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드]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에 대하여 - 프로이드 정신분석 이론의 주요 개념 설명 및 의의와 한계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5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에 대하여 서술한 레포트입니다.
일부로 목차를 나누진 않았지만 크게 서론, 본론, 결론 형태로 나누어 작성하였습니다.
서론 - 프로이드의 출생 및 정신분석 이론의 창시 배경
본론 - 프로이드 정신분석 이론의 주요 내용 및 개념 설명
결론 - 프로이드 정신분석 이론의 성과 및 한계에 대한 평가와 나의 견해 서술
- 목차
-
1. 프로이드의 생애와 정신분석 이론의 연구 배경
2. 정신분석 이론의 주요 내용 및 개념 이해
3. 정신분석 이론의 성과와 한계
4. 정신분석 이론에 대한 나의 생각
참고자료
- 본문내용
-
프로이드의 생애와 정신분석 이론의 연구 배경
정신분석학의 창시자인 프로이드(Sigmund Freud, 1856~1939)는 1856년 오스트리아의 작은 마을에서 태어났다. 그는 유태인 아버지와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전형적인 유태인이었다. 그는 어머니와 가족들의 지나친 기대와 사랑을 받고 자랐기 때문에 다소 독선적이고 고집스러운 면이 있었지만 자기 분야에 몰두할 줄 알았다. 1885년 프로이드는 스승인 부뤼케(Bruke)의 도움으로 파리로 유학을 가게 되었는데, 이 유학은 프로이드의 생애에 있어 매우 중요한 사건이 되었다. 그는 파리에서 유명한 신경의학자인 샤르코와 함께 수개월동안 공부하였는데, 당시 샤르코는 최면 암시에 의해 히스테리 신경증의 증상을 유발시키거나 제거할 수 있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었다. 비록 나중에 프로이드는 치료에 최면술을 적용하는 것을 반대하긴 했지만, 처음에는 샤르코의 강의와 임상적인 실습에 깊은 흥미를 가졌다고 한다. 결국 파리 유학은 프로이드가 신경 학자에서 정신 병리학자로 전환하면서 정신분석 이론을 창시하게 만든 계기가 되었다.
정신분석 이론의 주요 내용 및 개념 이해
프로이드는 신경증적 정신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들과의 임상경험, 사례연구를 통해 인간의 행동이나 사고는 의식보다는 무의식의 지배를 받는다는 것을 발견하고 인간의 무의식을 분석해야만 인간 이해가 가능하다고 보았다. 의식의 내용만이 심리학의 대상이라고 생각하는 이론을 비판하고, 의식보다 더 깊은 심리적 영역인 무의식의 영역을 연구해야 한다고 주장하였으며, 이러한 이유로 정신분석적 심리학을 심층심리학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프로이드는 인간 각자의 마음에는 생득적인 본능(성적 본능 등)이 있지만 이러한 본능적인 욕구의 표현은 부모나 사회가 금지하고 있으므로 억압된다고 보았다. 그러나 억압된 것은 곧 무의식을 형성하게 되고, 이러한 무의식적 행동은 꿈이나 신경증적 증상, 실수 또는 실언 등으로 나타난다고 주장하였다. 즉, 인간 행동의 원인을 합리적인 의식이 아닌 무의식적 동기에 있다고 보았던 것이다. 프로이드는 환자의 무의식을 탐색하는 방법으로 ‘자유연상법(free association : 아무런 단서를 주지 않은 상태에서 환자들에게 떠오르는 생각을 무엇이든지 이야기하도록 하는 방법)’을 주로 사용하였다. 프로이드는 자유연상법이 환자를 무의식에 이르게끔 만들고, 그들로 하여금 아동기 시절의 고통스러운 무의식적 기억들을 상기시킬 수 있다고 믿었으며, 이러한 과정을 정신분석(psychoanalysis)이라고 불렀다.
- 참고문헌
-
이양 외, 심리학의 이해, 교육과학사, 2003
윤가현 외,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2005
권중돈, 김동배,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2007. 9
신종우, 윤경원, 이우언, Human Behavior & the social Environment, 동문사, 2008. 2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작성자 쁄라, blog.naver.com/chunsa1009
Freud의 정신 분석 이론, 아이발달을 위한 사랑 나눔터, cafe.naver.com/inoon1052
아동발달이론,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 마음백과, www.playtherapy.ne.kr
자료평가
- 내용 알차고 좋았어요
- you762***
(2016.11.12 13:42:27)
- 구체적이고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su4***
(2015.03.18 23:32:0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 속담 속에 나타난 우리의 언어문화
- [교육철학] 존 듀이의 교육관과 영향
- 한국어의 호칭어
- [한국고전문학사] 중세 후기 문학 -제2기 조선전기
- [아기돼지 삼형제(집)]동화프로젝트, 집프로젝트, 주제선정의 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창의 활동지,
- 어린이집일과적응평가표
- 황진이시조의 문학사적 의의
- [고전시가교육론] - 황진이 시조(내용, 줄거리)
- 아동가족의이해_다양한 가족 체계중 한부모 가족의 특징을 제시하고 이에 따른 부모의 바람직한 양육방법을 논하시오
- 한국어문법교육론 / 교안작성 / `-(으)ㄹ게요` 교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