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철학및교육사 - 놀이가 유아교육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교육철학자들의 입장을 빌려와 논의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5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주요 교육철학자들의 견해나, 주장, 이론 등을 참고하여 놀이가 유아교육에서 어떠한 의미와 역할을 갖고 있는지 서술하였습니다.
놀이이론을 장황하게 늘어놓은 것이 아니라 유아교육에 있어 놀이의 의미와 가치, 비중에 대해 언급한 부분들을 깔끔하게 요약 정리하였습니다.
이들의 견해를 잘 참고하여 정리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 목차
-
1. 놀이의 개념
2. 놀이가 유아교육에서 차지하는 비중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
1) 유아교육에 있어 놀이의 비중을 높이 평가한 교육철학자들
가) 플라톤
나) 프로이드
다) 에릭슨
라) 피아제
마) 비고츠키
바) 부르너 & 서튼 스미스
사) 듀이
2) 유아교육에 있어 놀이의 가치를 기존의 해석과 다르게 평가한 교육철학자들
가) 후트
나) 겔헬바흐
3. 학자들의 견해 요약 및 정리(표)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놀이의 개념
유아교육에 있어 놀이의 중요성이 강조되기 시작한 이래 최근까지 많은 심리학자, 철학자, 교육학자들이 다양한 관점에서 놀이에 대해 정의 내리고 있다. 예를 들어 쉴러(Schiller)는 놀이를 잉여에너지의 발산으로 보았고, 프뢰벨(Froebel)은 인간의 가장 순수한 정신적 활동이 놀이라고 하였으며, 이삭슨(Isaacs)은 놀이가 어린이의 삶 자체인 동시에 이 세상을 이해하는 수단이라고 정의하였다. 또한 듀이(Dewey)는 놀이를 어린이의 신체, 정서, 인지, 사회 발달을 도모하는 수단으로 간주하였다. 이처럼 놀이의 정의에 대해 학자들의 견해가 다양한 만큼, 놀이를 한 마디로 규정짓는다는 것은 쉽지 않다. 다만 놀이의 개념과 특성을 바탕으로 놀이의 정의에 대한 일반적인 의견을 요약해 보자면 다음과 같다.
- 놀이는 현실에 구애받지 않고 상상적인 세계에 돌입한다. 따라서 새로운 의미 세계를 만들어 내며 활동 자체의 즐거움에서 비롯된다.
- 놀이는 그 결과보다 과정이 더 중요시되는 활동으로 놀이 속에서 어린이들은 특정 목표에 관심이 없고 다만 그것에 도달하기 위한 다양한 수단에 관심을 쏟는다.
- 놀이는 어린이의 자유스러운 선택에 따라 이루어진다.
2. 놀이가 유아교육에서 차지하는 비중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
대부분의 사람들은 놀이가 유아들에게 매우 재미있는 활동이라는 데에는 공감하나, 과연 교육에 있어 꼭 필요한 것인가에 대해 물으면 의견이 엇갈리는 경우가 많다. 심지어 어떤 사람들은 놀이가 쓸데없는 짓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누구나 어렸을 적에 한 번쯤은 부모에게서 “공부하고 나서 놀아라”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었을 것이다. 부모들이 자주 사용하는 이 말 속에는 학습과 놀이가 전적으로 구별되는 것이라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 반면, 어떤 사람들은 놀이가 유아의 모든 발달을 촉진시킨다고 생각하였다. 즉, 놀이 속에서 자연스럽게 사회적 기술, 언어, 신체, 정서, 인지 발달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따라서 학습은 놀이를 통해서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는 오늘날 대부분의 유아교육자들의 입장이기도 하다.
(생략)
1) 유아교육에 있어 놀이의 비중을 높이 평가한 교육철학자들
가) 플라톤
플라톤은 ‘국가론’ 제7권에서 “유아들의 교육은 강제로 할 것이 아니라 놀이를 통해서 하게끔 해야 한다”고 말한바 있다. 이는 유아교육에서 지식의 강제적 주입이 얼마나 위험한지를 경고함과 동시에 놀이의 자발성과 즐거움이 학습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을 언급한 대목이라 할 수 있다. 오늘날까지도 많은 교육철학자들이 플라톤의 이 말을 원용하여 유아교육의 학습활동에서 놀이가 차지하는 중요성을 강조해왔다.
- 참고문헌
-
박화윤, 유아교사의 놀이지도관련 학술지연구의 내용분석, 한국영유아보육학, 2009.6
이숙재, 한양사이버대학교, 유아를 위한 놀이의 이론과 실제 제 3판, 2007. 01
이기숙,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2006. 2
곽노의 외, 유아교육과정, 문음사, 2000. 8
박화윤, 교사의 신념에 따른 창의적 놀이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지도에 관한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1997.12
이은화 외, 유아교육개론,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03. 3
이희경, 유아교육의 이해, 동문사, 2004. 1
최기영외, 유아사회교육, 교문사, 2008. 8
이숙제, 유아를 위한 놀이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2005. 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 한국사회의 특성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기술하고, 청소년들이 이러한 특성을 잘 극복하고 성취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지도방법에 대해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
- 자신이 성장하면서 경험했던 청소년기 문제(어려움, 갈등)를 간단히 기술하고, 현재 언론 매체(신문, TV, 인터넷 등)에서 보도된 청소년문제 중 자신의 문제와 연관성이 있는 보도내용을 함께 소개하여, 이에 대한 원인과 사회복지 차원의 개입방향을 논하세요
- 인지적 상담이론에 관한 이론과 특징을 모두 기술하고, 인지치료기법(인지행동치료)에 근거한 구체적인 상담사례를 서술하고, 인지행동치료 상담 또는 상담의 기법에 대해 의견을 기술하시오
- 해결중심모델(이론,실제사례적용,해결중심적접근,상담내용) 보고서
- 전문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사회복지실천현장에 대한 이해와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대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내가 관심 있는 사회복지실천 대상과 문제점 및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론(심리사회적사정사례보고서)
- [사례관리] 사례관리 예시
- [사회복지 실천 사례보고서] 사회복지실천(사례보고서)
- 인간의 생애주기별 욕구에 다른 발달이론과 사회적 문제(위험 포함)에 대한 논하고, 현 정부의 생애주기별 사회복지정책에 대해 구체적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기업 경영의 글로벌화가 입지결정에 미치는 영향 및 중요성에 관한 보고서를 만들어 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