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이론]지능에 관한 이론들을 비교, 논하시오(다양한 지능이론 설명, 주요 지능이론의 장단점 및 공통점과 차이점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지능에 관한 이론들을 비교, 서술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지능의 정의

2. 주요 지능 이론
1) 지능 요인 이론
가) 스피어만(Spearman)의 2요인설
나) 손다이크(Thorndike)의 다요인설
다) 서스턴(Thurstone)의 다요인설
라) 길포드(Guilford)의 지능구조설
2) 지능 인지 이론
가) 스턴버그(Sternberg)의 삼원지능이론
나)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
3) 복합 지능 이론
-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3. 비교 및 평가
1) 각 지능이론의 의의와 한계
2) 지능이론의 공통점 및 차이점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지능의 정의

먼저 지능 이론에 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는 지능이란 무엇인지 그 개념에 대해서 살펴볼 필요가 있다. 오늘날 지능이란 단어는 누구나 보편적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많은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하지만 막상 지능이 무엇이냐는 질문을 던지면 선뜻 대답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심리학자들 역시 지능의 과학적 정의에 대해 많은 연구를 하였지만 아직까지 명확한 결론에 도달하지 못하였다. 이처럼 지능은 우리의 생활에서 보편화된 개념이면서도 합의된 정의를 내리기 어려운 심리적 구인으로 결정적이고 고정적인 것이 아니다. 다음은 주요 학자들의 지능에 대한 정의를 간략히 정리한 것이다. (생략)

2. 주요 지능 이론

지능의 정의가 학자들마다 다른 것처럼, 지능이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고, 어떤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어떻게 형성되고 발달하는지에 대해서도 다양한 이론들이 존재한다.

1) 지능 요인 이론

가) 스피어만(Spearman)의 2요인설

스피어만은 인간의 정신기능을 규정하는 변인들의 상관계수를 토대로 요인분석이라는 측정학적 관점에서 지능에 접근한 최초의 인물이다. 뿐만 아니라 지능의 일반 요인론을 제안한 것으로도 유명하다. 스피어만은 지능을 일반요인(g)과 특수요인(s)으로 구분하고 한 개인의 지능을 일반지능과 특수지능의 합으로 설명하였다. 여기서 일반요인은 모든 상황에서 항상 지적으로 행동하고 능력을 발휘하게 하는 지적 능력 특성으로 개인차가 있으며, 특수요인은 개인에 따라 다른 독특한 지적 능력을 말한다. 흔히 머리가 좋다 또는 나쁘다 할 경우 이것은 일반지능이 높다 또는 낮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일반지능이 보통임에도 불구하고 계산능력에 있어서 천재적이라고 한다면 이것은 특수요인에 의한 결과이다.
참고문헌
윤가현 외,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2005
최승희, 인간관계를 위한 심리학, 전영사, 2004
김청자 외, 심리학의 이해, 동문사, 2008
김선 외, 창의성, 학지사,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발달4공통) 유아기 사고발달이론설명하고 사고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행동주의이론과 사회학습이론 영유아신체발달 특성설명하시오0k
  • 이론을 설명하고, 사고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하여 논하시오. (20점)2.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발달을 보는 관점에 대하여 비교하여 논하시오, (20점)3. 영유아의 신체발달에 대한 특성을 설명하고, 긍정적인 발달을 위한 지원 방안에 대하여 논하기로 하자Ⅱ. 본 론1. 유아기 사고발달에 대한 이론을 설명하고, 사고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하여 논하시오. (20점)1) 유아기 사고발달에 관한 이론(1) Piaget의 발

  • 교육학 교육 상담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비교
  • 공통점이 있지만 그들 각각이 활동하는 목적의 상이함과 그에 따른 역할의 차이로 인해 학생들의 문제를 다루는데 있어서 차이점이 생기게 된다. 따라서 이하에서는 교사, 상담사, 학교사회복지사가 각자 활동의 이론적 토대로 하는 교육, 상담, 학교사회복지의 정의와 목적, 내용들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그로 인해 파생되는 각자의 역할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학생들의 문제 해결에 대한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위 주체들은 각각 어떠한

  • [프로그래밍 언어] 프로그래밍 언어론 연습문제 풀이 2~9장
  • 주요 개발 동기는 올바른가?PL/I는 FORTRAN이 갖는 과학계산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문자형 데이터의 취급 능력과 장비가 점차로 대화식 기능을 갖추게 됨에 따라 발생하는 약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1960년대 중반에 IBM이 구성한 위원회에서 다목적인 커다란 언어를 설계한 것이다.즉, PL/I는 넓은 응용분야에 적용될 수 있도록 설계되었는데, 대표적인 적용분야에는 수치계산 분야, 상업분야 및 시스템 프로그래밍 분야가 있습니다. 그렇지만 PL/I는 언어가 너

  •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
  • 지능3. 다중지능이론의 핵심과 비판1) 다중지능이론의 핵심2) 다중지능이론의 비판4.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1) 통합주제단원 중심의 교육과정2) 교사와 학생들의 강점에 초점 맞춘 수업설계3) 도제식 교육 장려4) 다양한 자료 활용과 평가Ⅲ. 결론2. 에릭슨(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Ⅲ. 본론1. 에릭슨 이론의 개념1) 에릭슨의 생애2) 이론적 배경 3) 이론의 특성2. 주요개념1) 자

  •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지능8) 자연탐구 지능3. 다중지능이론의 핵심과 비판1) 핵심2) 비판4.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1) 통합주제단원 중심의 교육과정2) 교사와 학생들의 강점에 초점 맞춘 수업설계3) 도제식 교육 장려4) 다양한 자료 활용과 평가Ⅲ. 결론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Ⅱ.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1. 매슬로우의 생애와 인간관1) 생애2) 인간관3) 이론적 견해2. 주요개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