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과관계의 추론을 위한 3가지 요건, 내적타당도와 외적타당도를 저해하는 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5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 조사론>
1. 조사설계의 기초 중 인과관계의 추론을 위한 3가지 요건을 설명하시오.
2. 조사설계의 타당도는 내적타당도와 외적타당도로 구분된다.
1) 내적타당도와 외적타당도의 개념을 설명하시오.
2) 내적 타당도를 저해하는 요인과 외적타당도를 저해하는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목차
1. 조사설계의 기초 중 인과관계의 추론을 위한 3가지 요건을 설명하시오.
1) 원인이 결과를 시간상으로 선행한다.
2) 원인과 결과 간에 경험적 상관관계가 있다.
3) 그 관계가 처음에 관찰된 두 변수 각각에 영향을 미치는 어떤 세 번째 변수의 효과의 결과로 나타나지 않는다.

2. 조사설계의 타당도는 내적타당도와 외적타당도로 구분된다.
1) 내적타당도와 외적타당도의 개념을 설명하시오.
(1) 내적타당도란?
(2) 외적타당도란?
2) 내적 타당도를 저해하는 요인과 외적타당도를 저해하는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1) 내적 타당도 저해요인
(2) 외적 타당도의 저해요인
(3) 타당도 제고전략
본문내용
<사회복지 조사론>
1. 조사설계의 기초 중 인과관계의 추론을 위한 3가지 요건을 설명하시오.
2. 조사설계의 타당도는 내적타당도와 외적타당도로 구분된다.
1) 내적타당도와 외적타당도의 개념을 설명하시오.
2) 내적 타당도를 저해하는 요인과 외적타당도를 저해하는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조사설계의 기초 중 인과관계의 추론을 위한 3가지 요건을 설명하시오.
1) 원인이 결과를 시간상으로 선행한다.
과학에서 나중에 발생한 것이 어떤 것을 야기한다고 상상한다는 것은 어처구니없는 일이다. 총구를 떠한 총알이 화약을 폭발하도록 야기하지 않는다. 그 반대이다.
이 기준이 간단하고 명백한 것처럼 보이지만 사회과학자료의 분석에서 이와 관련된 많은 문제들이 있다.
많은 경우에 두 변수를 연결하는 시간순서가 단순히 명백하지는 않다. 예를 들어, 한 연구에서 정신분열증으로 고통을 받는 성원이 없는 가족이 그렇지 않은 가족보다 사회경제적 지위수준이 낮은 가능성이 훨씬 높다는 것을 발견한다고 가정하자. 정신분열증과 낮은 경제적 지위 중에서 무엇이 먼저 일어나는가?
참고문헌
• Allen Rubin, 성숙진 역, "사회복지조사방법론", 시그마프레스, 2005.01.05.
• 오수학․김병준, "심리측정도구의 타당도에 관한 새로운 개념과 검증방법",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2002.
• 석창혁, "한국어판 신체적 자기효능감 척도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9.
• 백정현, "행정학요론", 학문사, 2005.07.
• 김정기, "현대행정의 입문", 학문사, 2003.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위한 몇 가지 권고를 제안- 상황분석(context analysis)을 실시하라(고려요인: SES, 학생에 대해 불공정한 것들, 지정학적․인구학적 상황, 학교조직, 사회학적∙역사적 요인들)- 해당학교에 독특한 계획을 수립하라.- 교수개선계획 및 학교개선 계획을 동시에 이행해라.- 교사 유인과정(induction process)을 포함해라.○ Hopkins, Ainscow & West(1994): 여러 문헌연구를 통해 학교개선을 착수할 때 필요한 다음의 몇가지 메시지를 도출- 개선노력은 학생의 학업성취도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요인으로 작용. 높은 학력을 취득하기 위한 경쟁이 끝없이 악순환 되는 걸 졸업장 병이라하고 교육인플레이션으로 이어짐5.교육격차의 원인과 해소방안기능론자의 견해교육 불평등은 지능의 차이와 같은 유전적 요인과, 학습에 필요한 환경 사이의 상호작용에서 발생. 부모의 사회 경제적 지위보다는 ‘본인의 능력’이 중요갈등론자의 견해교육의 불평등은 아동이 처한 ‘환경’에 의해 발생. 상류계층은 하류계층보다 유리한 환경으로 인해 학

  • [교육공학] 교수분석-학습 환경분석, 학습자분석
  • 요인 중의 하나는 가르치고자 하는 내용영역에 대한 학습자의 사전지식 정도이며, 가르치고자 스킬을 제대로 배우기 위해 학습자들이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하는 지식이나 스킬이다. 이러한 출발점 행동을 측정하기 위한 진담검사는 학습자들이 필요한 선수요건을 가지고 있는지 여부를 결정하는 공식적, 비공식적 사전 (assessment)이다. 사전검사(pretest)는 수업 전에 주어지지만, 가르쳐야 할 내용이나 습득해야 할 스킬을 측정하는데 활용되어야 한다. 학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내적 요인인 유전과 외적 요인인 환경에 의하여 제한을 받게 되므로 그 한계가 있다.*유전적 요인의 비교우위적 입장과 환경적 요인의 비교우위적 입장이 있음.*환경적 요인의 우세를 주장하는 근거: 초기교육환경의 결핍으로 인한 한계(결정적 시기론, 발달의 불가소성, 문화실조)8)교육의 목적①교육목적 내재설 *교육의 목적은 교육과정 자체 속에 존재하므로, 교육은 교육하느 것 자체가 목적이 된다.*교육의 본질적 기능에 주목하며, 듀이, 피터

  • 자료수집보고서
  • 인과관계를 규명함에 있어 서 내적 타당도가 결여될 수 있다.③ 한 시점에서 행하고 끝나는 경우가 많이 때문에 시계열적인 정보를 얻기 힘들다.④ 고도의 조사지식과 기술을 요한다.⑤ 표본오차를 갖게 된다.⑥ 설문지를 모든 응답자들을 대상으로 구성하기 때문에 특수한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질문은 누락 될 수 있다.⑦ 분석단위가 개인이기 때문에 좀 더 광범위한 사회적 맥락을 다루기 어렵다.⑧ 연구 설계를 변경하지 않고 유지하기 때문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