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철학및교육사 - 놀이가 유아교육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교육철학자들의 입장을 빌려와 논의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교육철학자들의 견해나, 주장, 이론 등을 참고하여 놀이가 유아교육에서 어떠한 의미와 역할을 갖고 있는지 서술하였습니다.
놀이이론을 장황하게 늘어놓은 것이 아니라 유아교육에 있어 놀이의 의미와 가치, 비중에 대해 언급한 부분들을 깔끔하게 요약 정리하였습니다.
이들의 견해를 잘 참고하여 정리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목차
1. 놀이의 개념

2. 놀이가 유아교육에서 차지하는 비중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
1) 유아교육에 있어 놀이의 비중을 높이 평가한 교육철학자들
가) 플라톤
나) 프로이드
다) 에릭슨
라) 피아제
마) 비고츠키
바) 부르너 & 서튼 스미스
사) 듀이

2) 유아교육에 있어 놀이의 가치를 기존의 해석과 다르게 평가한 교육철학자들
가) 후트
나) 겔헬바흐

3. 학자들의 견해 요약 및 정리(표)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놀이의 개념

유아교육에 있어 놀이의 중요성이 강조되기 시작한 이래 최근까지 많은 심리학자, 철학자, 교육학자들이 다양한 관점에서 놀이에 대해 정의 내리고 있다. 예를 들어 쉴러(Schiller)는 놀이를 잉여에너지의 발산으로 보았고, 프뢰벨(Froebel)은 인간의 가장 순수한 정신적 활동이 놀이라고 하였으며, 이삭슨(Isaacs)은 놀이가 어린이의 삶 자체인 동시에 이 세상을 이해하는 수단이라고 정의하였다. 또한 듀이(Dewey)는 놀이를 어린이의 신체, 정서, 인지, 사회 발달을 도모하는 수단으로 간주하였다. 이처럼 놀이의 정의에 대해 학자들의 견해가 다양한 만큼, 놀이를 한 마디로 규정짓는다는 것은 쉽지 않다. 다만 놀이의 개념과 특성을 바탕으로 놀이의 정의에 대한 일반적인 의견을 요약해 보자면 다음과 같다.

- 놀이는 현실에 구애받지 않고 상상적인 세계에 돌입한다. 따라서 새로운 의미 세계를 만들어 내며 활동 자체의 즐거움에서 비롯된다.
- 놀이는 그 결과보다 과정이 더 중요시되는 활동으로 놀이 속에서 어린이들은 특정 목표에 관심이 없고 다만 그것에 도달하기 위한 다양한 수단에 관심을 쏟는다.
- 놀이는 어린이의 자유스러운 선택에 따라 이루어진다.


2. 놀이가 유아교육에서 차지하는 비중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

대부분의 사람들은 놀이가 유아들에게 매우 재미있는 활동이라는 데에는 공감하나, 과연 교육에 있어 꼭 필요한 것인가에 대해 물으면 의견이 엇갈리는 경우가 많다. 심지어 어떤 사람들은 놀이가 쓸데없는 짓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누구나 어렸을 적에 한 번쯤은 부모에게서 “공부하고 나서 놀아라”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었을 것이다. 부모들이 자주 사용하는 이 말 속에는 학습과 놀이가 전적으로 구별되는 것이라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 반면, 어떤 사람들은 놀이가 유아의 모든 발달을 촉진시킨다고 생각하였다. 즉, 놀이 속에서 자연스럽게 사회적 기술, 언어, 신체, 정서, 인지 발달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따라서 학습은 놀이를 통해서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는 오늘날 대부분의 유아교육자들의 입장이기도 하다.

(생략)

