을 만들어 먹는 식사형태), 각기 역사와 환경을 바탕으로 특색 있게 음식을 발전시켜 많은 차이점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문화적 차이로 인해 우리나라 음식은 외국인들에게 상당한 관광 매력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
또 세계적 트렌드인 웰빙 열풍도 한식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육류 중심에 튀기는 조리법이 대부분인 고칼로리의 서양 음식에 비해 채소류나 해산물·어류를 주로 사용하는 저칼로리·기능성 음식, 튀기기보다는 찌거나 굽는 조리법, 장류나 김치 등의 발효음식 등이 웰빙 트렌드, 슬로우 푸드에 부합하는 건강식이라는 이미지가 각인되고 있는 것이다. 미국 헬스지가 선정한 세계 5대 건강식품으로 김치가 선정된 것이 이를 증명하고 있으며 뉴욕 타임즈에서는 한국음식을 숨어있는 보물이라고 칭하기도 했다. 이제 세계인이 우리 음식의 우수성을 인정하고 이를 경험하기 위해 스스로 찾고 있는 것이다.

7. 우리나라 음식관광

7-1. 음식 축제

1) 서울 떡볶이 페스티벌

참고문헌
전통음식의 관광 상품화 방안에 관한 연구 : 전주비빔밥을 중심으로
강원도 음식관광 활성화 방안 연구
외국인관광객을 위한 한국 전통음식의 관광 상품화
도시 관광 개발사례 연구
맛있는 한국으로의 초대
춘천막국수 축제의 실태 분석 연구
국내음식관광의 활성화 방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 [관광학] 해양레져 스포츠관광의 활성화 방안
  • 관광의 효과.2 제 3 장 해양 레저스포츠 관광산업의 운영실태 제 1 절 국내 해양 레저스포츠 관광산업의 현황.3제 2 절 유형별 국내 해양 레저스포츠 관광산업의 현황과 실태4제 3 절 해양 레저스포츠 관광산업의 문제점.6제 4 장 국내 해양 레저스포츠 관광산업의 전망.8 제 5 장 국내 해양 레저스포츠 관광산업의 활성화 방안제 1 절 정

  • [관광정보론] 한국관광공사 역할
  • 관광공사 홈페이지의 우수함에 비해 인 바운드 시장은 아직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내수시장의 부진은 한국관광에 있어 가장 큰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따라서 본 조사에서는 한국관광공사가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국내관광 활성화를 위해 온라인 상에서 어떠한 마케팅 활동을 하고 있는지 알아보고, 문제점 및 해결방안을 찾고자한다.3. 조사방법본 조사에서는 현재 관광공사 홈페이지가 www.visitkorea.or.kr로 통합운영 중이므로 이를 중심

  • [관광학개론] [관광학개론]한국 관광산업 발전을 위한 경쟁력 강화방안(A+리포트)
  • 한국 관광산업 발전을 위한 경쟁력 강화방안 Ⅰ. 서 론Ⅱ. 연구의 이론적 배경Ⅲ. 한국 관광산업의 현황Ⅳ. 한국 관광산업의 문제점Ⅴ. 관광산업의 경쟁력 강화방안Ⅵ. 결론 참고문헌Ⅰ. 서 론 1. 문제의 제기 및 연구 목적과 방법 1) 문제의 제기 굴뚝 없는 산업, 고부가 청정산업, 21세기 고성장산업 등 관광산업에 붙는 별명에 걸맞게 세계관광시장은 지난해만 하더라도 11%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각국의 관광산업도 확대일로

  • [마케팅관리] [마케팅]레저산업의 마케팅전략 분석_클럽메드사례를 중심으로(A+리포트)
  • 국내 리조트 산업에도 대응 가능한 부분은 벤치 마킹하여 잘 활용한다면 국내 레저산업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다.1) 레저산업개황,한국 레저산업연구소, 20032) 안순이, 리조트마케팅전략, 여행학연구, 20033) 김원인, 관광학원론, 학문사,1995, p.3775) Mot의 개념: 투우사가 마지막 순간 소의 등을 관통하여 심장을 찔러 죽이기 전 투우사와 소가 마주한 순간을 의미171:1 마케팅고객만족극대화금 융보 험서비스상품추천천Data 추출기존고객 DBLife Style성

  • 해외 리조트 산업의 마케팅전략 분석 -Club Med 클럽메드 사례를 중심으로
  • 국내 리조트 산업에도 대응 가능한 부분은 벤치 마킹하여 잘 활용한다면 국내 레저산업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다.1) 레저산업개황,한국 레저산업연구소, 20032) 안순이, 리조트마케팅전략, 여행학연구, 20033) 김원인, 관광학원론, 학문사,1995, p.3775) Mot의 개념: 투우사가 마지막 순간 소의 등을 관통하여 심장을 찔러 죽이기 전 투우사와 소가 마주한 순간을 의미31:1 마케팅고객만족극대화금 융보 험서비스상품추천천Data 추출기존고객 DBLife Style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