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영] 도요타(TOYOTA) 품질경영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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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선정동기


Ⅱ. 회사소개


Ⅲ. 도요타 품질경영


Ⅳ. 품질경영의 문제점


Ⅴ. 해결방안과 개선점


Ⅵ. 사례분석을 통한 시사점

본문내용

3. QC 서클활동

‘품질의 도요타’를 만들어 낸 TQC(Total Quality Control : 사내 전체의 품질 관리)는 도입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아서부터 QC서클을 그룹 단위로 실시해 왔다. 일본적인 경영, 일본적인 노사의 상징이라고도 일컬어지는 QC서클은 대부분의 일본 기업에 도입되었지만, 그것을 가장 잘 활용한 곳은 도요타다. 사내뿐만 아니라 계열 기업도 끌여 들여 ‘운명 공동체’를 형성, 팀의 힘을 최대한 끌어내어 고도의 경제 성장시대에 크게 활약한 것이다.

4. 도요타 품질관리 공정

모든 공정의 모든 작업원이 책임감을 갖고 각각의 공정에서 품질을 확인하고, 불량은 후 공정으로 보내지 않도록 해야 한다. 이것이 도요타 스타일의 ‘품질은 공정에서 만들어 진다’고 하는 방식이다. 또한 불량을 발견하면 도요타에서는 진열대에 본보기로 보여서 전원이 주의해야 할 점으로 공유한다.
도요타에서는 깜박하고 실수한 것이 그대로 공정으로 진행되지 않도록 하는 장치인 ‘실수 방지 시스템’을 여러 가지 고안해 냈다.
예를 들어 작업에서 실수가 발생하면 야구(冶具;야금에 쓰이는 여러 연장)에 설치할 수 없게 만든 장치라든가, 물건의 상태가 좋지 않으면 기계가 가공을 시작하지 않는 장치라든가, 작업의 실수나 동작의 실수를 자연스럽게 수정해서 가공을 진행하는 장치 등이 있다. 절대로 특별한 기계나 복잡한 도구가 있어야만 하는 것이 아니다. 간단한 가이드라인의 설치, 추의 이용 등 지금 쓰고 있는 기계에 아주 사소한 연구를 접목시켜, ‘실수 방지 시스템’을 만들어서 실시하고 있다.

5. 도요타의 낭비요소 제거

도요타 생산 방식을 확립한 오노는 ‘생산은 재료를 가공함으로써 가치 있는 제품으로 만들어 내는 것’이라고 선언한 다음, ‘가치를 만들지 못하는 것은 모두 낭비’라고 낭비를 정의했다.
도요타에서는 낭비를 줄이기 위해 다음 7가지 사항을 숙지하고 있다.
① 과잉 생산의 낭비
② 재고의 낭비
참고문헌
최근 토요타 리콜사태가 국내산업에 미치는 영향 - 산업이슈 - 2010.3
조선위클리비즈사이트
http://www.asiatoday.co.kr/news/view.asp?seq=340339 아시아 투데이
http://www.asiatoday.co.kr/news/view.asp?seq=323664 아시아 투데이
http://www.hani.co.kr/arti/economy/car/405696.html 한겨레신문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0/01/30/2010013000043.html 조선일보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1&aid=0003191362 네이버뉴스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1338917 오마이 뉴스
오늘의 세계경제 - 대외경제정책연구원 - 2010.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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