1) 유아교육에 있어 놀이의 비중을 높이 평가한 교육철학자들

가) 플라톤

플라톤은 ‘국가론’ 제7권에서 “유아들의 교육은 강제로 할 것이 아니라 놀이를 통해서 하게끔 해야 한다”고 말한바 있다. 이는 유아교육에서 지식의 강제적 주입이 얼마나 위험한지를 경고함과 동시에 놀이의 자발성과 즐거움이 학습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을 언급한 대목이라 할 수 있다. 오늘날까지도 많은 교육철학자들이 플라톤의 이 말을 원용하여 유아교육의 학습활동에서 놀이가 차지하는 중요성을 강조해왔다.
참고문헌
박화윤, 유아교사의 놀이지도관련 학술지연구의 내용분석, 한국영유아보육학, 2009.6
이숙재, 한양사이버대학교, 유아를 위한 놀이의 이론과 실제 제 3판, 2007. 01
이기숙,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2006. 2
곽노의 외, 유아교육과정, 문음사, 2000. 8
박화윤, 교사의 신념에 따른 창의적 놀이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지도에 관한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1997.12
이은화 외, 유아교육개론,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03. 3
이희경, 유아교육의 이해, 동문사, 2004. 1
최기영외, 유아사회교육, 교문사, 2008. 8
이숙제, 유아를 위한 놀이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2005. 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양교육사 총정리
  • 교육4) 고대 그리스 교육의 특성2. 고대 그리스의 교육사상1) 소피스트(Sophist)의 교육사상2) 소크라테스(Socrates : 469 ~ 399 B.C.)의 교육사상3) 플라톤(Plato : 427 ~ 347 B.C.)의 교육사상4) 아리스토텔레스(Aristotle : 384 ~ 322 B.C.)의 교육사상3. 고대 로마의 교육1) 공화정 시대의 교육2) 제정 시대의 교육 3) 고대 로마의 교육사상2 서양 중세의 교육1. 서양 중세의 기독교 교육1) 기독교 교육의 특징2) 중세의 교회 학교3) 수도원 학교4) 스콜라철학과 교육2.

  • [교육학이론] 교육사(서양교육사와 한국교육사)의 이해
  • 교육사를 연구하는 이유는 교육의 역사적 사실에 기초하여 교육현실의 문제를 진단하고 이에 기초하여 미래의 교육을 계획하기 위함이다.학습 목표1. 스파르타 교육과 아테네 교육을 비교 설명할 수 있다.2. 그리스 시대의 철학자인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사상을 해석할 수 있다.3. 로마 교육의 특징을 열거할 수 있다.4. 중세교육을 비판할 수 있다.5. 종교개혁으로 인한 교육운동의 성격을 나열할 수 있다.6. 르네상스교육의

  • 교육철학 및 교육사 A형교육철학 및 교육사 A형 아동중심 교육과 이것이 유아교육에서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논의하시오.
  • 교육철학 및 교육사 A형아동중심 교육과 이것이 유아교육에서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논의하시오. 목차서론본론1, 아동중심 교육의 개념2, 아동중심 교육의 역사적 배경 3, 아동중심 교육의 아동관4, 아동중심 교육의 의의5, 교사중심 교육과 아동중심 교육의 비교 1) 교사중심 교육 2) 아동중심 교육결론참고문헌서론아동 중심교육은 아동 자신이 목적으로서 간주하여야 하며 아동이 성인의 축소판이 아닌 아동으로서 취급되어야

  • [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교육문제연구론 공통] 학교교육과 관련된 문제를 교육관의 개념으로 분석적으로 논의하시오.
  • 교육의 단계에 머물러 있다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 행해지는 교육의 대부분은 -가정교육부터 유아, 초, 중, 고등교육을 엄어 심지어는 대학교육조차도- 피교육자의 자율성과 창조성, 주체성이 무시되거나 소극적으로 반영되어 왔다. 또한 전인적 인간계발을 목적으로 하는 과정으로 여겨지기 보다는 기존 사회의 체계를 수용하고 힘과 부을 차지하기 위한 주요수단으로 변질되어 비정상적인 교육활동으로 행해져 왔다. 이러한 교육은 피교육자의

  • [사회복지] 장애인 복지의 이념과 동향
  • 교육, 직업, 의료 등 관계 분야의 재활 정책을 통한 장애인들의 자아 실현 및 동등(同等)한 사회인으로서 의무와 권리를 가지고 사회와 국가에 이바지 할 수 있는 가능성은 나치 정권하에서는 기대조차 전무후무(前無後無)한 상황이었다. 그 당시 특수 교육학계, 의료계, 노동 및 직업 등 제반 관련 분야의 주요 기능은 대부분 학습 및 교육 가능성 유무, 질병 및 장애의 치료 가능성 및 유전성 유무, 노동력 및 전투 병력 이용 가능성 유무 등을 판별하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